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회복지사입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제목 그대로 저는 사회복지사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제 직업을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복지사는
봉사자이다. 혹은 노인들의 뒤치다꺼리를 해주는 사람일 뿐이다. 라는 생각을 많이 하십니다.

뭐 그렇게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번 글을 통해서 '사회복지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적어볼까합니다.^^

일단 제가 처음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진건 고등학교때입니다.
친할머니께서 건강악화로 인해 강원도 시골에 있는 요양원에 계신적이 있습니다. 그 곳에 계시던 많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을 아직 기억하고있습니다. 무척 친절하게 대해주셨던 모습. 그 모습에 아마 처음 관심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 대학교도 사회복지과를 입학하면서
현재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란 ?

사회복지사는 크게 노인, 장애인, 아동, 청소년 등으로
나뉩니다. 각 분야에서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졸업 후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사람이 대상이 되며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은 분야들중에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실습과 봉사등 많은 노인복지기관에서 배움을 받았고
취업하여 벌써 햇수로 3년차인 사회복지사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이며 2008년 7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노인들은 1~5등급의 장기요양등급을 받으면
장기요양인정서를 받게 됩니다.
이 인정서를 받는 날부터 대상자는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는거지요.
이 장기요양급여는 크게 시설급여, 재가급여, 특별현금급여로 나뉘게됩니다.

재가급여는 말 그대로 집에서 요양, 목욕, 간호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시설급여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요양원, 주간보호센터등
노인의료복지시설을 말합니다.

저는 요양원에서 근무합니다.
많은 어르신들과 함께 지내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요양원에서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클라이언트의 급여계획을 세워서 그 계획에 맞는
서비스제공을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제공이나 간호서비스 제공, 그리고 등급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프로그램같은 경우는 등급별로 나뉘어서
치매프로그램, 여가프로그램, 특화프로그램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요양서비스가 제공되는 모든 곳은
주기적인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며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 모든 파트의 서류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이 평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각 시설에 등급을 매기게되는거죠.

간단하게 이러한 방법으로 사회복지사가 되며,
취업 후 업무에 대해 간단히 써보았습니다.
글쓰는 재능이 없어 구구절절 늘어놓기만 한거같은데..
사회복지사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 모르겠네요ㅎㅎ

저는 사회복지사가 된 것을 후회하지않고
더욱 배우고 알아가서 나중에 개인 사업장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대학교때 교수님께서 항상 하시던 말씀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도 사자직업이다. 어디가서 기죽지말고
당당하게 어깨펴고다녀라"
농담삼아 해주시던 말씀이었지만 가슴속에 박혀서
가끔씩 생각나는 말씀입니다.ㅎㅎㅎ

어떻게 마무리를 해야할지..모르겠지만~...
2018년 새해에는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랄께요~~
감사합니다.🙇‍♀️

글이 너무 밋밋해서 한장 투척😊
1515329780353s.jpg

Sort:  

제 주위 사회복지사분들 보면 이 직업은 단순히 돈 때문에는 못할거 같더라구요..

응원합니다!

금전적인 문제도 잇죠ㅠㅠ
응원감사합니다~!!

미래 유망직업으로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책임감 없이는 선택하지 못할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멋집니다 :)

ㅎㅎ감사합니다!
열심히하고싶은 직업을 찾은거같습니당ㅎㅎ

반갑습니다. 미래의 유망주 시네요^^

반갑습니다~~^^
아직 처음이라 부족한게 많네요.
감사합니다 😀😀

저도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어서.. 같은 직종에서 일하는 분을 만나서 방갑습니다. 많은 소통 해요.ㅎㅎ

네! 반갑습니다ㅎㅎㅎㅎ
같은직종이라 더욱 반가운거같네요~^^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일을 하시는 만큼 보람도 크실 것 같아요^^

네 ㅎㅎ
처음에는 그저 관심으로 시작한 일이 많은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니 더욱 열심히하고싶어네요^^

사회복지사.. 정말 어렵고도 좋은 일을 하시네요. 보이지 않는 곳까지 찾아가 애써주시는 여러분 파이팅 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5124.62
ETH 3554.39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