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debate] 스티밋의 다운 보팅, 이렇게 제약없이 사용되어도 문제가 없는가? (kb720k님의 kr 커뮤니티에 대한 선전포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빔바입니다.

공부하러 카페와서 잠시 스티밋을 보는데, 엄청난 이들이 벌어지고 있군요.

일단 저는 저 스스로가 판단력이 상당히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런 일이 벌어졌을 때 최대한 생각한 뒤 의견을 내는 편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것도 큰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알고, 의견을 나누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에 현재 벌어지고 있는 @kb720k님의 kr커뮤니티에 대한 무차별 다운보팅이 일어나게 된 경위를 정리해봤습니다.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발단
2. kb720k님의 다운보팅 시작
3. 이러한 무차별 다운 보팅을 막을 방법이 없다?...

최대한 제 의견은 줄이고 현재 일어났던 사실들 만을 기술해봤습니다.

3번에만 제 의견을 잘막하게 넣어볼까합니다.


1. 발단

발단은 이 글인 것 같습니다.

표절 내용 추가 (본문수정시 사진첨부가 어려워 포스팅으로 추가합니다.)
https://steemit.com/kr/@marginshort/6hcigm

@marginshort님의 @kb720k님에 대한 표절의문 제기 글입니다.

이 글에 @oldstone님이 이런 댓글을 다셨죠.

개인적으로 저는 @oldstone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 글들이 정말 표절이 맞다면 당연히 다운보팅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요즘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끼리끼리 보팅보다도 표절이 스티밋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엄청난 요인이니까요.

그리고나서 올라온 글입니다.

다운보팅 다운보팅으로 대응하겠습니다.
https://steemit.com/kr/@kb720k/4un1st

@kb720k님이 oldstone님께 다운보팅을 받고 앞으로 kr 커뮤니티 전체를 대상으로 다운보팅을 시작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2. kb720k님의 다운보팅 시작

다음은 kb720k님이 현재 시각 PM 7:59분까지 다운보팅한 내역입니다.


이 내역은 https://steemd.com/@kb720k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글 몇개도 "ㅁ"으로 수정하고 계시네요. 이건 왜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3. 이러한 무차별 다운 보팅을 막을 방법이 없다?...

전 이번 사건을 통해 상당한 공포를 경험했습니다.

물론 이전에 이미 "버니"사건으로 우리나라 고래분들이 많은 피해를 입긴 했었지요.

지금도 다른 맥락이지만 비슷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런 무차별 다운보팅을 규제할 만한 방법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의 악의적인 장난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사람은 돈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자신의 스팀파워를 100만까지 채워놓고, 한 커뮤니티를 정해 무차별 공격을 가합니다.

이 사람의 10% 다운보팅으로 모든 일주일 이내의 글들이 0의 보상을 받습니다.

이 사람은 글도 쓰지 않습니다. 어차피 돈이 많으니까요...

이런 일이 있을 때 막을만한 장치가 혹시 있나요?

있으면 말씀해주시길... 아직 스티밋에 대해 아는 것이 없습니다.

이렇게 다운 보팅에 규제가 없다면 스티밋을 하는 사람들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폭탄, 혹은 자연 재해들을 걱정하며 점점 더 정을 잃게 될지도 모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사건에 대한 정리, 그리고 마지막에 얘기한 다운 보팅에 대한 이야기들 모두 제 부족한 생각에서 나온 글들입니다.

문제가 있을 만한 부분은 지적해주시고, 어떤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제시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의 평화도, 스팀의 가격도 언제나 조화로웠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빔바였습니다.

Sort:  

제 의견을 따로 포스팅 할까 하다가 그냥 빔바님 글에 댓글로 남깁니다. 뉴비로서 정말 화가 나는 일입니다.

  1. 계속 이런 식으로 표절이 문제되면, 더 이상 스팀잇에서 양질의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없습니다. 순수하게 자기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글을 완성시키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바보라서 그렇게 합니까. 표절글을 써도 많은 보상을 받는 것을 보며 뉴비들은 도대체 무엇을 느끼겠습니까. 표절은 신규 작가들의 의욕을 완전히 꺾는 행위입니다. 스팀잇에 투자하셨다면, 신규 유저들의 유입을 원한다면, 스팀잇이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위입니다.

