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 10일차 스린이가 묻습니다, 보팅봇 어떻게들 생각 하세요?

in #kr7 years ago

어제 @beajinsu 님의 보팅봇을 파헤쳐 보자 - 보팅 봇의 존재 의미와 최고 수익 내는 법를 읽어보고 바로 보팅봇을 한번 이용 해 봤습니다. 보팅봇 비교 사이트를 소개해 주셔서 거기에 상위 10개 보팅봇에다가 0.1 SBD씩을 보내고 좀 기다리니까 보팅이 10개 이상이 박히더군요.

처음엔 꽤 괜찮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래서 보팅봇에 대해 좀 더 글을 찾아보다 보니 이런 글도 보이더군요. 요지는 처음 글을 발행하고 보팅 봇을 이용하면 흔히들 말하는 "팁 박스" 효과를 보팅에서도 거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빈 팁 박스보다 미리 박스에 돈을 얼마 정도 넣어 두어 팁을 유도하는 식으로 말이죠.

개인 적으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 했습니다. 이 정도 프로모션은 큰 문제가 안되는 것으로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오늘 제가 보팅봇을 걸어뒀던 글들을 다시 보니 댓글에 이런게 달립니다.

스크린샷 2018-01-06 오후 3.15.52.png

아 이거였군요. 가끔 글들을 보다 보면 스팸같이 보였던 댓글들이 바로 보팅봇을 이용했을 때 해당 봇들이 댓글을 달았던 거였네요.

개인적으로는 이건 별로 같습니다.

댓글은 제가 발행한 글에 대한 소통의 공간인데 이런 스팸들이 주렁주렁 달리면 댓글을 달고 싶은 기분이 안날거 같아요. 저는 다른 글들, 특히 깊은 통찰을 담고 있는 글들은 댓글들에서도 배울게 많아서 꼭 다 읽어 보는 편인데 이런 스팸 댓글이 도배되어 있으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더 읽고 싶은 마음이 가시더라구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이미 보팅 봇들은 큐레이션 수익이나 혹은 다른 방식으로 수익을 얻지 않나요? 왜 이렇게 흉한 댓글을 달아야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가입 10일차 스린이가 스팀잇에 오래 계셨던 분들께 묻고 싶습니다. 이런 보팅봇에 대한 스팀 커뮤니티의 생각은 대체로 어떤 편인가요?

Sort:  

저도 새벽에 첨으로 보팅봇을 해봤는데
두군데에 0.1씩 보내봤는데
두개 합쳐서 0.5정도 보팅 되더군요.거기서 25%는 큐레이터보상으로 다시 나가니 크게 이득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리고 그 보팅봇 순위 사이트에 말풍선 모양이 없는게 댓글을 안 다는거 같던데

아 그랬군요! 거기에 있던 말풍선 아이콘은 크게 눈여겨 보지 않았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0.5*0.75 = 0.375 입니다. 그 중 50%인 0.1875는 스달로 다시 들어 오네요. 이 경우에는 크게 이득도 아닌 것 같습니다.

어이쿠 스크린샷에 제가 출연했네요 ㅎㅎ;;
음 보통 보팅봇들중에 수신거부 가능한 것들이 있긴한데 아무래도 보팅 해주는만큼 홍보하겠다 이런 뜻 아닐까요?

어 그러고보니 저기 계시네요 ㅎㅎ 만약에 다른 수익을 가져 가지 않는다면 이해하겠는데 이미 큐레이션 보상을 받아 가니까 거기에 댓글까지 다는건 좀 과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니면 제가 아직 잘 이해를 못하고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0.1씩의 적당한 보팅봇은 피래미들의 활력소 같습니다.

100스달씩 보내서 300보팅 받고 이런건 너무 한것 같구요^^

저도 스팀봇을 통해 받는 보팅은 문제가 없다고 보는데 저렇게 스팸댓글이 달리는건 영 보기 안좋더라구요. 100 스달로 300 보팅이 가능한가요? 엄청나네요 ㅋㅋ

그렇게 될 수 도 있고 안 될 수 도 있는데 언제나 최소 금액을 내는 것이 최대 수익률을 가져다 줍니다.

저는 추천은 사람이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친분과 상관없이 좋은 글에 보팅하는게 수팀잇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죠. 따라서 스팀파워가 많으면서 아는 몇몇에게만 보팅하는건 남이 이룬 가치를 몇몇에게 몰아주는 행위입니다. 이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의견입니다^^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절대 고인물이 되어서는 커뮤니티가 성장할 수 없다고 봅니다.

뉴비가 초기에 너무 적은 보상에 지치지 않도록 하는 기분전환은 가능할 것도 같은데 결국은 자신의 보팅 풀이 넓어지려면 실제 사람에게 받아야하니까요 ㅎㅎ;; 저도 몇번 써보기는 했는데 주로 1달러 미만에 묻혀버린 글에 쓰게 되는 것같네요 ㅎㅎㅎ

ㅎㅎ 그런 식으로 쓰는 용도는 괜찮네요

아마 저는 오늘을 마지막으로 안쓰게 될거 같습니다. 댓글창이 너무 지저분 해지네요;

저도 2주정도된 뉴비입니다^^ 반갑습니다.
아직 보팅봇을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뭘까 궁금했는데
그런게 있었군요. 저도 궁금한 내용을 올려주셔서
감사하네요^^ 팔로드리고 가도 되겠죠? ㅎㅎ

언제나 뭐든지 적당한 만큼만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보팅 봇이 댓글을 다는 이유도 어떻게 보면 너무 많은 보팅 봇을 쓰는 사람에게는 티가 나도록 하는 그런 이유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스팀은 여러 가능성이 열러 있는 곳입니다. 보팅 봇도 그 가능성의 하나이고 여러가지로 실험 해보신후 자신에게 제일 적합한 방식으로(전혀 사용을 안 하든, 하나만 쓰든, 여러개를 쓰든)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을 단다고 보팅 봇이 보상을 더 가져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보팅 봇이 댓글을 안 달아주면 보팅 봇이 왔는지 안 왔는지 모르니까 댓글을 달아주기를 원할 수도 있구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2
BTC 59249.61
ETH 2526.11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