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100만 번째 가입자를 알아내는 방법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supergiant입니다.

넋두리

간만에 쓰는 포스팅이네요. 회사가 조금 바쁘기도 하고 스팀잇에 글을 올리고 보팅하고 하는 시간이 아깝게 느껴지기도 하며 지금 잘 살고 있는건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이런 저런 생각이 들면서 스팀잇에 들어오는것이 살짝 귀찮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쓰는 포스팅이 거의 먹스팀 + 스팀잇 관련 개발 내용인데요 신규 개발 관련해서 아이디어는 몇가지 더 있지만 만드는데 들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이 또한 아깝거나 무의미하게 느껴지기 합니다. 이런게 매너리즘인가 봅니다. 지금도 퇴근 후 맥주 한캔 하면서 쓰는 포스팅이예요.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 제 글은 어떤 의미가 있는걸까요?


약 2개월 전

저는 [잡담] 100만번째 가입자를 기다리며~ 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스팀잇의 100만번째 가입자가 나오면 기념으로 스토커처럼 따라다니며 보팅을 하겠다 는 내용이었는데요.

많을 때는 하루 3000명 가까이 가입자가 늘기도 했던 스팀잇이 요즘엔 다시 가입처리를 늦게 해주는 것인지 가입 요청자가 줄어든건지는 모르겠지만 이 글을 쓰는 현재 가입자 수는 968230명으로 5월 내에 100만명을 돌파하는 것은 힘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머지 않은 미래에 스팀잇 가입자 수는 100만명을 돌파할 것이고 저는 보팅을 해야 하는데.. 그 100만번째 가입자 ID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스팀잇의 가입 절차

스팀잇을 사용하기 위해 가입을 요청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스팀잇 공식 사이트에서 이메일, 전화번호 인증을 통한 가입
  2. 가입처리 api를 이용한 임의 가입

steem 계정의 활동 내역을 보면 가입처리 후 15sp를 사용자에게 자동 임대해 주거나, 사용자가 스파업을 하여 빌려준 스팀파워가 되돌아오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의 경우 가입이 승인 되면 steem이란 이름의 계정에서 15sp를 임대해 줍니다.
2번의 경우 약 3스팀을 가진 기존 계정의 id, key를 이용하여 api호출을 통해 가입처리를 해주며 이 경우 3스팀은 생성된 계정의 스팀파워로 전환됩니다.

100만번째 가입자

이 사실을 이용하면 손쉽게 100만번째 가입자가 누구인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만일 100만번째 가입자가 공식루트를 통해 가입처리가 완료되는 경우라면 우린 steem 계정의 활동 내역만 참고하면 됩니다. https://steemd.com/@steem 에 접속하여 우측영역의 데이터를 보면 12분 전에 steem계정이 somorali라는 사용자를 생성했다는것을 알 수 있고

생성된 사용자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968,231번째 사용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운이 좋은 경우 https://api.steemjs.com/get_account_count를 이용해 스팀잇 가입자가 999,999명이 되는것을 확인한 후 steemd에서 steem 계정의 활동내역을 보고 100만번째 가입자 이름을 알아낼 수 있을것입니다.

만일 임의로 사용자가 추가된 경우라면 가입자가 1,000,000명이 되는 순간https://api.steemjs.com/get_dynamic_global_properties를 호출하여 블록번호를 알아낸 후

블록번호를 1씩 줄여가며 https://api.steemjs.com/get_ops_in_block?blockNum=블록번호 를 호출하면 아래와 같이 어느 계정이 생성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위 과정을 전부 프로그램화 할수는 있지만 들이는 시간 대비 효용이 적어 보여서 만들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는 위에 적은 방법을 이용해 사용자이름을 알아낸 후 지난 글에 적은대로 100만번째 가입한 사용자의 포스팅에는 국적 불문하고 적어도 보팅파워 100을 채운 풀보팅을 100번은 할 생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행복하세요~

Sort:  

오.. 저도 풀보팅 하러 가야겠습니다.
100만.. 의미가 상당히 있는 숫자 같아요 :)
그나저나.... 96만에서 가입자가 몇 주째 멈춰있네요. 이거 대체 뭘까요
자동 가입이 아니라 스팀잇 직원들이 승인을 해주는 구조인가봐요.. 왜 승인을 안 해줄까요 -.-

steemtool에서 보니깐...98만명인데요. ㅋㅋ

가입처리도 잘 안해준거 같구요 비밀번호 알려주는 페이지에 오류가 있었던거 같아요
어제 새벽에 고쳤는지 지금 가입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어요 저 글쓸때 비해 13000명이 늘었네요 ㄷㄷ

100% 보팅 파워로 100번 풀보팅하려면 쉬지않고 해도 열흘은 걸리겠군요 ㄷㄷ

그렇네요 전 댓글보단 글쓴거에 보팅을 하고 싶은데 하루 1건 올린다고 해도 100일이 걸리는군요 ㄷㄷ

Resteem bot Service! Promote Your New Post.Find New Followers - Upvotes. Send 0.400 SBD to @stoneboy and your post url in memo and we will resteem your post to 9500+ followers from two different account.@stoneboy and @vimal-gautam.

행운의 주인공이 궁금해집니다~~
과연 두구두구두구~~~~

스태기가 오셨나보네요
좀 쉬었다 가세요^^

두구두구
누가되는지 찾아서 공지할께요 ㅎㅎ

부계정을 파서라도 백만번째 가입자가 되야겠습니다 ㅎㅎ 그나저나 바쁘시더라도 항상 건강 챙기시고 자주 오세요^_^

부계정도 OK입니다 ㅎㅎ
네 자주 들를께요 감사합니다.

먹스팀, 일상글이 어느새 주가 되어버린 제가 부끄럽네요 ㅠ
쉬엄쉬엄 하세요.

백만번째 행운의 주인공은 누구일지 가입일이 언제쯤일지 궁금하네요.

네 부담감을 좀 내려놓고 쉬엄쉬엄 해야겠어요
가입처리 정상화 되면 6월달 안에는 될거 같은데 기다려 봐야겠어요

진짜 능력자세요
제가 백만번째 가입자였음 좋을뻔 했습니다 ㅎㅎ

그쵸 누군지 모르지만 복받은 사람일꺼예요 ㅎㅎ

제가 작년 12월에 가입했는데 대략 50만번 좀 넘어간 아이디를 가지고 있으니 단기간에 엄청 빠르게 불어난 셈이네요.

맞아요 작년 비하면 거의 두배로 늘었네요 ㅎㅎ
SNS특성상 입소문 나면 기하급수적으로 가입자가 늘텐데
최근 가입자 증가속도가 살짝 아쉬워요

와...그정도면...가입자수만 지켜보다가 그때쯤 부계정이라도 만들어야되는거 아닌가 싶은데요 ㅋㅋㅋㅋㅋㅋ

부계정도 OK입니다
이왕 부계정 만드실일이 있음 그때쯤 만드시는것도 괜찮을거 같아요 ㅎㅎ

이야.. 뭔가 그분은 아무생각없이 들어왔겠지만 특별한 축복을 받으시겠네요 ㅋㅋ 그날은 뭔가 스팀잇에서 이벤트가 넘쳐날 것같습니다 스팀잇.. 가끔은 슬럼프가 올 때도 있지만 누군가와 내 생각을 공유한다는 것만큼은 특별한 경험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드네요

맞아요 그날 하루는 이벤트데이가 될거 같아요
이왕이면 한국분이면 얼마나 좋을가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635.72
ETH 2597.20
USDT 1.00
SBD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