  2. 타인이 쓴 서평을 긁어와서 수익을 얻은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안된다면 도대체 저작권법은 무엇을 보호한단 말입니까. 서평의 저작권자가 글을 도용당한 사실을 알면 당연히 고소할 수 있습니다. 명백히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지만, 백번 양보해서 저 분 말대로 법적으로 문제가 안된다고 칩시다. 그렇다고 해서 윤리적 비난가능성까지 없어집니까. 타인의 글을 베껴와서 마음대로 칼질해놓고 무엇이 그리 당당한지 제 상식으로는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3. 비난받을만한 행위를 했으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해야합니다. 최소한 '서평이 문제될 줄 정말 몰랐다. 죄송하다'는 정도의 변명만 했어도 이 정도로 크게 문제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자신을 비판했다고 무차별 다운보팅을 하겠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심보란 말입니까. 경찰서에 붙잡혀온 도둑이 '마! 느그 서장 남촌동 살제! 내가 느그 서장이랑 임마'라고 하면서 도리어 경찰관 뺨을 때리며 행패부리는 꼴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보니 주변에서 구경하던 동네 꼬마들 뺨까지 때리고 있네요.

뉴비들을 상대로 한 무차별적 다운보팅행위가 지속되고 스팀잇 운영자가 이를 규제할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저는 앞으로 더 이상 스팀잇에서 활동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른 뉴비 분들도 같은 생각일겁니다.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뉴비이지만, 애정을 가지고 활동해왔습니다. 처음 표절 문제가 불거졌을 때는 다른 분들의 자정활동으로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정말 아닌 것 같습니다.

구구절절 맞는 말입니다. 특히 3번의 범죄와의 전쟁 예시는 너무나 적확하네요. 뉴비분들 뿐만 아니라 저 같은 소시민들도 이런 일이 계속 생긴다면 정말 활동하기 어려워질겁니다... 분명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입니다.

평소에 저작권 관련 글을 많이 쓰시긴 하지만 이런 좋은 글은 직접 포스팅하는게 여러모로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내일 시간 되시면 이번 사태와 엮어서 좀 더 써보시는건 어떨지 조심스럽게 추천해봅니다~

포스팅 같은 댓글이라 보팅 해드립니다 :) 잘 읽었습니다.

일단 'ㅁ' 으로 수정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인이 불리하리라 판단되는 댓글이나 글을 전부다 ㅁ으로 수정하고 있는겁니다. 더 재밌는건 본인이 오늘 한국저작권협회라는 있지도 않은 협회에다가 전화를 걸어 문제가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저한테 그랬는데 거기 전화번호를 요구하자 그 댓글을 없애버리셨더라구요.

한국저작권협회는 없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만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전화를 하셨다면 협회가 아니라 위원회라는 걸 저분은 인지하셨겠지요. 그러니까 전 솔직히 저게 거짓말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제가 그 한번의 대꾸에 쫄지 않고 물어뜯어대니 다운보팅하겠다고 하고는 더이상 대답조차 없이 본인 문제되는 글 다 삭제하는 것이구요.

일단 저런식으로 하는 것은 막을 수 없겠지만 ... 전 내일 저작권위원회에 전화해서 정확하게 알아본뒤, 문제가 있다면 번역가님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스팀잇 운영진에게 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법적제재가 있어야 뭔가 변할런지요

사실 약간 의뭉스럽게 표현해봤습니다 ㅎㅎㅎ 차라리 사과를 하시고 ㅁ으로 바꾸는 건 이해가 가는데 왜 당당한 태도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일까요...

협회는 없고 위원회만 있다는 정보도 상당히 중요했네요. 마진샷님이 잘 알아차려서 다행입니다. 정말 수익이 보장되는 곳인 만큼 저런 직접적인 표절은 없어져야한다고 봅니다... 아직 전자화폐이기 때문일까요ㅠ 복잡하네요.

스티밋 운영진에 보내시는 글이 그들에게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네요... 응원합니다!

