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도 랜딩마켓을 도입했으면..

in #kr7 years ago

요즘 셀봇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것 같습니다

그런 논란이 나오는 주된 이유는
자신이 가진 스팀파워에 대한 이익을 뽑아내는 방법
그 자체에 근원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보통의 채굴이라고 하면
투자대비 이익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채굴장비에 대한 투자를 하면 장비수가 많아질 수록
'자동으로' 많이 뽑히고
지분에 대한 투자를 하면 자신이 지분을 많이 가질수록
이자에 대한 이익이 '자동으로'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스팀에선 투자를 많이해서
스팀파워가 많다고 '자동으로' 채굴이 되지 않습니다
(이자가 있긴 합니다만..)

보팅을 통해서 이익을 보거나 (셀봇, 큐레이션)
보팅을 받아야하죠.

그 과정에서 글 작성이 필연적입니다.
그건 이를테면 채굴기를 사고는 곡갱이를 드는 건데
고래입장에선

좀 껄끄러울 수밖에 없죠

그런데다가
스팀파워가 커진다고 글의 역량이 같이 커지는게
아니라서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 못한게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글쓰기외에 스팀홀더들에게
글쓰기에 버금가는 이득 창출의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그 답중 하나로 전 스파 임대시장을 보고 있습니다.
minnowbooster 처럼 개인이 하고 그로 인한 이득을
혼자 먹는게 아닌

현재의 스팀마켓처럼 임대마켓을 스팀측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해주길 바라는 것이죠.
수수료를 뗀다면 그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차라리 쓰잘떼기 없는 프로모션을 없애고
임대시장의 수수료를 소각해버리면 그쪽이 훨씬
효율적이겠죠.


(비트파이넥스의 임대시장)

이는 고래나 송사리, 그리고 스팀 시스템 전체적으로
이득을 불러옵니다.
먼저 고래들은 매번 글에 대한 평과
셀봇에 대한 시선에서 벗어나면서도 납득할 만한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글을 쓰는 송사리들은
미노우부스터 같은 사채업자에게 뺨따구 후려갈기는
개비싼 사용료를 주는 것이 아니라
시장가에 형성된 공정한 스팀임대를 받을 수 있죠.
거기에 수수료 같은 것이 소각된다면
스팀의 가치가 높아지기에 모두가 이득이 됩니다.

또한 스팀을 임대함으로써 송사리의 벌이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다시 투입되며
스팀맛을 본 송사리가 자본을 투입할 여지도 남기게 되죠

고래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 안되는 스팀이라도 놀러가거나 휴식기를 가질때
이용해 먹을 수도 있겠죠.
현재 시장에 요동치는 암호화폐 가격을 보며
상대적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만족도 좀 주리라 봅니다.

그리고 고래들의 파워도 좀더 쉽게 분산됨으로써
어렵게 진입하는 투자보다
훨씬 빠르게 돌고래들을 양산할 수 있는 것이
아마 최대의 장점일 것입니다.

이전부터 뭔가 다른게 있었으면 했는데
최근 랜딩시장을 사용하면서
이걸 왜 스팀에서 안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쓰다보니까 이 랜딩이라는 것이
스팀에 정말 딱 들어맞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드네요

Sort: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당장 스팀잇이 그런 계획이 없다면.. 사용자 측면에서 자구책이 없는지 머리를 좀 굴려봐야겠네요. 풀봇 드립니다. 뉴스 그림은 대박입니다 ㅋㅋㅋ

루드럼님을 한번 굴려보아요

지금 간간히 이루어지고 있는 임대마켓 쏠쏠하게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더 큰판이 벌어지면 좋겠네요.

아예 저런식으로 마켓이 형성되면
편하고 대중적이 될테니 현재의 문제들도 꽤나 해소되지 않을까요

좋은 제안입니다 ㅎㅎ 스팀이 활발하게 거래된다면 지금의 가격 정체기가 좀 해소될것 같네요

임대 시장이 활발해지고 수수료를 많이 소각할 수 있게되면
가격이 오를 것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죠

오 스팀파워 랜딩! 근데 웬지 활성화되면 비싸질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비싸면 안사게 되고 결국 싸지겠죠. 아니면
비쌀동안은 그 사람들이 열심히 사서 수수료 낼테고
스팀이 그렇게 소모되면 스팀 가치가 올라가겠죠.
그럼 저렇게 해도 비싸지 않겠다는 판단이 생기면
스팀을 외부마켓에 안팔고 임대에 사용할 테고
여러모로 활용방법은 많을거 같습니다

트윈님 저는 궁금한게있는데요.. 스파임대받고나서 어떻게해야 스파를 가장 잘 활용했다고 소문이날까요?

전 단순히
무료임대라면 임대자의 의향을 따르면 되고
유료임대라면 투자대비 수익이 더 나면 된다고 생각하네요-ㅅ-;
미래를 봐서 사람을 모아도 되고..
어느쪽으로하든 저 사채업자 같은 쪽에만 안빌린다면
이득이 될거 같습니다

아하 ㅎㅎ 답변감사합니다

저도 스파임대 말고 공식적인 랜딩 마켓이 있었으면 했습니다.
@clayop님께 건의하면 안될까요? 증인은 이런거 관여 입장이 안되는건가요?.ㅎ

개발자는 커뮤니티에 귀를 귀울일것이고 그중 증인들에 대해선
아무래도 좀더 의견을 듣기 쉽겠죠.
단톡방에서 뵙게되면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정말 좋은 말씀이네요.. 왜 적용이 안되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유가 있긴 하겠죠? 아님 적용 예정일 수 도 있겠구요..
이런 시스템은 좀 더 활성화가 되서 스팀잇이 진화하는 과정에서
적용 될 수 도 있다고 생각은 드네요~~ 감사합니다^^

처음엔 임대고 뭐고 할 분위기가 아니였지만
지금은 이제 무르익었다고 봅니다.

네 그렇게 보이네요.. 참 좋은 아이디어인데.. 스팀잇에서도 생각은
하고 있지 않을까 싶기고 하네요 ㅋㅋ

스팀이 점점 활성화 되면서 이와 같은 문제점들이 더 커지게 되면 경영진에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임대시장등을 트윈님 말씀처럼 열것 같습니다.
이제 시간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합니다.

이제 새로운 밸런스 패치할때가 된거 같습니다 ㅎㅎ
다만 현재 미노우부스터처럼 마켓을 연 애들이 아마 증인과
관련이 있을거 같은데 얘네들이 딴지를 놓을 가능성은 있을거 같습니다

좋은 의견입니다. 현실화되면 좋겠네요.

무지 편하면서 실용적이 될거라 봅니다

정말좋은생각인같아요 그럼 스파가많지않아도 안쓸때는 단기로빌려줄수있고!!

그렇죠. 안쓸때는 너무 아깝죠. 그렇다고
맨날 글쓰고 할 수도 없고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968.82
ETH 2633.99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