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모두 노예였다.

in #kr6 years ago (edited)

몽골은 중국을 정복하고 중국인들을 노예로 삼았다.

그러나 그들은 같은 노예가 아니었다. 장강(長江) 이북의 중국인들은 한인이라고 했지만 장강 이남의 중국인들은 만자(蠻子)라고 해서 멸시했다. 노예라도 같은 노예가 아니란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노예였다.

로마는 유럽 거의 전역을 정복하고 그 판도가 일부 아프리카, 아시아에 달했다.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인종의 노예가 로마로 몰려들었다.

로마는 노예 중 그리스인 노예를 우대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노예였다.

노예가 단결하여 몽골과 로마를 공격했다면 그들은 금방 무너졌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노예의 족쇠를 벗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러지 않았다. 계층화된 노예는 단결하지 않았다.

그래서 소수의 지배층은 다수의 노예를 계층화시켰다. 그래서 낮은 계층의 노예건 높은 계층의 노예건 노예는 노예일 수 있었고 지배층은 지배층일 수 있었다.

Sort:  

몽골이 정복하지 못한 나라는
베트남과 일본뿐이었죠?
물론 강해서라기보다 지리적 문제 때문에~

좋은 인사이트.
일제 시대 때, 조선인들을 잎잡이로 몇몇 세워서 서로 싸우게 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을 듯 하네요.

Congratulations @songbj!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 Witness Update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09.62
ETH 2570.91
USDT 1.00
SBD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