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eeti's 일일중국어 #1 ] 성조 - 중국어 발음의 기초 (발음 영상 추가)

in #kr7 years ago (edited)

sweeti.jpg

안녕하세요 스팀잇 귀염둥이 스위티에요~

오늘부터 매일 하나씩 배우는 일일중국어를 시작합니다.
언어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배우는게 중요하죠.
중국어를 배워보시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첫시간으로 중국어 발음의 가장 기초가 되는 성조부터 배워볼께요.

성조란?

중국어의 발음을 들어보면 한국어와는 다르게 억양의 높낮이가 심하죠.
그건 발음에 성조라는 개념이 있어서 그래요.
마치 노래를 할때 높낮이가 표현되는것처럼 성조가 그 역할을 하며 4가지 성조가 있어요.
1성, 2성, 3성, 4성 이렇게요.

1성은 약간 높은 음으로 길게 끌어주면 되요.
2성은 1성처럼 길게 끌어주는데 음이 밑에서부터 시작해서 위로 올라가요.
3성 역시 길게 끌어주는데 시작음에서 음이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요.
4성은 높은 음에서 시작해서 짧게 아! 하고 뚝 떨어져요.

성조 표기방식

1성 - ā
2성 - á
3성 - ǎ
4성 - à

성조의 높낮이를 그림으로 표현해보면 이렇습니다.
11.jpg

영상에서 발음을 직접 들어보세요~
(첫 녹음인데 부끄럽네요 ㅋㅋ)

이 성조는 중국어 회화에서 가장 기본이자 꼭 마스터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왜냐면, 서로 다른 한자가 발음은 같은데 성조만 다른 경우가 굉장히 많거든요.

예를들면,
四는 "쓰"라고 읽고 성조는 4성이고.
死는 "쓰"라고 읽고 성조는 3성이에요.

성조만 바꼈는데 완전히 다른 뜻이 되어버리죠.
대부분 처음 중국어를 시작할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성조부분이에요.
단어를 외울때 성조까지 같이 외워야 하거든요.
그런데 성조도 단어를 계속 듣다보면 상황에 맞는 익숙한 성조가 자연스럽게 익혀져요.


오늘 스위티의 일일중국어 첫시간 어떠셨나요?^^

내일은 중국어 마스터 과정을 배울거에요~
농담입니다 ㅋㅋㅋ

천천히 아주 조금씩 진도 나갈거니까요 자연스럽게 중국어에 익숙해질 수 있을거에요~

많은분들이 영상이나 음성도 함께 올리면 더 좋을거 같다는 조언에 유튜브로 올려봤습니다~
유튜브에 영상 올리는건 처음이라 많이 헤맸네요~
앞으로 단어나 문장들은 전부 영상도 함께 올려드릴 예정이에요~^^

그럼 안뇨~~~~~옹~~~~


스위티 일일중국어 전체 보기

Sort:  

조금씩 공부하기 좋겠네요. 잘 봤습니다 :)

감사합니다~:)

오 제가 말씀드린데로 영상을 추가 하셨네요~!
그래픽까지 넣으시다니 혹시 전문가 분은 아니신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ㅎㅎㅎ
영상만 제대로 하셔도 앞으로 대박나실 겁니다 ㅋㅋ
제가 보증합니다 ㅎㅎ

어제 밤새도록 영상 만드는거 인터넷보면서 공부했어요ㅠ
이거 영상 하나 만드는데 한시간 넘게 걸렸던거 같아요 ㅋㅋㅋ
좋은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동영상까지 ㅎㅎ 잘 배우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sweeti 이번에는 영상이 함께 올라왔군요! 퀄리티가 무슨 중국어 학원 에서 보던 것 같네요 +_+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하하 그런가요^^
감사합니다~ 열심히 올려보겠습니다~:)

중국에서 몇년을 살아도 성조는 헷갈리드라구요. ㅜㅜ
잘 보고 갑니다~!

마자요 저도 성조는 정말 정말 헷갈려요
그냥 많이 말해보고 익숙해지는 방법밖엔 없더라구요~

드디어!
스팀잇에서도 중국어를 배울수 있는건가요?ㅎㅎ
구독하기를 해야겠는데요?ㅎㅎ
중국어는 성조가 기초이지요!

아 구독할수 있게도 해드려야겠네요^^
좋은 아이디어 감사드립니다~:)

영상 재밌게 잘봤습니다~^^
내일 마스터 과정 기대하고 있겠습니다ㅋㅋ

마스터 과정은 아마 몇년후가 되지 않을까해용 ㅋㅋㅋ
감사합니다^^

중국 경제 동향이나 중국쪽 코인 뉴스도 올려주시길 바라면 너무 부담스런 부탁이겠지요. 잘보고 갑니다. ^^

헉 ㅋㅋㅋ
전 그쪽으로는 문외한이에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와 .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용 감사합니다^^

완전 멋있어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6278.39
ETH 2377.99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