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OS개발] CH.01 PC 구조부터 어셈블리 입문까지(1)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u robotics입니다.
지난번에 아론짱한테 매우 감명을 받아서
OS개발을 시작한다고 선언했어요.

사실은 어제 였는데,
어제는 12시까지 인공지능 모의테스트 제출이라서
OS 개발을 하지 못했습니다.

아참 어제 인공지능 챌린지 관련 글 올렸는데
갑자기 보팅이 미친듯이 올라가서 너무 놀랬습니다.
16.6 넘게 순식간에 찍혔던 것 같아요.
원래 누가 보팅 찍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신기하구나 하고 넘어갈려고 했는데요.
busy를 보다가 우연히 gopax가 보팅한 걸 봤습니다. 고마워요. gopax.
진짜 지금까지 중에서 역대 최고 보팅이네요. 정말 신기했습니다.
(고팍스로 거래소를 바꿔야 하나. ㅎㅎㅎ)

그리고 요즘들어서 엄청 많은 사람들이 잘 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뭔가 보답을 해야할텐데 참 고민입니다.
역시 스팀잇에서는 고래가 되어야 하는 걸까요.
플랑크톤의 고민은 깊어집니다. ㅎㅎㅎ

암튼 그런 일이 있었고요.
그리고 오늘 !!!
장장 2년간의 개발 !!!
그 대장정을 시작합니다.
와 정말 기쁘네요.

KakaoTalk_20180529_201729238.jpg

제가 OS를 개발하다니.
저에게도 이런 날이 오는군요. ㅎㅎㅎ
마치 개발이 끝난 것처럼 기쁩니다만,

이제 시작이죠. ㅇ_ㅇ;;;;;;;;;

오랫동안 아껴놓았던
카와이 히데미 선생님의 명저서
OS구조와 원리를 폈습니다.

OS.jpg

(아앗, OS개발 30일 프로젝트라고 적혀 있습니다만, ㅎㅎㅎ
제 수준에서는 2년간 개발하는 게 편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첫 페이지를 펴보니깐
작은 메모가 있습니다.

KakaoTalk_20180529_201725001.jpg

[2017. 12. 27]
OS를 개발한다.

(하지만 너는 OS 개발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았지.
그럼 게임을 시작한다. ㅎㅎㅎ)

바이너리 에디터라는 툴을 먼저 사용해야 합니다.
음...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하는군요. ㅎㅎㅎ

바이너리 에디터라는 건 뭘까요? 으음.
역시 대략적으로 읽어보고 설치해야 되겠습니다. ㅎㅎㅎ

책에서는 바이너리 에디터 추천을 해주는데요.
일본 사이트라서
그냥 검색해서 쓰기로 했습니다.

울트라 에디트, 에디트 플러스,
emacs, notepad++ 등 많은 툴을 추천해주던데요.

울트라에디터를 선택했으나,
HEX 모드가 안 됩니다. 무료라서 안 되는 듯.
(바이너리 편집이 불가능).

그래서 다른 에디터를 찾아보겠습니다.
역시 만만한 notepad++을 선택하겠습니다.
툴이 공짜라는 특장점이 있네요. ㅎㅎㅎ
와하핳핳하핳핳하

Sort:  

전 vi 추천요 ㅋㅋ 쓰다보면 의외로 ...

wonsama 님 전 OS 윈도우인데, vi 쓸 수 있나요?

예전에 busybox 커널단 수정해서 커스텀 만들어 셋톱박스에 올렸던 기억이 있어서.. ㅋ

linux 기반이겠구나 해서요 ^^;

화이팅 입니다 !!

ps. 요즘은 라즈베리파이에 올리는 커스텀 os 개발관련이 많긴 하네요, 나름 그쪽도 재미 있을지도... ㅎㅎ

헐. wonsama 님 저의 수준은 windows 또르륵 ㅎㅎㅎ... 리눅스는 1도 모릅니다. 저도 칼리 리눅스를 배우고는 싶스나. 흑흑. ㅎㅎㅎ 오호. 커널 수정도 하시는군요. 대단하십니다. 역시 수준이 다르네요. 저도 그 정도가 되면 좋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커스텀 os라 갈 길이 멀군요. ㅎㅎ 저는 그냥 따라서 개발하는 OS부터 제대로 해야겠습니다. ㅎㅎㅎ

윈도우 버젼으로 gvim과 vim도 있고 cygwin 같은 예뮬 돌려서 깔던가 선택지는 많네요.

윈도우 버전의 gvim과 vim이라 바로 찾아서 깔아봐야 되겠네요. tpdns90321 선생님 감사합니다. 굽신굽신.

os를 개발하려면 도대체 어느 정도나 공부를 해야하는거에요?ㅎ
멋지다는 말 밖에는 따로 할말이 없네요.ㅎ
저와는 너무 다른 사람..ㅎㅎ

tip2yo 님 저 지금 첫 번째인 바이너리 편집기도 못 깔았습니다. ㅎㅎㅎ 앞으로 열심히 해야죠. 캭캭ㅋㅋ 저도 아론짱 보고 따라한 겁니다. tip2yo 님도 멋지심 ㅎㅎ

Sublime Text3 는 어떠십니까.

서브라임 텍스트3가 바이너리 편집도 되나요? 헐. 굳. 깔아놨었는데 한 번 써봐야겠네요. 개기자님 감사합니다. ㅎㅎㅎ

저것 비슷한 책 우리나라 사람이 저술한 책도 있는데 직접 만들어서ㅋㅋㅋㅋㅋ
예전엔 운영체제 만든다고 설친적도 있는데 그냥 리눅스 커널 옵션 수정에서 만족해야지 ㅠㅠㅠㅠ

tpdns90321 이 책은 32비트고, 한빛에서 나온 거 한국 사람이 만든 OS는 64비트 개발이에요. 저는 일단 이걸로 기본 잡고, 다음은 그걸 해볼 생각입니다. ㅎㅎㅎ 그러면 좀 차이를 알겠죠. ㅎㅎㅎ 우와 운영체제도 만들어보시고, 리눅스 커널 옵션도 수정하신다니 실력이 대단하시네요. 깔짝거리는 제 수준에서 보니깐 정말 멋집니다. 전 지금 오픈소스도 수정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수정은 커녕 이해나 활용도 아직 잘 안 됨 ㅎㅎㅎ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고팍스에서 MOC상장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혜자스러운 고팍스!
https://steemit.com/kr/@gopaxkr/moc

짱짱맨 감사합니다. ㅎㅎㅎ 오홓 고팍스. 고팍스에 일단 가입부터 하겠습니다.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4
BTC 63914.94
ETH 3312.82
USDT 1.00
SBD 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