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몇 년, 몇 월, 며칠

in #kr6 years ago (edited)


사진출처 by 이데일리








"며칠(O)",  "몇일(X)"

한국어 바르게 사용하기



    며칠  

안녕하세요, 모티베이터(@str7motor)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많이 틀리시는 단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위의 제목에서 쓴 바와 같이 '며칠'을 '몇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이와 관련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먼저 아래의 문장을 한번 보실까요.


오늘이 몇 월 며칠이야?

보통 '몇'이라는 단어는 관형사나 수사로 사용을 합니다. 특히 '몇 개', '몇 명', '몇 잔'의 '몇'은 관형사로 뒤의 수량 명사와는 띄어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붙여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몇 년', '몇 월' 등에서도 띄어씁니다. 이 때 한국어에서 받침 'ㅅ', 'ㅈ', 'ㅊ', 'ㅌ', 'ㅆ'의 경우에는 [ㄷ]로 발음을 합니다.


자료 출처 by 국립국어원

즉, '몇 년'은 [멷 년]으로 '몇 월'은 [멷 월]로 발음이 됩니다. 그리고 [멷 년]은 비음화로 [면년]으로 발음이 되고, 연음법칙으로 [며둴]로 발음됩니다. 그러면 그대로 '몇 일'도 바꿔서 발음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멷 일]로 바뀌고 연음법칙으로 인해 [며딜]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구개음화(자음 'ㄷ','ㅌ'가 모음 'ㅣ'를 만나면 'ㅈ ', 'ㅊ'로 바뀌는 발음법칙)로 인해 [며질]로 바뀌게 됩니다.

자료 출처 by 네이버

혹은 '몇일'을 하나의 단어로 보았을 때는 ㄴ음 첨가 법칙으로 인해 [멷닐]로 바뀌고 그 다음에 다시 비음화(자음 'ㄱ','ㄷ',ㅂ'가 자음 'ㅁ','ㄴ' 앞에 있을 때 'ㅇ','ㄴ','ㅁ'로 발음하는 현상) 현상으로 인해 [면닐]로 발음을 하게 됩니다.


자료 출처 by 국립국어원

연음법칙으로 '몇 일'에서 받침이 그대로 뒤로 가서 [며칠]로 발음하는 것이 아니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몇 월'도 [며춸]로 발음을 해야겠죠. 자, 그러면 왜 며칠일까요?

해답은 고유어에 있습니다.



하루, 이틀, 사흘, 나흘, …… 열흘


한국어는 고유어와 한자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중세 한국어로 날을 셀 때 '-흘' 혹은 '-을'이라는 고유어 관형사를 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틀'의 경우도 중세 한국어에서는 '잇흘' 혹은 '읻흘'로 발음했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럼 이제 여기에 '몇 흘'이라고 말을 붙여보면, [멷흘]->[며틀]로 발음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몇몇 단어를 보시면 'ㅡ' 모음이 'ㅣ' 모음으로 바뀌어져서 발음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칡' 같은 경우에는 원형은 '츩'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칠다'도 원형은 '거츨다' 였다고 하네요. 그러면 'ㅡ'가 'ㅣ'로 바뀌는 현상으로 인해 [며틀]->[며틸]이 되고 그다음에 구개음화로 인해 [며틸]이 [며칠]로 바뀌었을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며칠이라는 단어는 단지 '몇' 뒤에 일(日)이라는 한자어가 붙어서 생긴 단어가 아니라 고유어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몇 년(年)', '몇 월(月)'의 년과 월은 한자어가 맞습니다. 따라서 관형사 '몇'과 한자어 명사 '년', '월'로 보아 띄어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며칠'은 하나의 단어로 사전에 등록이 되어있고 '몇 일(日)'이 아닌 '며칠'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참고문헌

  1. 2010/10/07, 며칠의 어원, 국립국어원, 온라인가나다
  2. 2017/03/17, [아름다운 우리말] 몇 월 며칠이에요?, 조현용, 뉴욕 중앙일보
  3. 2017/04/11, [카드뉴스] 몇일/며칠 올바른 표기법, 이데일리, 네이버 포스트
  4. 2018/07/11, [바른말 광] '몇 일'이라고요?, 이진원, 부산일보






 한국어 바르게 사용하기


  2018/05, [한국어] 스팀잇스럽다? 스팀잇답다?

Layout provided by Steemit Enhancer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5주차 보상글추천, 1,2,3,4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5-1-2-3-4

5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감사합니다!👍

오호....! 다음 동영상은 "오늘이 멷년 멷월 멷흘이죠?"로 만들어야겠어요.

뭐라고요?! 스모모님도 어서 빨리 100번 더 읽어 보세요ㅋㅋㅋ

Congratulations @str7motor!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호우! 이런 포스팅 너무 좋아요 ♡

감사합니다! 좋다고 해 주시니 힘이 막 생기네요!ㅎㅎㅎ
저도 서리우님 포스팅 좋아해요~ 움짤 너무 좋아요!

Congratulations @str7motor!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오오 내용도 좋고 무척 깔끔한 정리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고지식님께서 칭찬을 해주시니 자신감이 뿜뿜하는데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한국어 느무느무 어려워용~! ㅋㅋㅋㅋ

글 감사합니당~ ^^
이 글 쓰시는데 며칠 걸리셨어용?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어렵죠.... 특히 발음 규칙 같은 경우에는 워낙 예외도 많고 그래서 더더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ㅠㅠ

오늘 몇월 몇일이야? ㅋㅋㅋㅋㅋㅋㅋ

선댓글 후감상이신거죠?😵

선댓글 후 감상후 다시 작성해서 댓글 또 달아쩌염

멷월 멷일 이더라 오늘이...

다시 읽어 보세요. 100번 읽어 보세요!!!!😫

ㅋㅋㅋㅋㅋㅋㅋ

봐라 내가 ‘몇일’ 전 위보스 에서 보타이 잘 골랐제!??

그르게 그르게 ㅋㅋㅋ

ㅋㅋㅋㅋㅋ 내가 약속대로 '몇일'내로 보타이 보내줘야 되는데 보내줄까 받으러올래 ㅋㅋㅋ

There's a logan paul joke in here somew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207.05
ETH 3065.15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