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KR-think] 여러분이 생각하는 '중산층'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in #kr6 years ago (edited)

전에도 이런 기준의 글을 어딘가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대략 속물 천국인 대한민국과 시민의식 짱 높은 서방 선진국의 대립 구도처럼 보이는데요, 물론 윤리나 도덕적인 관점에서 프랑스와 미국이 우리보다 앞서 있는 지점이 많고 배울 점도 많겠지요. 그러나 오늘은 이런 생각도 드네요. 프랑스에서 직접 즐기는 스포츠가 있고, 악기 하나쯤은 잘 다룰줄 알고, 사회적 약자까지 도우면서 공분에 의연하게 참여할 수 있는 권력과 여유를 가진 사회적 계급은 도대체 누구인가?? 라고 생각해보면! 바로 부채없는 30평 아파트에 월 500 이상인 사람이며 1년에 해외여행 한 번쯤은 다니는 사람 (등등..) 이 여기에 해당되지 않을까요? ㅋㅋ

Sort:  

음... 맞아요! 어떻게 보면 대한민국이 아직 멀었다! 라고 볼 수도 있지만,
저는 그래도 언어의 힘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실제로(?)는 돈이 많아야 할 수 있는 거라도 기준을 그렇게 잡아 놓는 것이 조금 더 좋아보였어요! ㅎㅎ
실제로 독일 살 때 스포츠나 악기를 학교에서 거의 공짜로 배울 수 있기도 했구요 :D
그렇지만 한국에 적용되면 완전 그렇죠! ㅠㅠㅠ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20.25
ETH 3150.23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