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food food between jobs

in #kr6 years ago (edited)

b3.JPG

취직을 하자마자 part time jobs를 모두 그만두고 홍대 앞에 studio를 얻었더랬다. 그런데 3개월 만에 그만 두니, 당장 식사부터 걱정이었다. 그때, 새로 애인을 얻어 밥해주는 데 푹 빠져 있던 친구가 풋풋(foodfood.co.kr)이라는 website를 알려주었다. 당시 .com 열풍을 타고 창업된, 하루 분량의 menu를 짜 매일 새벽, 저렴한 가격에 식재료를 배달해주는 업체였다. 아침과 저녁만 신청할 수도 있었고, 나처럼 삼시세끼를 모두 신청할 수도 있었다. 물론 4인 가족도 신청할 수 있지만 나 같은 초보 1인 가구에게 구원자나 다름없는 곳이었다.

예를 들어 아침은 팥과 찹쌀 1/2컵, 두부 1/4모, 당근과 오이 1/2개씩, 양념, 점심은 잡곡밥 1컵, 생선 1/2토막과 소금, 김치 1 pack, 쇠고기와 참기름과 미역 등 국 재료, 저녁은... 뭐 이런 식으로 식재료를 아기자기한 분량으로 포장하고 귀여운 illustration을 곁들인 조리법을 인쇄해 넣어주었다. 새로 생겨난 가상의 세계(internet)에 너도 나도 뛰어들며 경제가 폭발하던 시기에는, 모든 게 가능해 보였고 나는 때 아닌 요리 놀이에 푹 빠져들었다.

오전에는 입사시험을 보거나 면접을 다녀왔다.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league가 있는 건지, 출판사 면접 때는 그토록 당당했던 내가, 다른 분야, 다른 종류의 회사에서는 주눅 든 못난이가 돼버리는 것 같았다. 면접장에서는 내가 입고 있는 옷부터 내가 하는 말, 내가 짓는 표정까지 모든 게 어색하게 느껴졌다. 시험장에서는 모르겠는 문제투성이였다.

오후에는 신생 잡지를 창간한다는 출판계 부랑아들의 모임이나 문화비평가 지망생 모임 등에 참석했다. 그런 다음에는 밤늦게까지 술을 마셨고, 그러고 들어와서 구인 광고를 검색하거나 지인들에게 편지를 썼다.

두 달쯤 그렇게 지냈을까? 그만 둔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다. 선량한 낮의 팀장에게서였다. 낮밤으로 일하며 고생하다 그만두는 어린애를 측은하게 여기는 티가 역력하더니, 재취업 준비는 잘 돼가냐, 독립했다더니 생활비는 어렵지 않냐 물어봐주었다. 그리고 외주 일을 맡겼다.

외주 일을 받으러 두 달 만에 쭈뼛쭈뼛 전 직장을 다시 찾았다. 낮의 팀장은 한껏 부드러운 표정으로 쳐다보더니 일감 뭉치와 함께, 내가 지급받아 3개월 동안 쓰던 새 국어사전도 안겨주었다. 왠지 눈물이 핑 돌았다. 저녁마다 마시던 술을 딱 끊고 밤을 새가며 외주 일을 했다. 나를 오라고 하는 다른 회사는 한 군데도 없었다.

그리고 몇 주 후 외주 일을 납품하러 갔더니, 낮의 편집장이 자기 방으로 나를 불렀다. 애초에 왜 나갔던 거냐고 물었다. 밤의 편집장이 너무 싫었노라고, 밤의 편집장에게 우리를 방치하는 낮의 편집장도 원망스러웠노라고, 고개를 푹 수그리고 대답했다. 틀린 말을 아니었으나, 실은 꼭 그런 건 아니었고, 그가 듣고 싶어할 면을 돌려댄 대답이었다. 그는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다시 들어오라고 말했다. 이제부터는 내가 막아주겠노라고.

나는 3개월 만에 전 직장에 다시 들어갔다.

to be continued

Sort:  

Congratulations @uchat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a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9961.00
ETH 3199.92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