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와 마스터노드 개념

in #kr7 years ago

노드


저번에 한번 설명했지만 명쾌하지 않았으므로
(사실 저번 용어정리는 하나도 명쾌한게 없었..)
여전히 모르시는 분들이 대량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설명합니다.

노드는 뭔가..
보다는 노드가 왜 생겼나를 제 맘대로-ㅅ-
해석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우리가 뭔가를 설명할때 단순화 시키면 사람들이
알아듣기 쉽습니다.

아돌프 루카트리아 3세랑 우꺄말코툐란 사람이 있었는데..

이렇게 서두를 시작하면 어린애들은 울부짖고
어른들은 달아납니다.

하지만

A랑 B가 있었는데..

이러면 알아듣기 쉽죠.

예를들면
드라마 제작자에게 인물이 대충 얼마며
어떤 관계다.. 라는 것을 브리핑할려고 할때

이렇게 보여주는 것보다


이렇게 보여주는 것이 훨씬 직관적으로
이해가 쉽다는 것입니다
이 이후에나 구체적으로 들어가는 것이죠

그리고 저 동글뱅이를 '노드' 라고 퉁칩니다.

이후는 복잡한 다른 기능이 있어도
현재 설명하려는 것에서의 기능+노드로 해서
단순화 시켜버리는 것입니다.

영희, 철수, 순이..

가 아니라 가족관계에 대한 설명에선
아내노드, 아빠노드, 딸노드 이렇게 해버린다는 것이죠.

한편 남녀관계에 대한 설명에선
남노드, 여노드, 여노드
가 되겠죠

채굴의 관계도로 설명할려면
일단 모든 관계를 형성하는 동글뱅이들을
노드라고 퉁친 후
이제 그것들이 무슨 기능을 가졌냐에 따라
마스터노드, 일반노드, 채굴노드 이름 붙이고
관계선 그어주면 되는 겁니다.

여러분의 컴은 일단 노드고..
그걸로 채굴하면 채굴노드
가만히 있으면 가마니노드
마스터 행세하면 마스터노드
이렇식으로 뭘 설정하고 하느냐에 따라서
역할 이름이 달라질 뿐이죠.

마스터노드



이런식으로 노드들이 있고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면
이것이 중앙집중식을 표현한다는 걸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혼자서 여러 노드들을 거느리고 있는 노드를
흔히들 마스터 노드라고 합니다.
주인(Master)과 하인들(slaves)이라는 말이죠.

이러한 시스템은 기존의 금융권 시스템인데
이 중앙의 마스터는 노예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신 돈 받아먹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이걸 일부분
분산네트웍인 블록체인에서도 도입했습니다.

센터란게 존재하고 그것이 폭망했을때
그에 속한 체제도 함께 망하는 특성상 암호화폐들은
중앙을 채용하지 않았지만 대신 자신들의 특성과
합쳐서 개량을 시도했습니다.

수많은 마스터 노드를 만들면 그들중 하나가 공격당해
폭망하더라도 문제 없으며
대신 마스터 노드의 장점인 서비스 제공을 날름날름
받아먹을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서비스 제공이라는 것은
내컴의 희생이 따르는 일이므로 해달라고 해줄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마스터노드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노드들에게 채굴에서 나온 보상을 나눠주는 것이죠.
이 보상이 상당하기에 너도나도 채굴 때려치우고
마스터노드질 하는 것을 방지키 위해 제한을 뒀는데
상당량의 코인을 무조건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제한입니다.

이게 나름 리스크이긴한데..

https://masternodes.pro/

위의 주소는 이미 수많은 이들이 돌려대서
너덜너덜해졌지만-ㅅ-;
마스터노드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꽤나 준수해서 시도해볼만한 유혹이 옵니다.
저도 한번 공부겸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ㅠ-
전 팔랑귀니까요-ㅠ-

Sort: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마스터노드 코인은 일정량이 묶이기 때문에 시세가 안정된다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XBY 코인 보유하고 있었는데 자꾸 내려서 손절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암만 마스터노드 있는 코인이라도 코인자체가 중요하죠 ㅎㅎ

안녕하세요 twinbraid님 아.. 정말이네요.. 요번글을 읽고 더 이해가 되는 것 같긴 하네요 ㅋㅋ 저도 팔랑귀인데 들어가 볼까 말까 고민이 되지만 요즘 거기에 신경쓸 정도의 여유가 없을듯 해서 일단은 스팀잇에 좀 더 집중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ㅋㅋㅋㅋ 정말 감사하네요^^

싸구려 코인이라면.. 공부하는 셈치고 ㅎㅎ

아 네 ㅎㅎ 그런 방법도 있군요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a very good post. and worth to follow friends.

팔랑귀2로 저도 한번 도전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ico도 해보고 나니 많은 도움이 되었던거 같아요
그러니 이것도 해봅시다 ㅎㅎ

잡코들이라 펌핑된걸까요? 6천퍼는 뭐고.. 백퍼라니! 시세에 따라 바뀔수 있는 수치겠죠?

네.. 애당초 6천퍼 코인은 메인거래소에도 없고 마이너거래소에도 없어요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martexcoin/#markets
저 가치는 전혀 신뢰할 수 없다는 거죠

저도 공부를 좀해보고 설정 하나 해봐야 겠네요

근데 공부가 문제네요 ㅎㅎ;
이거 리눅스부터 흠..ㅠㅠ

코인을 거래하면서 .. 몇백% 오른것에 혹하게 되는데 볼륨을 보면 ... 잘못 샀다가는 평생 물리는 수가 있죠 ㅠㅠ

볼륨이 몇천만..-ㅅ-.. 게다가 마이너보다 더 마이너한 거래소 하나에서 이뤄진 급등가.. 믿을게 못되죠

네 ... 진짜 조막손(?)도 장난칠 수 있다보니 정말 유의해야 합니다.

마스터노드는 상당량의 코인을 가지고 있고 보상을 얻나 보군요.. POS개념인가요?
마스터노드 수익률 사이트의 코인 리스트 중에 그나마 들어본 코인은 DASH 코인 하나만 보이네요^^;

이자 방식이니까 pos랑 비슷해보이기도 하는데
채굴을 하지 않으니까 pos라고 할순 없죠. pos 코인안에서 마스터노드가 있는 경우
pos채굴과 마스터노드가 같이 있습니다.

저도 팔랑귀라 팔랑팔랑 거리기는 하네요.
노드랑 pos채굴은 개념적으로 다른건가 보군요.. 어렵네요^^;

어제 궁금한게 이런내용이었네요

스타로 말하자면 노드는 같은 종족표현이고
노드지만 마스터다, 채굴이다.. 하는 것들은 유닛개성이겠죠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70272.86
ETH 3773.70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