개의 해에도 개가 없는 섬・카카라시마 [천벌을 받는다]의 유래는 수수께끼 【당신의 특명취재반】

in #kr7 years ago

올해는 개의 해. 개에게 있어서는 12년에 한번, 각광을 받는 [경사스런 해]이다. 그런 중에 [개를 키우면 안 되는 섬이 있다]라는 놀라운 정보가 날아들었다. 정말 [개가 없는 섬]인가. 특명취재반은 사가현 가라쓰시 진제이초의 카카라시마를 방문하였다.

강한 겨울 바람이 몰아치는 작년 12월 중순. 가라쓰시 요부코초에서 카카라시마로 향하는 배에 몸을 실었다. 바로 함께 탄 여성(64)에게 물어 보니 [섬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개는 본 적이 없어요]. 부선장인 오가타 야스시 씨(39)도 [120퍼센트 없어요]라고 단언하였다. 역시, 전설은 사실인 것일까?

510017-201802281351430078364236.jpg
카카라시마,야사카 신사. 입구에 고마이누가 있다.

섬의 면적은 약 2・8평방킬로, 인구는 131명(2015년 국세 조사). 농업과 어업이 활발한 섬이다. 한집씩 민가를 방문하자, 주민들은 저마다 [섬에서는 절대 키울 수 없어][키우면 천벌을 받아]라고 하였다.

사카모토 쓰에코씨(88)는 [옛날, “이누가리(들개 사냥)”이 있었다]라고 증언한다. 50년 이상 전에 개를 데리고 온 사람이 있었다. 섬 주민이 총출동하여 온 섬에 고기를 두고 유인하여, 잡았다고 한다. 근래에는 섬 외부로부터 귀성한 사람이나 여행객이 일시적으로 개를 데리고 오는 것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되었다고 하지만, 개에 대한 두려움은 아직도 상당하다.

개를 좋아하는 주민도 있다. 작년 11월 말에는 섬의 노인들이 모여, 개의 간지 인형을 만들었다. 섬의 최고령자라고 하는 오가타 시게노 씨(90)는 [살아 있는 개는 안 되지만, 인형은 괜찮다].

510017-201802281410010078364234.jpg
오가타 시게노 씨

정말 키운 적이 있는 섬 주민은 없는 것일까? 거의 포기하려던 때에 보육사인 소우 준코 씨(59)를 만났다. [17년 전, 3개월 정도만 개를 키웠습니다. 아마 섬에서는 저희 집뿐일 것입니다]

당시 3살이었던 딸이 졸라서 밖에 내놓지 않고 키우기로 하였다. 손바닥에 올라갈 정도로 작은 강아지. [산책은 어두워진 이후에 하고, 주민들에게 들키지 않도록 집 앞 언덕을 오르내리게 하였다]

친척들은 [키우면 안돼][섬 전체에 문제가 생겨]라고 계속 말하였다. 강아지가 커가면서 우는 소리가 커져서, 어쩔 수 없이 3개월 후 섬 밖에 사는 친척에게 양도하였다.

[『가고 싶지 않아요』라며 슬프게 울고 있었다]. 선착장에서의 개의 모습을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한다.

도대체, 왜 [개 금지]인 것일까?

[제물을 개가 먹었다][말에 탄 신주의 다리를 개가 물었다][개가 신주에게 오줌을 누었다][개가 신전 기둥을 깨물었다]…. 미묘하게 다르지만 모두 섬 남단에 있는 [야사카 신사]에 얽힌 이야기를 들었다.

신사에는 아무도 없다. 2개의 도리이 양 끝에는 고마이누가 자리하고 있다. 신전을 둘러보았으나, 개가 물은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결국, 섬에 있는 총 44명의 사람에게 이야기를 들었지만, 단서를 얻지 못하였다.

특명취재반은 사가, 후쿠오카의 현립 도서관과 도쿄의 국립국회도서관에서 관련 문헌을 찾아보았다. 1952년의 현지 조사를 바탕으로 [개가 상륙하면 몇 일이 걸리더라도 총출동하여 개 사냥을 한다](『이도 생활 연구』, 일본민속학회)라는 기술 내용을 발견하였지만, 이유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사가현 가라쓰시의 후루사토 신사의 궁사로, 야사카 신사의 궁사도 겸임하는 후루사토 타카오 씨(62)도 [자세한 유래는 알지 못한다]. 진상은 수수께끼인 채로 개의 해를 맞이해 버렸다.

510017-201802281446420060363722.jpg
카카라시마는 고양이가 많은 [고양이섬]으로서 유명하다.

개가 없는 것이 하나의 이유인지, 카카라시마는 고양이가 많은 [고양이섬]으로서 유명하다. 그리고 최근 늘어난 것이 멧돼지. 인구를 훨씬 웃도는 300마리 정도 있으며, 식량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밭이 피해를 본 여성(67)은 소리를 낮추고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 하였다. [개라면 짖어서 쫓아내 주겠지만, 아무도 키울 수 없다. 만일 섬에서 나쁜 일이 있다면 자기 탓이 되니까]

[개가 없는 섬]은, 옛날의 전설을 계속 지켜온 사람들의 깊은 믿음 때문에, 뜻밖의 여파에 시달리고 있다.

Kakara Island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정말 관습과 고정관념이 얼마나 무서운지 알만합니다. 그리고 어쩌면 인간이 참 약한 존재일 수도 있구요.. 단순한 섬의 이야기로만 그칠문제가아니라 문화적인 인문적으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섬이야기인것 같네요. Resteem하겠습니다.

I would love to read this but unfortunately it just looks like a lot of pictures - It does amaze me so much that there are so many people that can read it

@anneke Thank you for posting a comment!

Thank you I read the English version - it is really interesting and I love the idea of a lot of cats living on an island but the dogs I guess will stay a mystery

Wher e can i introduced your https//steemit.com/@westjapandaily doesnt exist please help me .

축하합니다. 님의 게시물이 발견됐고 @OCD인터네셔널 #115 특집 포스트입니다.

저희 OCD팀을 팔로우하면 이 프로젝트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고 다른 좋은 글들도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투명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ocd가 이 게시물을 하고 리스팀하기를 원하면 #ocd-resteem 태그를 사용하세요.

@ocd는 위트니스도 있습니다. SteemConnect 혹은 Steemit Witnesses에 투표하면 다른 과소평가하는 포스트들에 힘이 되겠습니다. 감가합니다.

흥미로운 글이네요
Follow
Upvote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4721.74
ETH 2633.86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