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공부] Unit 5 좋아하는 것을 물어볼 때는?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daemoon1.png

영어공부는 끝났고 이제 다시 중국어 공부 다시 달려봅니다. 중국어 공부는 복습이 생명인데 1주일만에 다시 하니 막막합니다 ㅎㅎ;

喜欢 는 좋아하다 라는 심리동사인데요~ 뒤에 명사 또는 동사구가 목적어로 올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들어보셨을 什么는 무엇? 을 묻는 의문대사로 의문조사 吗는 붙이지 않는답니다.

A : 你喜欢做什么? nǐ xǐ huān zuò shí me ? 너는 뭐 하는거 좋아해?
B : 我喜欢看电影。 wǒ xǐ huān kàn diàn yǐng 。 저는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A : 你喜欢做什么? nǐ xǐ huān zuò shí me ? 너는 뭐 하는거 좋아해?
B : 我喜欢运动。 wǒ xǐ huān yùn dòng 。 는 운동하는거 좋아해.

어휘 정리

喜欢 xǐ huān 좋아하다
做 zuò ~하다
看 kàn 보다
电影 diàn yǐng 영화
运动 yùn dòng 운동
吃 chī 먹다
手机 shǒu jī 휴대전화
牛排 niú pái 스테이크
旅游 lǚ yóu 여행

A : 你喜欢喝咖啡吗? nǐ xǐ huān hē kā fēi má ? 당신은 커피를 좋아하나요?
B : 我只喜欢喝美式咖啡。 wǒ zhī xǐ huān hē měi shì kā fēi 。 나는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A : 你喜欢听音乐吗? nǐ xǐ huān tīng yìng yuè má ? 너는 음악 듣는거 좋아하니?
B : 我只喜欢听美国音乐。 wǒ zhī xǐ huān tīng měi guó yīn lè 。 나는 미국 음악 듣는것만 좋아해.

어휘 정리

喝 hē 마시다.
咖啡 kā fēi 커피
只 zhī 오직, 단지
美式咖啡 měi shì kā fēi 아메리카노
听 tīng 듣다.
音乐 yīn lè 음악
美国 měi guó 미국
学 xué 배우다
水果 shuǐ guǒ 과일
外语 wài yǔ 외국어
韩国 hán guó 한국
苹果 píng guǒ 사과

我们都喜欢拍照。 wǒ mén dū xǐ huān pāi zhào 。 우린 모두 사진 찍는것을 좋아한다.

他们都不喜欢运动。 tā mén dū bù xǐ huān yùn dòng 。 그들은 모두 운동하는 것을 싫어한다.

카페에서 유용하게 써먹을수 있는 단어들 정리

浓缩咖啡 nóng suō kā fēi 에스스프레소
美式咖啡 měi shì kā fēi 아메리카노
拿铁 ná tiě 카페라떼
摩卡 mó qiǎ 까페모카
卡布奇诺 qiǎ bù qí nuò 카푸치노
焦糖玛奇朵 jiāo táng mǎ qí duǒ 캐러멜 마키아토
香草拿铁 xiāng cǎo ná tiě 바닐라라떼
经典热巧克力 jīng diǎn rè qiǎo kè lì 핫초코
芒果汁 máng guǒ zhī 망고고주스
奶油 nǎi yóu 생크림
糖浆 táng jiāng 시럽

A : 你要多大的? nǐ yào duō dà dí ? 사이즈는 어떻게 드릴까요?
B : 一个大的,一个中的,一个小的。 yī gè dà dí , yī gè zhōng dí , yī gè xiǎo dí 。 하나는 큰거, 하나는 중간거, 하나는 작은거요
A : 你要在这如何吗? nǐ yào zài zhè rú hé má ? 여기서 드시고 가시겠어요?
B : 我要带走。 wǒ yào dài zǒu 。 가지고 갈게요.

어휘 정리

马上 mǎ shàng 곧
收拾 shōu shí 정리
漂亮 piāo liàng 이쁘다
小矮人 xiǎo ǎi rén 난쟁이
晚饭 wǎn fàn 저녁밥
雨伞 yǔ sǎn 우산
小狗 xiǎo gǒu 강아지
洗手 xǐ shǒu 손을 씻다

오늘 공부한 단어 및 문장들은 아래 구글 DOCS 링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8C92HyVfTjrvzzh2yc08Tcy2RK90JKVBkulrDODelY/edit#gid=0&range=A183:F183

공부 후기

병음 입력기로 중국어를 쓰고 있는데 이게 발음은 같은데 한자가 다를수 있으니 일일히 한자가 맞는지 체크해야하는것도 힘드네요 ㅎㅎ;; 한단어차이로 뜻이 완전히 변해버릴수 있으니 말입니다.. 확실히 영어와는 달리 아직까지는 단어를 외우고 필요할때 사용할수 있을정도로 만족해야할것같습니다. 영어 처음 배우면서 어려워하던 친구들의 기분을 알것같네요 ㅎㅎ;;

Sort:  

중국어 입력은 모바일이 편해요. 필기체인식이나 음성인식으로 하시면 포스팅속도 올라가실겁니다. ^^

팁 감사합니다 ~ ㅎㅎ

예전에 중국에서 푸다오한테 중국어 배우던 생각이 새록새록 나네요.
지금은 정말 많이 까먹었지만요.ㅎㅎ

복습이 중요한것같아요.. 영어는 일상속에서도 어느정도 노출이되니.. 괜찮은데 중국어는 그럴기회가 거의 없으니 조금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지더라구요 ㅠㅠ

영어 중국어를 이렇게 지속해서 동시에 하시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저도 중국어 여러번 시도했는데 계속 중도포기 ㅜㅜ

저도 이런저런 생각이 많지만 해외시장까지 본다면 중국을 무시할수가 없더군요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2
JST 0.027
BTC 55093.98
ETH 2894.76
USDT 1.00
SBD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