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보상과 생각] ‘우리가 돈이 없지, 글이 없어?’

in #kr7 years ago

첫 보상을 받았다. 신기하고 기쁘다.

학생이고 어려서 그런지 몰라도 내가 쓴 글에 몇 백원, 몇 천원 받는 게 너무 신기하고 감사하다.

과거에 마케터 관련 인턴 비슷하게 일을 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페북, 유투브 같은 SNS 계정을 운영하고 홍보한 적이 있다.

광고 하나 받으려고, 사람들 늘려서 수익 좀 내보려고 거의 하루종일 매달리며 일한 적이 있는데 그 지옥?같은 어려움에 비하면 나에게 이 곳은 진짜 혁신이다.

물론 스팀잇 시작하게 된 가장 큰, 중요한 목적은 돈이다.
더군다나 이곳은 상대적으로 편하게 돈 번다.
그것도 말도 안 되게 편한 방식으로.

내 나름의 기준과 가치관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지만, 돈이 없었으면 스팀잇 안 했다.
진짜 필요 없다면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 했다.

나는 ‘돈은 상관 없어요~’ 하는 사람들의 말을 별로 믿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각각 자신만의 목적 속 ‘우선순위’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

돈이 1위라면, 그 다음 2위, 3위가 있다.
그리고
그 순위는 상황 별로 항상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커뮤니티를 처음해서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이곳에 일주일 정도 활동하며 특히 놀랐던 점이 있다.

커뮤니티 잘 되라고 이곳저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파워가 높든 낮든, 많은 분들이 앞장서서) 노력한다는 점이다.

발전을 위해, 자정작용을 위해 비판하고 토론하는 등 노력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게 놀라웠다.
(심지어 보상을 기부하셨다는 어떤 분의 내용을 본 적이 있는데, 놀라다 못해 존경심이 생겼다.)


돈에 굴복하는 것과
돈을 중요시 하는 것은 다르다.
아니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 같이 행복하자. 나도 잘 되고 너도 잘 되자.’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돈 벌려고 왔지만, 공짜로 얻은 돈 잃기 싫어서, 더 쉽게 더 편하게 더 많이 벌고 싶어서 굴복하고 싶진 않다.

정성과 생각을 꾹꾹 눌러 담아서 내가 올리고 싶은 글 올리고, 하고 싶은 말 해야겠다.

첫 보상은 여타 분들과 비슷하게 자기소개에 관한 글이었다.
그리고 상당히 높은 금액이라 생각한다.

근데
자기소개의 목적은 ‘저는 이러이러한 사람입니다. 잘 봐주세요~’하고 자신을 알리는 글이다.

부족한 소개를 보고 기존의 분들이 돈을 준다.
초보자 힘내라고, 같이 잘 해보자고 돈을 준다.
인상적이다.

그래서 파워도 약한 뉴비지만(새우는커녕 아직 플랑크톤이지만) 나도 다른 분들 소개글, 열심히 읽고 댓글 달고 보팅해야 겠다.

새로 오신 분 힘내시라고. 같이 좀 잘 되보자고.
이 곳은 선순환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엄청 많다고.
돈은 분명 중요하지만, 굴복하진 마시라고.

영화 ‘베테랑’에 나오신 황정민 배우님의 대사가 갑자기 떠올라서 스팀잇에 맞게 살짝? 바꿔 말해본다.

1498158066803.jpg

‘우리가 돈이 없지, 글이 없어?’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jsmpsj님의 글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소개글에 열심히 읽고 댓글달고 보팅으로 응원해야겠습니다
보팅과 팔로우하고 갑니다 :D

감사합니다!ㅎㅎ 함께 멋진 스팀잇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저도 뉴비인데.. 첫글 응원합니다.
그리고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좋은 글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심 반갑습니다.. 방문 감사해요..

ㅎㅎ 황정민이 옆에서 외치는 듯 하네요~ 첫보상 축하드리고 함께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valueup님도 화이팅입니다!^^

우리가 돈이 없지, 글이 없어? ㅎㅎㅎ인상적입니다.
베테랑 정말 재밌게 봤었는데, 베테랑도 생각나고
저도 처음 보상이 들어왔을 때 참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미약하지만 다른 분들에게 열심히 보팅하고 덧글 달아야겠네요.
첫 보상 축하드리고, 앞으로 훨씬 더 많은 보상 받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생각할수록 스팀잇은 신기하고 특이해서 뭔가 계속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ㅎㅎ
함께 좋은 커뮤니티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좋아 하는 스타일의
글입니다 잘 읽고 보팅하고 갑니다

알려주시는 정보들 잘 보고 있습니다! 스팀잇 전파를 위한 모습 정말 멋지십니다^^

ㅋㅋㅋㅋㅋ재밌게 읽고갑니다~

술마신 채로 썼더니 너무 솔직하게 썼나 싶네요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글에 보팅 팔로하고 갑니다!! 메인에 "글과 약은 쓸수록 좋다" 문구 좋네요 엄청! 센스가 엄청 나신듯!!

블로그도 봐주시고 감사합니다^^
bslee님의 좋은 포스팅! 기대되네요^^

동감합니다. 그리고 어떤 글을 steemit에 써야 할지 계속 고민이네요.

항상 고민인 것 같습니다. 각자의 기준이 있겠지만 abcteacher님의 정성이 담겨있다면 어떤 글이라도 좋은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잘 읽었어요~ 멋진 생각이세요~
서로 반겨주는 스팀잇 분위기에 저두 놀랐는데 다들 같으시군요~ ^^ 그래서 저도 아직 뉴비 이지만 시간될때 가입인사보며 투표도 눌러드리고 댓글 달고 있어요~ 팔로잉 하구 보팅도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이 곳은 봐도봐도 신기하고 대단한 것 같아요!
함께 화이팅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585.64
ETH 3035.86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