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왜냐면 사회란 것이 사람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하거든요.

사회가 사람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한다고요?
ㅎㅎ
우습군요..
그래서 임종석을 믿고, 문재인을 믿고, 김일성을 믿고, 김정일을 믿고, 김정은 을 믿습니까?
그런데, 왜 박정희나, 전두환의 진심은 믿지 않나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에 대한 의심에 기반하는 것이지요.

저는 님의 여자 얼굴을 보면서도, 여자가 아닐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었고,
그것이 맞다는 것이 한참 뒤에 밝혀지더군요..

프로그래머 개발자 이신 것으로 생각되는데,
사람에 대한 믿음으로 개발을 진행하시나요?
의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요??

삭제하신 댓글 끄집어 내서 죄송합니다만, 뭘 뒤집어 보자는 의도는 아니었고, 제가 보는 인터페이스 통해서 댓글 달려고 했는데, 없어져서 그냥 가져와 봅니다. 님을 절대 비난하는 것 아닙니다. 그냥 그 생각에 대한 제 생각을 달아볼 뿐입니다.

https://steemit.com/@maanya/re-steamsteem-re-maanya-re-cjsdns-re-maanya-re-cjsdns-2ursg5-20180529t031403126z
'사람 있고 법이 났지 법 있고 사람 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믿을 것이 안된다는 말은 요즘 중학생도 안하는 말입니다.'

지금 학생들 안보 개념을 보면, 교육이 그렇게 엉망이 되었을 수 있겠네요. 종북 간첩들이 남한의 교육시스템에 침투하여, 자라나는 세대들을 정신적으로 무장해제시킨 심각한 안보 위기 범죄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봅니다.

저는 거의 모든 것을 의심함으로써, 현실을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사회를 단순히 바라보면, 서로 같이 지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서 구성되었을겁니다.

그들과 같이 생활하는 것을 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에 대한 믿음, 법을 만들면 대부분의 사람이 지킬 것이라는 믿음, 사회 구성원이 나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을거라는 믿음 등에 대해서 말이죠.

모든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모든 것을 의심한다고 이야기하려면, 사회는 구성되지 않았어야하고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앞뒤가 맞죠. 그러나 짐승도 그렇게 안삽니다. 같이 사냥을 해서 먹이를 얻었을 때 누구 하나가 먹이를 들고 튀어서 나머지가 다 죽는 상황이 올거라 모두가 의심했다면 무리를 이루고 같이 사냥하지 않겠죠.

박정희, 전두환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에 대한 이야기는, 정황증거를 놔두고 외면하는 것은 그들의 진심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진실에 대한 외면입니다. 그들이 진실일 수도 있다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가능성도 0%가 아니고요. 그러나 제가 벽에다 야구공을 던졌을 때 야구공이 벽을 통과할 가능성도 0%가 아닙니다. 누군가는 믿고 있을겁니다. 그들이 진실을 말하지 않고 있다는 믿음, 진심이 아니라는 믿음, 나를 기만하려고 한다는 믿음. 물론, 궤변입니다.

본래 온라인 상에서 성별은 무의미합니다. 오프라인보다 더. 특히나 오프라인의 자신과 더 연결 짓고 싶지 않은 경우엔 반대로 표현하거나 비틀기 마련이죠. 스팀잇을 처음 시작할 땐 아무것도 연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에요. 제가 여자든 남자든 대하는 것이 달라질 이유가 없고, 제 생각이나 행동이 다르게 해석되는 것도 없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겁니다. 발생하는 편견은 제 안에 있는게 아니죠.

프로그래머와 사람에 대한 믿음과 의심은 무슨 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요 :P

긴 의견 감사드립니다.

사회를 단순히 바라보면, 서로 같이 지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서 구성되었을겁니다.
-->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믿지 않기 때문에, 법이 있고, 규범이 있고, 예의범절 이라는 것이 있고, 계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님과 제가 전혀 다른 생각이나,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 인정합니다. 아무리 이야기해도 바뀌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끔한 경험을 스스로 해 보지 않는 이상..

박정희, 전두환 에 대한 님의 생각 역시 저와는 근본적인 평가가 다름을 인정합니다.
이것 역시 아무리 이야기 해도 님의 신념은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공과에 대해서는 천천히 적어볼 생각이 있습니다.
아마 스팀에 계시면 보시게 될 가능성이 있겠지요..

본래 온라인 상에서 성별은 무의미합니다.
--> 님의 의도를 의심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남성 활동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멋있는 여성 아이콘을 달면, 더 인기를 끌수 있고, 스팀에서는 더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님은 그러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을 지금은 인정하지만, 의도적으로 그런 점을 활용하는 자들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의심하지요. ㅎㅎ

개인적으로 스팀에서 기억나는 3 아이디가, 님과 시린??, 라?? 였습니다. 처음에 여자로 생각했다가, 일정 기간 보다 보니, 남자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처음부터 남자라고 생각했으면, 일정기간 주시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뭐 특별히 어떻게 해 볼까라는 생각보다는 그런 정도의 남자는 좀 더 흔하거든요.. 여자로서는 희소한 일을 한다고 보고, 관심을 좀 더 준 것은 맞습니다. 항상 의심을 하고 있기 때문에 후회하지는 않고요. 남자로 밝혀지는 순간은 쓰레기 같은.. 이라는 표현이 잠간 머리를 스치지요..

