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투자의 흐름!

in #kr7 years ago

투자에서도 믿음이 중요하다!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법이라는 표현을 하곤 하죠. 쉽게 이야기를 해서 언제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할지 나름의 기준과도 같은 투자 공식이라고 표현을 할 수가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여러분들 자신만의 기법에 대한 믿음이 성공적인 투자의 가장 기본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100% 이익을 낼 수는 없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죠. 10번의 투자중 7번을 성공하고 3번을 실패하고서 이익을 남겼다면 이 투자는 성공일까요? 실패일까요? 당연히 성공적인 투자라고 할 수가 있겠죠. 문제는 3번의 실패만을 보고서 이번 투자는 실패했다라고 생각을 하고 마음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라는 것입니다.

전체를 보지 않고 단 한번의 손실을 보는 순간 자신의 기법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고 그 다음부터는 말그대로 막투자를 했다가 오히려 손실만을 키우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라는 것인데요.

막투자를 했다가 나중에 지나간 차트를 복기해보면 결국 정신만 제대로 차리고 투자했으면 이익을 볼 수 있었던 장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

  • 성공적인 투자의 흐름
    증명된 기법 ▶ 기법에 관한 믿음 ▶ 손실을 견딜 수 있는 멘탈 형성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자신의 투자기법에 관한 믿음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 믿음에서부터 몇번의 손실이 나도 그 손실을 버틸 수 있는 멘탈이 형성이 되는 것이고 이 멘탈의 형성이 곧 성공적인 투자를 이끌게 되죠.

막연한 기대가 아닌 공부를 해라!


물론 지금까지 말한 내용은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기법이 어느 정도 성공률 측면에서 증명이 되었다라는 사실을 확인했을때 적용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 증명은 직접 모의투자를 함으로써 가능하게 되겠는데요.

모의투자를 했을때 10번의 투자중 9번이 손실로 마무리되었다면 해당 기법은 버리고 다시 새로운 기법 연구를 위해서 시간을 투자해야만 하겠죠.

그래서 투자로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라는 이야기입니다. 전에도 이야기를 했지만 막연한 수익의 기대는 수익은 커녕 오히려 손실만 키우게 된다라는 사실 꼭 명심하시면서 오늘 이야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투자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신게 보이는 글이네요 :)

제가 저만의 생각을 덧 붙이자면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욕심을 버리는게 투자에 중요한 키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나 코인 투자에 있어선 말이죠..

적당히 흐름을 따라가면서 자신이 생각해둔 수익권에 이르면 털고 나와야하는데

더 큰수익, 즉, 발끝에서 사서 머리끝에서 매매하려고 하다보니 물리기도하고 추매하다가 망하는 불상사가 생기지않나 싶네요ㅜㅜ

당연히 돈이 걸린일이니 쉽지는 않지만 역시나 마음을 편히먹고 내돈 아닌것처럼 투자하는게

저처럼 전문트레이더가 아닌 사람들이 이익을 낼 수있는 방법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투자는 지금 하고 있는 일 말고는 잘 모르지만 이렇게 올려주시는 글 중에 하나는 기억에 남아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맞아요 투자의 핵심은 멘탈관리와 전체의 흐름을 볼줄 아는 능력?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잘 읽고 갑니다. 하드 스터디...

ㅎ 공부보다 오르라고 기도를 더 한 댓가를 본적이 있네요 ㅋ

멘탈게이지 잘 관리해서 멘탈폭발을 막으면 성공은 못하더라도 실패는 막을수있습니다.

정말 공부해야합니다. 묻지마 투자는...실패의 근본입니다..

투자에는 마음의 평정심이 정말 중요한거같아요
자신이 믿는 종목은 하락하더라도 믿고 기다려야하는데
대부분 폭락시 최저점에 던지고 투자실패하는거 같아요!

마음가짐이 중요하겠네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0986.47
ETH 2413.18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