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공부해서 코인에 투자하자2 -초보자를 위한'원칙'을 세워야 하는 이유

in #kr6 years ago (edited)

초보자를 위한'원칙'을 세워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방랑선입니다.
저번 초보자를 위한 코인 공부법에 보내주신 많은 성원 감사합니다.
오늘은 '원칙'이란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1. 왜 투자원칙을 세워야 할까?

코인공부할 시간도 없는데 원칙까지 세워야 한다는 것에 부정적인 분들도 확실히 계십니다.
그러나 투자원칙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줄 수 있습니다.
흔한 예시로,한두가지 종목에 올인을 한 사람과, 분산투자의 안정성은 비교가 불가합니다.
아인(현재가506원)을 2000원에 올인한 사람과 비슷한 시기 에이다(현517원)를 127에 올인한 사람은 희비가 심하게 교차하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원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Raw-Eggs-Egg-Yolk-Bio-Egg-Eggshell-Chicken-Eggs-1510449.png

저도 코인투자 초반 단타를 칠 때 욕심을 부리다 익절타이밍을 놓쳐서 원금까지 물린 적도 있고요.
지나친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게 된 계기가 되었죠.


2. 원칙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

10311228024_c140af1e9a_b (1).jpg
저는 투자원칙을 세울 때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이렇게 두분의 투자방식을 참고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기본적으로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는 종목을 사서 장기적으로 홀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렇듯 자신이 동의하는 유명 투자자들의 방식을 수용하는 방법도 있고요.

코인판은 주식이나 부동산과는 다르기에, 그들의 방식을 수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시행착오를 거쳐 경험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요.

두 방법 사이의 중용을 찾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 원칙 소개

저도 아직 갈 길이 먼 일개 투자자지만, 제 투자원칙을 한번 공유해봅니다.

  1.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다
    분산투자를 기본으로 스윙,장투할 시드(자금)를 분리해 계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 장기투자 종목은 6개월~1년 가지고 있는다
    버핏 옹의 '10년동안 보유할 주식이 아니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마라'에서 착안했습니다.
    코인판이 초기라 생각하기에, 주식보다 빠르게 움직인다고 생각하여 6~12개월 보유합니다.

  3. 한 발짝 멀어져서 이성적으로 생각하기
    가지고 있는 종목은 오를 것 같고, 좋은 점이 더 눈에 뜁니다.
    또 감정적으로 마음에 드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있기에 표를 이용해서 분류,분석하기고 하고 코인스터디를 하기도 합니다.

  4. 달리는 말에 탑승하지 않는다.
    세력의 장난일지도 모르는 이미 달리는 말에는 탑승하지 않습니다.
    초보자들은 달리는 말에 탔다가 '왜 내가 사면 내리지?'라고 큰 탄식을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저도 내공을 더 쌓기 전에는 달리는 말에 탑승할 생각은 없습니다.
    저는 가치있다 생각하는 종목이 큰 조정을 받을 때 적극적으로 매수합니다.

  5. 공부한 코인에만 투자한다.
    코인공부를 통해 잘 아는 종목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비전이 없는지,스캠인지 그 누가 보장해줍니까?
    차트분석의 대가가 되기 전까진, 철저히 공부한 후에 투자해야 합니다.


하락장이지만 자신의 투자습관을 반성한다면, 2보전진을 위한 1보후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방랑선의 미세코인이야기2-voise
방랑선의 미세코인이야기1-pop
직접 공부해서 코인에 투자하자 -초보자를 위한 코인 공부법

@morning님 스팀파워 임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대역폭 걱정없이 마음놓고 활동할 수 있어요!ㅎㅎㅎ

Sort:  

초보자를 위한 원칙 잘보았어요
저같은 초보들에게 참 좋은 내용
감사드려요 ..
즐거운 주말보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원칙을 세운다는게 정말 어렵네요. ㅜㅜ

하지만 여전히 첫 자금은 몰빵의 행운이 함께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흐..몰빵은 정말정말 위험합니다 ㅠㅠ

코인계의 제갈량같구. 같이 존버 된거지 뭐 볼것두 없는거임

몇주만 지나면 이 또한 지나가리라 ㅎㅎㅎ

좋은 기본기 감사합니다. 10년장기 투자라고 생각하고 느긋이 바라봐야겠네요.

예 10년은 못버텨도 6개월에서 1년은 바라봐야죠 ㅎㅎ

잘 읽었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가봐요~
팔로우하고 갈게요~!!

진정한 자유를 위해서는 투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ㅎㅎㅎ

전 2번, 장기 투자를 하고 있으나 요즘 너무 힘드네요 ㅠㅠ
계속되는 하락장... 그래도 언젠가 빨간 날이 오지 않을까요?
빨간날 가즈앗!!!

이 추세도 몇주뒤엔 바뀔거라 생각해요~
빨간맛~ 궁금해 허니~

1편부터 보고 왔습니다. 투자나 코인.. 그런 거에 대해선 아직 부족한 게 많은 저로서는 @wanderingship님의 글은 읽기 깔끔해서 머릿속에도 잘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 ~ 더 많이 배워야겠다는 생각 드네요,, ㅎㅎ

성투해서 스팀 많이 사자구요 ㅋㅋㅋ

달리는 말 , 공부한 코인
꼭 새겨야 할 말이네요
대부분 못지키는거기도 하고

흔들리는 와중에서 마음잡기가 쉽진 않죠 ㅎㅎㅎ

저는 투자는 하지 않지만
원칙을 세워라 너무 좋네요
사실 가장 기본을 못하는 것이 문제죠 ㅎㅎㅎ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어떤 일이든지 기본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ㅎㅎ

코인판이 어느순간 달리는 말이 되자마자
정부규제가 들어오더군요.
비슷한 이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스팀은 아직 안달리고 있어요...
함께 달려봅시닷 ㅋㅋㅋㅋㅋ

이제 쫌 가즈앗!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623.56
ETH 3037.97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