프로그래머와 사람에 대한 믿음과 의심은 무슨 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요 :P
--> 뭐, 제 생각이니,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제 생각은, 제대로 된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을 의심해야 한다고 봅니다.
프로그래머 뿐만 아니라, 과학, 학문, 수사, 개발, 사업, 관계, 전쟁, 등등 모든 일의 기본이 그것이지요.. 그것이 아닌 것이 딱 하나 있긴 있는데, 다음에 별도의 글로 하나 적어 보지요.. 스팀 전쟁들만 아니었으면, 이미 나왔을 수도 있는 글이긴 한데, 빨리 나오면, 어떻고 늦게 나오면, 어떨까요?

어떤 따끔한 경험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경험이 없어서 그럴 것이라 마음대로 전제를 붙이시면 대화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ㅂ; 이러한 문장들은 "본인의 생각에 대한 의심은 적은 편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갖게 만듭니다.

역사란 단편적인 기록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게 사실이라 모든 것에 대해 논할 수는 없겠지만 납득할 이야기가 나오면 납득하는게 맞겠죠. 저는 제 주장에 흔히 말하는 신념 같은건 없습니다. 쉽게 제 주장을 버리고 돌아서는 사람이라... 제 생각을 바꿔주는 글이 있다면 언제나 환영합니다.

아무래도 제 프로필이 눈길을 끄는 것은 사실이겠죠. 왜냐면 제가 마음에 들어서 달아뒀는데, 비슷한 취향인 사람이 몇 명은 더 있지 않겠습니까. ' -') 역설적으로, 제 프로파일 사진은 생각보다 저에 대한 것을 많이 담아두었습니다. 입는 옷, 취미, 멍청함, 사상 등등... 시린님 같은 경우엔 스팀샵에서 사셨던 것 뿐이고... 다른 분은 어떤 분인지도 모르겠네요.

마지막 문단은 이공계열뿐만 아니라 학자라면 가져야 할 기본 소양인 것 같네요. 사람을 의심하는게 아니라 정리(theorem)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는지 확인하는거라면요.

사람에 대한 의심은 무한한 갯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경우엔 의심하는 자체가 무의미하고 기력 낭비에 가까울겁니다. 본래 모두가 정상적으로 살아간다면 의심할 사람은 자기 자신 밖에 없을거에요. 그래서 저는 남을 의심하게 만든 일련의 사건들을 싫어하는 편입니다. 세상을 썩어문드러졌다 생각하고 그곳에서 살아남는 것에 익숙해진 제 자신은 자랑거리가 아니라고 봐요. 오히려 부끄럽죠.

말씀하신대로 떠오르시는 글을 작성하시는 시간이 빠르던지 늦던지 상관없습니다. 굳이 바란다면... 좋은 글을 제가 죽기 전에 볼 수 있기를 바라는 것 정도..

다른 것은 생각의 차이가 명확한 것 같고요.

벌써 남을 믿어서 따끔한 경험을 당하시는 것 같은데, 아니라고 하시니 할 말이 없습니다.
남을 불필요하게 비난하는 것이 따끔한 경험을 당해서 그런 것 아닌가요?
왜 남을 비난하나요?

내가 님과 같은 자세였으면, 님은 나를 사기 쳤다고 엄청난 비난을 받았을 것입니다.
남자가 여자 행세를 하면서, 보팅을 사기쳤니, 어쩌니 하면서..

남을 의심하는 대신에 남을 비난 하는 그 자세가 아주 맘에 들지 않는군요?
남을 의심하면 비난할 필요가 없는데, 불필요하게 비난하지요?
그것도 님의 자유이긴 합니다.

각자 생겨 먹은 대로 사는 것이지요..

제가 누구를 비난했나요? 'ㅂ'; 남을 믿어서 당하는 따끔한 경험이라 말씀하시는 것도 어떤걸 말씀하시는지...

'물의를 일으킨 사람이 문제지 왜 믿었다가 배신당한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당하는지 모르겠네요.'

위 댓글 자체에서는 딱히 누구를 지목한 것은 없네요. 제가 그냥 그런 느낌을 가졌던 것 같네요. 저는 사실 위 언급되었을 사건과 사람들이 누군지 모르는데, 님이 그들을 배신자라는 비난을 했다고..생각이 드는데, 잘못일 수 있겠네요. 그게 비난이 아니라면, 제가 잘못표현하여 죄송합니다.

저는 배신당했다고 느낄 정도라면, 따금한 경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배신당하고 살지는 않아서, 배신 당하면 따끔할 것 같거든요?

의심을 하지 않으니,
쉽게 감성팔이 선전선동 되고,
쉽게 배신당했다고 생각하게 된다고 봅니다.

지난 30여년간 교육에 침투한 종북 간첩들이 모든 것을 의심하라는 그 정신을 없애버렸군요. 그래서 젊은 세대들이 쉽게 감성팔이 선전선동 당하는 듯..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43.27
ETH 3083.77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