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에서 POW방식이란..

in #kr7 years ago (edited)

POW (Proof Of Work)


블록체인하면 다수결 합의를 배경으로 한다고
누누히 말해왔다

하지만

그게 기술적인 면으로 들어가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인터넷이 전체 단톡방을 제공하는게 아니기때문이다

모두가 가득 모여서 근거리에서 주고 받는게 아닌
원거리로 메세지를 날려주고 그걸 받아서
비교해야한다

현실에서야 한입으로 두말하면 싸대기 맞지만
인터넷에선 얼마든지 정신분열을 연출할 수 있다

그 중 무서운 것이 중복사용이다

예를들어 자신에게 1000원 밖에 없는데
거래내용(트랜지션)을 두개 만든다

빵 1000원 삼
생선 1000원 삼

그리고 이 두개를 동시에 넷상에 전파한다

넷에 접속한 이들의 네트워크는 천차만별이다
두메산골에 있던 이에겐 빵거래가 먼저 도착했을 수 있고
이제 PC를 켠 이는 생선거래를 먼저 볼 수도 있다
두개를 동시에 받아들인 이도 있다
단 돈은 1000원인데 두개 산다는건 말이 안되므로
둘중 하나만 선택한다

그 결과 빵거래를 선택한 이는 빵거래를 승인하고
생선거래를 선택한 이는 생선거래를 승인해준다
그래서 인터넷에선 빵블록 생선블록으로 갈라진다

결론적으로 두개다 승인된 꼴이므로 해커는
오병이어의 기적을 이뤄내게 된다

다만 예수님과 다르게


이건 지배떼지로 들어가게 된다

이는 결국 넷상에선 현거래가 아니면


다수결이고 뭐고 다 믿을 수 없다는 말이 되고말았다

그러던 어느날
블록체인님이 나타나셨다

블록체인님은 문제를 단숨에 해결했는데
문제해결을 위해 제시한 것이 바로

노가다 (Proof of Work)

이다

한번 블록을 만들때마다 개노가다를 뛰게 만든 것이다
이 개노가다는 실제 육체적 노동을 컴터가 할 수 없으니
암호문을 CPU나 글픽카드를 빡시게 돌려 풀이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방식은 해시함수에서 방금 난도질 당한 따끈한 출력물을
제시하고 입력값을 맞추는 것이다


자 이제 게임을 시작하지

🔗이전에 해시에 대해 설명했다시피
해시는 출력을 보고 입력을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데 알아내라고 한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다
똑같은 출력이 나올때까지 무식하게 집어넣는 것이다

이렇게 초당 무시하게 쳐넣어 해시질 하는 것을
유식하게 해시레이트(Hash Rate)라고 표현하며
h/s 로 표현한다

컴터는 초당 엄청난 해싱을 하므로
M(메가)G(기가), T(테라)를 붙여
더 간소하게 표현하는게 보통이다

즉, 이 개무식한 방법을 써서 결국 발견해낸 입력값
우아하게 '작업의 증명(proof of work)' 이라고 하며
끝없는 곡갱이질(해시질)로 간신히 캐낸 거니까
이런자들을 광산 노동자.. 즉 채굴자라고 한다

이렇게 되자

블록을 발행하는 것은 인간승리.. 아니 컴터승리를
달성한 자들 뿐이다
그 블록만이 정식으로 인정받고 나머진 다 버려지는 것이다

그래서
두 개의 거래를 동시에 올려 여러명이 분리된 작업을 시작해도
가장 빨리 채굴된 블록만이 인정을 받으니
빵이나 생선 둘중 하나의 거래만 지불되고
남은 거래는 잔금부족으로 처리된다

그렇게 하여
블록체인의 장부들은 이중지불 문제를 해결하게되었고
비로서 제대로된 분산원장 시스템이 탄생하게 되었다

Sort:  

놀랍도록 알기 쉬운 설명이다

칭찬 감사합니다+_+

ㅋㅋ 설명이 언제나 재밌어요 ~ 대단하십니다 ^^

휴 힘들어용..;ㅁ; 감사합니다

ㅎㅎㅎ 노가다 ㅋㅋ dgb 채굴 해보니 공감되네요

대구은행 언젠가 대박 날 느낌입니다
아니면 제가 쪽박남;;

으아니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설명이 여기있었군요! 저 내용을 둘러싼 껍질에 대한 설명만 찾아서 주구장창 읽어왔던 것 같습니다. 오늘도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생각해보면 블록체인은 이리저리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씩 떼서 설명하다보면 또 언급하고 또 언급하고..-0-
그런거 같아요

ㅋㅋㅋㅋㅋ맞아요 그래서 파도파도 궁금한 게 끝도 없이 이어지는 개미지옥! ㅋㅋㅋㅋㅋㅋㅋ

✈ 개복치 사진 너무 귀엽네요 오늘도 코인 초보 이야기 잘 보고 갑니다 ㅎㅎ

크 요새 잘 못들렸는데 조만간 들리겠습니다 ㅎㅎ

크 ~ 늘 명쾌하십니다 ^^
좋은 내용 자체도 감사하지만
스토리텔링이 너무 좋아요 ~

ㅎㅎ 칭찬 감사드려요 ㅎㅎ

초보코인 항상 재미있게 읽고있어요 업보트 풀빵 드려요!!! ^^

감사합니다! ^^

하지만 POS에서도 비슷한 문제가있습니다. 비잔틴장군 문제인데, 이를 해결하기위해 비탈릭이 패널티 제도를 도입하고자합니다. 팔로우앤 업보트합니다

POS도 검증된 것으로 아는데 문제가 있었나요? 몰랐네요;

Nothing of stake.

아무런 리스크가 없기때문에 최대한 많은 검증에 참여하게되고 그로인해 잘못된 블록을 처리하게됩니다

오늘 다른 포스팅을 보다 POW란 단어를 보고 이게 뭐지라고 궁금해했었는데, 우아한 단어(?)였군요. 쉬운설명 감사합니다.^^

한글론 그냥 작업증거물을 줄여서 작증 이라고 말하는 꼴이려나요
안그래도 어려운데 자꾸 줄임말이 나올수밖에 없는 IT 다 보니
점점 외계어가 되가고 있죠

오늘도 어김없이 유용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해설해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527.96
ETH 3466.32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