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은 어떻게 승리했을까

in #kr7 years ago (edited)

솔직히 기적같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조코비치가 아무리 팔목 부상이었다곤 해도, 클래스가 달랐다. “벽과 시합하는 것 같았다”는 조코비치의 말은 그의 입이 아니라 정현의 입에서 나올 말이라고 생각했다.

20180123102409_1.jpg

그런데 조코비치의 찬사가 그저 입바른 칭찬은 아니었던 것이 경기결과에서 드러난다. 서비스 에이스도 조코비치가 많았고 드롭샷 성공률, 네트플레이 성공률 등도 조코비치가 월등히 높았다. ‘기술’에서 조코비치는 전혀 밀리지 않았다는 얘기다. 하지만 3세트 중 두 세트를 타이브레이크까지 가는 접전으로 이어가면서도 정현은 3:0 승리를 가져왔다. 랠리 덕분이었다. 35타를 주고받은 긴 랠리를 비롯해 20타 이상을 주고받는 수많았던 랠리를 정현이 대부분 잡아냈다.

저 랠리는 무엇이었을까. 어떻게 가능했을까. 답은 하나다. 많이 뛰는 것. 정현의 우상이 조코비치였고, 두 선수의 플레이스타일이 비슷하다고 했지만, 난 오히려 라파엘 나달이 겹쳐보였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공이 느려지는 클레이에서 더욱 강했던 강철 체력의 대명사 라파엘 나달. 역사상 가장 완벽한 선수라던 전성기의 로저 페더러가 번번이 고배를 마신 것이 롤랑가로스(클레이)에서 벌인 나달과의 시합이었던 것은 우연이 아니다. 정현도 그랬다. 끝까지 뛰었고, 무슨 공이든 잡으려고 노력했다. 모두가 정현이 약자라고 얘기했지만, 정현은 약자가 아니었다. “내가 노박보다 젊으니 두시간 쯤 더 뛸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말은 전략이었다.

라나디베의 소녀들도 그랬다.

열두살짜리 어린 소녀들은 농구를 취미로 할 뿐이었다. 레드우드시 대표팀인 소녀들은 대회에서 이기고 싶었지만, 팀에 키 큰 센터 플레이어도 없었고, 정확한 슛을 던지는 재능있는 슈터도 없었으며, 제대로 된 드리블과 패스를 정확하게 구사하는 ‘선수’조차 찾기도 힘들었다. 비벡 라나디베가 이 팀을 맡았을 때 팀은 이길 가능성이 없었다.

경쟁 팀은 무시무시했다. 농구를 하기 위해 태어난 것처럼 훈련했고, 성인 키에 맞먹는 키 큰 소녀들이 즐비했으며, 점수를 올리고 난 뒤에는 재빨리 자기 진영으로 돌아가 방어를 준비하는 잘 조직된 선수들이 팀을 채웠다.

그래서 라나디베는 소녀들을 전혀 다른 방식으로 훈련시켰다. 3점 슛을 가르치는 대신 골밑슛에 집중시켰고, 존 디펜스를 가르치는 대신 달리기를 시켰다. 하루 두 시간의 농구팀 훈련 시간 내내 소녀들은 뛰고 또 뛰었다. ‘이렇게 뛰면 좋겠다’ 식의 조언에 쏟은 시간은 단 7초. “심장 박동이 느려지지 않도록 했어요.” 라나디베의 훈련법은 팀을 뛰고 또 뛰는 팀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소녀들은 그래서 경기를 지배했다. 인바운드 패스부터 인터셉트를 노리는 풀코트프레스를 경기 내내 진행했는데, 자기 자리로 돌아가 지역방어를 펼치지 않는 소녀들 앞에서 엘리트 선수들은 당황하기 시작했다. 패스 미스가 나왔고, 역습을 허용했는데 역습이 시작될 때 이미 라나디베의 소녀들은 골밑에 있었다. 이들에게 3점슛은 필요가 없었다. 많게는 20:0까지 리드하는 시합이 이어졌다.

레드우드 팀에 일어난 사건들 중 하나는, 이 팀이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기 시작하자 상대 팀의 코치진이 열 받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레드우드 팀이 페어플레이를 하지 않는다는 인식 때문이었는데, 이제 막 경기의 기초를 파악하기 시작한 열두 살짜리 소녀들에게 풀 코트 프레스를 쓰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이었다. 반대하는 목소리들은, 청소년 농구의 핵심은 농구의 기술을 익히는 것이라고 합창했다. 그들이 느끼기에 라나디베의 소녀 선수들은 진짜 농구를 하고 있는 게 아니었다. 물론 열두 살짜리 소녀들이 압박 전술을 펼치면서 훨씬 더 가치 있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쉽게 반박할 수 있다. 노력이 실력을 이길 수 있으며 전통은 도전받게 되어 있다고 말이다.

“다윗과 골리앗”에 등장하는 소녀들의 이야기다.

노력은 실력을 이길 수 있고, 전통은 혁신에 늘 도전받게 마련이다. 우리는 약하지만, 약하기 때문에 강하다. 정현에게 고맙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4
JST 0.028
BTC 59117.70
ETH 2597.31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