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들이 느끼는 스팀잇 인터뷰

in #kr6 years ago (edited)

반갑습니다.

@jungs님이 진행하는 뉴비들이 느끼는 스팀잇 프로젝트에 선정된 @stylegold님을 모시고 인터뷰할 "대신봇" 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간략하게 해주시죠.

안녕하세요. @stylegold 입니다.
귀여운 6살짜리 딸과, 이쁜 와이프와 함께 살고있으며,
여행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17년차 개발자 입니다.

스팀잇을 어떻게 접하게 되셨나요?

뜨거웠던 작년 여름인것 같네요.
뜨거운 햇살처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이 폭등하던 시절 가상화폐를 투자를 시작했었죠.
그때, 가상화폐 관련 자료나 정보의 많은 부분들이 Google 검색의 결과로 높은 확률로 스팀잇에 접속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만 들어오시다가, 저자가 된 계기가 궁금한데요?

지난해 12월부터 본격적으로 가상화폐투자를 시작하게되면서, 제가 투자하는 코인을 공부할 일이 많아지고, 손익 계산기 등 여러가지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위해서 자주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검색이 아닌 직접 접근)
그러던 중, 아주 괜찮은 손익 계산기를 Google sheet로 만들게 되었고 이걸 사용자들과 적절하게 공유해서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많이 도움을 받았기에..)
그래서, 그냥 스팀잇에 손익계산기 공유글을 쓰게 되면서, 저자가 된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스팀잇의 보상 시스템을 알고 글을 작성하신건가요?

아닙니다. 글을 올릴때도, 기존에 쓰던 블로그 처럼 생각하고 작성했습니다.
또한, "보팅"이라는건 소셜 네트워크의 "좋아요"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이전에도 글을 읽으면서, $마크로 숫자가 적혀져 있는게 뭔가 특이하다고 생각했지만, 보상 시스템이 존재한다는건 전혀 몰랐습니다.

그럼 언제 보상 시스템을 알게되셨고, 첫포스팅의 보상은 얼마였나요?

글을 올리고나서, 몇일후 스팀을 들어와보니 $9 인가가 찍혀있었습니다.
그때 스팀에 올라온 글들을 자세히 검색해 읽으면서, 그게 보팅으로 인한 보상이라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첫포스팅으로는 8보팅, $19.61(저자보상: 14.74) 의 보상을 얻었습니다. 운이 좋았던것 같습니다.
특별한 보상기대 하지 않고, 올린 글이었는데 많은 보팅과 보상을 받았으니까요.

특별한 보상기대하지 않고 저자가 되셨다는것 같은데 지금도 같은 생각인가요?

솔직히 그런것 같진 않습니다.
첫글 포스팅이후에 보상금액을 받고 그 금액을 현금으로 계산해보니 적지 않은 금액이라서 욕심이 생기더군요.
또한, 사람들이 내 글을 보팅 해주는 것 자체만으로 신이 났습니다.

사실 저는 SNS에 글을 아예 안올립니다.
일단, 개인의 사생활이 너무 공개되는게 싫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글들이 넘쳐나는 곳에 내가 들어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한 저는 "거기 글쓰면 돈이 나오냐?" 라고 주변사람에게 잔소리는 많이 했던것 같습니다.

근데 스팀잇은 글을 쓰면 돈이 나오는 곳이니 얼마나 좋습니까?ㅋㅋ
요즘엔 주변에 스팀잇을 하라고 잔소리를 합니다.ㅋㅋ

스팀잇에 아주 만족하는것 같은데, 싫은 부분은 없습니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없습니다.
처음엔 제 분수도 모르고, 다른사람들이 쓴 인기글을 보면서 "이런건 이렇게 많은 보팅을 받는데 왜 난 못 받는거야" 라고
짜증을 많이 냈고, 결국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에게만 몰리는 보팅이 아쉽긴 했습니다.
근데,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들의 글들을 많이 읽어보니, 지금까지 쌓아온 내공이 나와는 확실히 다름이 느껴졌습니다.
또한, @jungs 님처럼 뉴비들을 도와주려는 분들이 스팀에는 많은걸 알게되었습니다.
좋은 글을 꾸준히 쓰고, 좋은 글에 보팅을 하다보면, 언젠가 나도 고래가 될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든 이후부터는 싫은 부분은 없습니다.

스팀잇을 시작하는 뉴비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여러분들 스팀잇을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았던, 최상의 솔루션 입니다.
단 돈 $0.1라도 미천한 글에 보상을 해준다는것 자체만으로도 아주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스팀은 아직 뉴비들을 환영하는 공간 입니다. 저와 함께 고래가 되는날까지 화이팅 합시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많이 부족한 저에게 이런 기회를 주신 @jungs 님, 그 밖에 제 글에 보팅과 댓글로 보답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Sort:  

17년차 개발자라니 ..ㅎㅎ
선배님이신데요 ^^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하핫,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늙은건가요?ㅋㅋ
우리모두 부자됩시다.!!

@jungs님이 셨군요. 아이디가 달라서, 몰랐네요.^^.
지원감사드린다고 인사를 드려야될것 같아서요.!!. 감사합니다.

오~~~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네요~~
만드셨다는 손익계산기도 찾아봐야겠는데요...? ㅎㅎ

ㅎㅎ. 부족하지만, 필요하시다면, 마음껏 가져가서 사용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6855.37
ETH 2976.87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