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스팀/Coffee-Roasting8]Fixed damper test(고정뎀퍼 테스트)

in #kr7 years ago

명절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커피 얘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설연휴동안 잠깐 가족들과 모임을 가진 뒤 집에서 빈둥거리면서 다양한 로스팅 테스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사는 이의 특권이랄까요?? 초반엔 좋았었는데 모두 설연휴 분위기로 북적일때 혼자있으니 외롭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 로스팅하기에 더 집중했던 것 같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로스팅 머신이 있는데, 각 머신들이 다른 구조/열원/뎀퍼, 화력세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뎀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뎀퍼를 고정하고 화력만 조절하여 로스팅을 진행하는 머신도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이지스터300에 고정뎀퍼를 사용하기 위해 여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생두 : Brazil Cerrado Natural NY2 Screen 17/18
투입 : 생두 360g
DTR : 1팝 30~45초 사이에 종료
뎀퍼 : 3에서 시작->2.4 고정뎀퍼로 유지
체크 : 열량 부족으로 인한 underdevelopment가 예상되며 어느 정도 발현되는가를 집중적으로 체크함
화력 타이밍을 다양하게 조절해가며 ROR 조절

IMG_0410.PNG
연두:뎀퍼//파랑:화력//빨강:생두온도//아래빨강:ROR
IMG_0411.PNG
IMG_0412.PNG
IMG_0413.PNG

실제 마시는대로 일정하게 추출해보았습니다.
원두 : 15g
물투입 : 250ml
물온도 : 97도
추출방식 : 푸어오버(130ml ->120ml 두 번에 나누어 추출)
추출시간 : 2분 10초~20초

테스트 결과 4가지 모두 덜 발현된 특유의 향미와 텁텁한 맛이 났습니다. 마이야르 반응 전후로 이루어지는 ROR의 급격한 하락을 막았지만 생두에 투입되는 열량이 다소 부족하여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총 디벨롭 타임은 3분가까이 되었지만 발현이 부족한 걸 보니 더 짧은 노르딕 스타일의 로스팅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로스팅 후 향미가 라이트하면서도 과일향의 느낌이 나 만족스러웠습니다.

뎀퍼 세팅을 다르게 하고 다시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IMG_0415.PNG
IMG_0417.PNG

이지스터300은 1.5 고정뎀퍼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1.6으로 진행해보니 충분히 안정감있고 컨트롤이 용이했습니다. 다만 다소 향미와 맛이 플랫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으며, 열풍비율을 최대한 늘리고 싶은 제 욕심에는 부족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IMG_0416.PNG

어느정도 절충한 로스팅입니다. 2.4로 세팅을 하면서도 underdevelopment를 방지하기 위해 20도 높은 180도에서 로스팅을 시작했습니다. 맛과 향미가 충분히 만족스러웠으며 발현도 적당히 잘 이루어진 것 같았습니다.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1. 2.4 뎀퍼사용시 초반 온도를 많이 떨어뜨렸다가 초반부부터 ROR의 많은 상승을 이끌어내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160도에서 생두투입시 초반 열량부족현상이 발생하여 underdevelop 특유의 짜고 쏘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180도 이상에서 생두투입을 하는 것이 유리하리라 판단됨. ROR이 너무 빨리 하강하여 Kcal 총량이 부족한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2분대부터 ROR이 좀 더 상승해야 하며 4분대부터 급격한 하강이 아닌 건조종료시까지 어느 정도 유지한 후 하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3일간 진행한 테스트는 많은 유의미한 결과를 준 것 같습니다. 좀 더 노력하면 내 나름대로의 결론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로스팅한 원두를 많은 분들께 선보일 그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 저만의 로스팅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 판단되었을때 나눔을 할까 생각중입니다.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재미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커피 ... 정말 모르는 분야인데 ...
이렇게 엄청난 것들이 있는줄은
더더구나 몰랐습니다.

직접 로스팅한 원두의 맛 ...
정말 한번 맛보고 싶네요

제가 사는 곳 근처에 정말 좋은 커피숍이 하나 있는데
거기에서 드립 커피를 제조하는 과정을 본적이 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저를 쿵 하게 해주었죠.
물을 붓는 과정이 한 10번은 나누어져서
정말 정성을 다해서 제조가 되었습니다.

가격이 최소 8000원인데
그 가격을 받는 것이 당연해 보이더군요

게다가 로스팅까지 더해지면 ...
오히려 싼 가격일까요 ...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음...가격에 대해선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싼 건지 비싼건지...노동력에 대한 가치를 보는 기준이 다 다를 것 같아서 ^-^. 드립커피를 10번에 거쳐 물을 붓는다는 걸 보니 핸드드립을 아주 정성드려 하시는 분 같군요. 저는 푸어오버 방식으로 2번에 나누어 많이 넣습니다. 숟가락으로 난류도 많이 일으키는 편이구요. 사시는 곳 커피숍 커피도 한 번 마셔보고 싶네요. 어떤 맛일지 참 궁금합니다. 정성들여 댓글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봐도 봐도 신기한 로스팅의 세계입니다+_ + 저도 언젠간 꼭 도전하고 싶네요!!

혹시 시작하시면 말씀주세요 ^-^!!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머지않아 로스팅 하여 커피를 마실겁니당...ㅎㅎㅎㅎㅎㅎ

넵 ^-^ 화이팅입니다!! 혹시 필요하신 것 있으면 꼭 말씀주세요.

우와. 뭔지 모를 우와 (함수에서 수학 포기한 사람 ㅋㅋㅋ) 요섹 + 뇌섹이실 듯.

^^ 에궁....부끄럽습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객관적으로 드리고 싶어서 과학, 수학을 많이 접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친구들에게 자랑 좀 해야겠네요..

혹시 커피숖하시나요?? 바리스타 이신것같아요 !! 울랄라님 블로그오면 왠지모르게 커피향이 나는것같아요 ㅎㅎ

바리스타는 아닌데 전문성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제가 고집이 좀 있어서 시작한 일은 잘하고 싶네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ㅎㅎ좀 더 만족스러운 맛과 향을 위해 노력하시는 @ullalla98님 !!!!! 멋지십니다.최고 👍 그나저나 커피관련 논문 준비하시나요??ㅎㅎ 포스팅을 읽다보면 커피 전문가의 글을 읽는 듯한 느낌입니다.

논문쓸 수 있을정도로 잘하고 싶긴해요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뭔가 커피에 관한 엄청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듯 하시군요.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전문이라는 단어를 붙이기엔 한참 모자란 사람입니다 ㅠ.ㅠ 열심히 하게습니다.

컴퓨터에 기록도 되는군요 과학실험하는 느낌이 나네요 ㅎㅎㅎㅎ

프로파일이라고 하는데 참 중요한 것 같아요 ^-^ 처음엔 대충 눈대중과 수기로 했는데...기록자동측정을 사용한 뒤로 많이 늘었습니다!!

아... 커피에 대해 1도 모르지만 울랄라님의 커피는 뭔가 엄청 고급지고 여운이 가득 남는 커피 향을 가지고 있을것만 같습니다!!! ^^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와... 내가 존경하는 분야가...
요리(제 자신이 요리의 파괴신...), 수학(...말하지 않겠습니다.)...

뭔가 분석적인 접근이;; 멋져보여요.... 크..

저는 c- 님이 더 멋져보이네요 ^-^ 책은 언제 나옵니꽈아아!!~ 출판되면 가격안보고 바로 지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189.84
ETH 2796.72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