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 그리고 끝내기홈런

in #kr6 years ago (edited)

ball-1198835_960_720.jpg

2009년 한국시리즈 7차전의 일이다.

정규시즌 우승을 한 기아와, 정규시즌 준우승의 SK와이번스는 한국시리즈에서 맞붙었다.
스코어는 5:5
9회말 기아 타이거즈의 공격이었다.
투수는 채병용. 타자는 나지완.
1아웃에 2볼 2스트라이크. 타자에게 불리한 상황이었다.
채병용 투수는 공을 던졌다.
'딱'
투수가 못던진 실투를 타자는 귀신같이 받아쳤다.
홈런! 그것도 우승을 확정하는 짜릿한 끝내기 홈런이었다.
나지완은 1997년 이후 우승을 못해본 KIA를 우승시켰다.
우승영상


패한 SK의 팬이었지만, 누가 이겨도 박수를 쳐 줄 만큼 대단한 명승부였다.
2009년의 한국시리즈는 야구팬들의 뇌리에도 깊게 남았다.

그런데 나지완은 2009년 한국시리즈 마지막 경기 전까지 홈런은커녕 안타도 못치고 죽만 쑤었다.
기아팬들의 비판의 대상에 불과했다.
마지막 7차전에서야 비로소 6회말 2점홈런 9회말 끝내기 홈런으로 날아올랐다.
그는 마지막에서야 결국 해내고 KIA의 주축 선수로 성장하게 된다.

야구에서뿐만 아니라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다.
코인을 믿고 매수했다가, 지루한 횡보시기와 하락을 견디지 못하고 매도를 하기도 한다.
그런데 귀신같이 내가 판 후 폭등을 했다.
이런 일이 워낙 자주 있어서 '내가 사면 내리고,내가 팔면 오른다'라는 말이 생기지 않았을까?
시장의 가격을 이끄는 소위'세력'은 우리같은 개미들이 돈 버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좋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개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싸게 사서, 가격을 올린 후 비싸게 파려고 한다.

개미의 마인드가 아닌 세력의 마인드로 시장을 보자

가격이 떨어지기만 해서는 세력도 수익을 극대화하기 힘들다.
많은 물량을 모아 공매수(롱)을 치면서 물량을 판매하면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알겠지만 공매도(숏)의 최고 수익률은 100%이지만 매수,공매수(롱)의 수익률은 무한이다.
'세력'은 우리보다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세력이 어떻게 시장을 끌고갈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이 시장이 어떻게 나아갈지는 많은 투자자들이 알고있다.

세력의 마인드로 거시적인 시각으로 시장을 보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할지 이미 답은 나와있다.
지루하고 고통스런 인내의 순간을 버텨낼지, 포기할지는 매도 버튼에 손이 간 당신 손가락에 달려있다.


요즘 바빠져서 스팀잇할 시간이 줄어드네요 ㅠㅅㅠ
1주일 후면 정상화될것 같아요 ㅎㅎ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야구와 투자를 비교하시고 ㅎㅎ 잘 읽고 갑니다~ 팔로우 하고 갈게요~

넵 자주 소통해요~

7데이 블랙앤 화이트 포토 챌린지에 원더링쉽님을 지명했습니다ㅎㅎ 함께 예쁜사진올려보아요!

재미있겠네요 ㅎㅎ 그런데 요즘 바빠서 1일만 해봐야겠어요ㅠ

투자를 좋아하시는 야구에 비했네요 ㅎㅎ 투자에서는 심리적요소가 중요하죠. 그래서 느긋함과 조바심에 흔들리지 않고 '세력'의 시선으로 볼줄 아는 안목이 중요한 것 같아요. 잘 읽고 갑니다 :)

안목을 얻기가 참 쉽지 않더라고요 ㅎㅎ;

세력마인드! 명심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세력의 마인드를 갖기위한 연습 또 연습해야겠습니다!

평생 학습해야 할 듯 합니다 ㅋㅅㅋ

와.... 야구이야기인 줄 알고 읽다 갑자기 코인으로 ㅋㅋㅋ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정말 세력의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네요:)

ㅋㅋㅋ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짱짱맨 화이팅-홍보요원
vncf-9007.jpg
장기적 우상향 아니겠습니까?

버티기만 해도ㅎㅎ 가즈앗!

야구와 투자 이야기. 세력의 마인드로 시장을 보도록 안목을 저도 키워야겠습니다^^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레몬님도 성투하세요~

저는 투자자는 아니지만
세력의 마인드로 봐라
이말은 좋은것 같네요 ㅎㅎ

어디서나 힘있는 사람들의 의중을 읽어야 한다는게 씁쓸하기도 하네요ㅠㅅㅠ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6772.03
ETH 3237.54
USDT 1.00
SBD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