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스팀잇 '대한민국'커뮤니티 힘(스팀)으로 빼앗긴 문화재 되찾기

in #kr7 years ago

방금 천상의 컬렉션이라는 프로그램을 우연히 보았습니다.

마음을 울리는 역사의 순간들을 소개하는 방송으로 보이는데요,

저한테 인상 깊었던 장면은 바로 훈민정음 해례본이었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한글창제 원리과 과정이 낱낱히 기록되어 한글을 배우는 백성들에게는 교과서와 같은 존재였습니다.

현재 그 뛰어난 가치로 인해 국보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훈민정음1.jpg

그러나 한글창제직후 양반들의 반대로 훈민정음 해례본은 천대 받았으며
연산군때에는 아예 한글 사용을 금지시키고 모든 해례본은 불태워 없애버리라고 하였죠.

그리고 일제시대에 들어와서는 민족말살 정책과 자존감등을 억압하기 위해서 일본에 의해 한글이 폄하되기 시작합니다.
몽골어를 베껴서 만들었다,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는 소리를 따서 만들었다는 등의 사고방식을 주입시킵니다.

그런데 완전히 없어진 줄만 알았던 훈민정음 해례본이 조선인에 의해 일제시대에 발견되었습니다.
해례본의 발견으로 한글의 과학성이 밝혀지고 민족정신이 되살아 나는것이 두려웠던 일본은 '1000원'에
넘기라고 했다고 합니다.
당시 1000원은 기와집 한채를 살 수 있었던 금액이라고 합니다.
지금으로 치면 집한채 값이라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간송 전형필선생이 자신의 전재산을 털어가면서 문화재가 유실되거나 수탈되는 것을 막고 있었는데 이때 본래 제시금액의 열배인 '10000원'을 제시하면서 훈민정음 해례본을 입수하여 소실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훈민정음 해례본은 간송 전형필선생이 당시 모든 재산을 내어서라도 지켜내었던 소중한 대한민국의 문화재 였습니다.

훈민정음 2.jpg

여기서 제가 떠오른 생각은 현재까지도 분명 많은 문화재나 또는 역사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겁니다.
(일본 위안부 문제등...)

대한민국의 스팀잇 커뮤니티 한명 한명의 소중한 힘들이 모인다면 충분히 그러한 것들을 해결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개미들은 각개로 흩어지면 약합니다. 그러나 뭉치면 그 어떤 기관보다도 강력하죠.

사실 전 문화재/역사 분야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분명 이 분야에 전문성을 지니신 분들이 계실 것이고 그러한 분들의 주도로 공공의 가치를 충분히 실현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탈된 문화재를 스팀을 모아 다시 되산다거나 위안부 합의금 10억엔을 돌려주고 제대로된 사과를 받아낸다던가 하는 식으로(저는 단지 예를 든 것이고 전문가 분들의 구체적인 안들이 있으실겁니다.) 전개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자세한 추진사항은 집단지성을 통해서 이끌어 내면 될것 같구요.

만약 한국커뮤니티의 힘이 아직 되지 않는다면 후일 힘이 길러지면 꼭 실행 했으면 합니다.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신 분이 문화재나 역사 건으로 글을 하나 올리면 모든 한국스티머들이 보팅에 참여하여 해당글의 수익을 위와 같은 역사 문재를 해결하는데 사용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유행하고 있는 일종의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의미 있는 일들이 스팀잇 한국 커뮤니티에서 일어났으면 합니다.
스팀잇에 계속 많분들이 가입하고 있고(저도 어제 가입하였고^^;;) 점점 커지면 반드시 그러한 큰 힘을 갖게 될 날이 꼭 온다고 봅니다.

그때 반드시 뭉쳐서 정말 스팀잇 한국 커뮤니티 역사에 커다란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마음의 준비(?)를 하면서 힘을 키우고 있다가 누군가 나타나 출발 총소리를 울리면 제대로 뭉쳐서 다양한 공공목적의 위대한 일들을 했으면 하면 바램입니다 :)

Sort:  

멋진 생각이네요. 스팀을 그런쪽으로 활용하다니

고맙습니다, 저도 이제 막 스팀잇에 들어왔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아주 많이 달라지고 정말 큰 가치를 지닐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팀 커뮤니티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

ㅎㅎ 응원합니다

같이 도와 주셔야죠 ㅎㅎ

ㅎㅎㅎ 네

와우 대단한 아이디어 입니다.

고맙습니다~! 함께 힘을 모아봐요 :)

@successtrainer님 아주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의 주제로만 한국적인 것들을 써먹을게 아니라 이를 지키는 도구로 스팀잇을 활용하고자 하는 내용 정말 멋집니다.
향후 이러한 분야의 전문가가 이 곳 스팀잇에서 이러한 내용으로 활동하신다면 서로 스팀달러나 스팀을 통하여 그 기부금을 마련하고 세계적으로 다른 스티미언들에게 여론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주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공감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스팀잇 커뮤니티는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앞으로 위와 같은 훌륭한 사례들이 정말 많이 나오게 될거라 예상합니다. 저는 스팀잇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단순 SNS 의 차원을 뛰어넘는 감동적인 일들이 많이 펼쳐지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

이런 아이디어가 실행된다면 말그대로 역사적인 일이 되겠네요... 멋집니다!

맞아요~빔바님도 이 역사적인 일에 지금 함께 하고 계신겁니다 스팀잇을 통해서요~ ㅎㅎ

오시자마자 엄청난 진행을 준비하고 계시는군요. 응원하겠습니다. 벌써 백달라를 넘는 포스팅이라니 ...

감사합니다. 투표로 조금만 힘을 더 보태주세요, 훌륭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스팀파워가 꼭 필요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248.25
ETH 3471.4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