원래 "난 죽어도 잘못없어!!" 라는 사람들이 보통 죽어도 잘못이 있더라구요.. 감사드립니다 ^^

수정하더라도 블록체인에 영원히 남습니다.
https://steemd.com/tx/dcad187d60059583363bbf312d3cc03751a3ac27

역시나 블록체인이네요. 잘 아시는 분들이 왜 소용없는 행동들을 하셨을까요;;

아 이런게 있는 줄도 모르고 전부 캡쳐하고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ㅠㅠ

제가 다운보팅한 것을 엉뚱하게 뉴비분들에게 화풀이 하는 것 같군요.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kb720k에게는 사과할 때까지 다운 보팅하겠습니다.
아 저는 @oldstone 입니다.

옳은 일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껏 하던 것처럼 뉴비분들 피해 안받으시도록 kr-newbie 잘 지원하겠습니다. 항상 불의에 대해 먼저 솔선수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실 슬로우워커... 아니 올드스톤님께서 하신 일이 맞는 일이죠. 당연한 일에 대해서 사과하면 될 일을... 그나저나 무차별적인 다운보팅에 대한 대처도 스팀잇에 필요하긴 할 것 같네요..

뮤트해놓은 분들이 요즘 핫한가보네요 그치만 이건 좀 아닌것 같은데요.... 대부분 올해 가입하셔서 열심히 글쓰시는분들일텐데....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이었다면 묻지마범죄 아닌가요 이건

그렇죠... 제 차례가 언제 돌아올진 모르겠지만, 특히 뉴비분들 입장에선 정말 정떨어지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아마도 보구계시겠죠 ? 참 안타깝습니다

그렇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요즘 왜이렇게 뒤숭숭한 일들이 많을까요 ㅠ

제가 뉴비일 때 가끔 보팅해주고 가신 분이라 좋은 이미지로 남아 있었는데... 어떤 이유로 저렇게 무차별적인 다운보팅을 하고 계신건지... 다운보팅 당한 분들은 잘못도 없는데 말이죠ㅠㅠ 고래가 폭발하니 저희 같은 새우 등만 터지네요...

저도 그렇습니다... 좋은 이미지를 가졌던 분들이 이런식으로 끝이 안좋으니 너무 가슴이 먹먹하네요. 사태가 스티밋, 그리고 kr커뮤니티에 유익한 방향으로 잘 진행되길 바랄 뿐입니다. 많은 분들이 노력해주시니 충분히 가능하겠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 믿습니다.
제 생각을 좀 더 덧붙이자면.. 표절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개적으로 밝히고 잘못을 묻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표절 자체가 잘못이고, 이렇게 밝혀져야 앞으로 표절 사태가 조금은 더 줄어들 수 있을테니까요. 마녀사냥이 되면 안 되겠지만, 표절은 증거가 있으니 마녀사냥일 가능성이 적겠죠...
더불어 보복식 다운보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ㅜㅠ

정말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남을 도울 수 있는 것엔 제약이 비교적 없어도 피해가 없지만 이렇게 남에게 가해를 가할 수 있는 시스템엔 분명 제약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다운보팅 대신 신고제도도 괜찮을 것 같기도하네요.

저도 궁금하네요

두렵습니다 ㅠ

다운보팅이란 기능이있군요. 이건마치 김정은이 핵을 쏴대는 꼴인듯요...

댓글 옆에 있는 흰색 깃발이 바로 그 녀석이죠... 김정은 핵이라 적절한 비유인 것 같습니다.

지금 kb720k님이 가지고 계신 44615 스팀 파워...
최근에 가격이 많이 뛰었을 때야 1억이상 필요했을때도 있었지만...
현재 시가로 6~7천만원에 불과한 파워로 이렇게 완장질을 하시는건 너무 안 좋게 보입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올해 3~4개월 전에만 해도 1천만원이면 차고도 넘치게 만들 수 있었던 파워입니다. ㅡㅡ;
필요하면 추가로 파워업도 불사하겠다고 적어놓으셨던데...
과연 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협박이라니 스티밋에선 정말 있어선 안될 일입니다... 설사 가능하다하더라도 스티밋 생태계를 엄청나게 저해하는 일이구요. 참 당황스러운 말들이었죠 ㅠㅠ

사람들 모인 데는 어디든 똑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번 사태를 보고 있습니다.

회사나 교회나 어디 등산동호회나 여기나 매한가지네요.

정말 그렇습니다... 전 사회경험은 거의 없지만 스티밋을 보면 하나의 작은 사회같아요. 많은 것을 배웁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425.65
ETH 2646.01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