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약을 개발하는데, 부작용으로 치아 재생이?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Smithkim입니다.
이번엔 건강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올해 1월달에 치매약을 개발하는데 엉뚱한 효과를 발견했다는 기사들 혹시 보셨나요? Tideglusib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기사를 보신 분들을 위해서 기사에 없는 자세한 내용도 덧붙였습니다.

제목 없음.jpg

  • Promotion of natural tooth repair by small molecule GSK3 antagonists
    위의 논문에서 치매약이 치아를 재생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어요.

Tideglusib은 원래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과 비슷한 진행성핵상마비(Progressive supranuclear palsy)의 치료제로 쓰이기 위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던 약입니다.

치료기전은 간단히 말하면 뇌세포 재생이며, 조금 덜 간단히 말하면 glycogen synthase kinase (GSK-3) 효소의 길항제로 작용합니다. 이미 임상 2상까지 종료된 상태로, 2상까지 부작용으로 발견된 것은 회복이 가능한 간수치 증가 정도라고 합니다.(당시 중등도의 알츠하이머병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6명에서 간수치 증가를 확인) 아직 3상은 진행 전이나... 그 전에 이 약의 신기한 효과가 발견되었습니다.

우리 치아는 상아질모세포(odontoblast)라고 불리는 줄기세포가 필수 미네랄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치아가 간단한 외상이나 감염으로 인해 손상을 입었을 경우 그것을 재생시킵니다. 하지만 치아의 손상이 광범위하고 충치 치료로 인한 손상도 일정 범위를 넘어설 때 이 손상은 줄기세포로 자연치유 되기가 어려워, 레진이나 금 등의 인공 충전물로 수복하게 됩니다.

자연 손상에 대한 수복은 좀 더 미시적인 세계로 들어가면 Wnt / β-cat 신호 전달 체계가 관여합니다. Wnt / β-cat 신호 전달 체계는 조직 손상이 일어났을 때 초기에 활성화됩니다. 이는 모든 조직에서 세포 기반의 수복을 자극하는 데 필수적인 신호입니다. 치아도 마찬가지구요.

그런데 이 논문을 쓴 사람들이 예전 논문을 찾다 보니 치매 치료를 위해 개발된 Tideglusib이라는 약제가 wnt 신호 체계의 활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어 그럼 이 약이 치아도 재생시키지 않을까? 재생시킵니다!!

아래 사진을 봐 주시죠. 이 논문이 나오면서 기사들이 아주 쏟아져 나왔는데, 이 사진은 꼭 들어있었습니다.

srep39654-f2.jpg

쥐의 입입니다. 사람은 아니예요. 아무튼 이빨이 드라마틱하게 재생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B가 처음 손상된 상태, G가 완전히 수복된 상태입니다. H와 I는 재생 이전과 후의 CT 사진입니다. 이 쥐의 이빨은 신경이 드러날 정도로 손상된 상태였음에도 다량 재생을 합니다. 음... 앞으로 치아 충전제가 필요없는 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다음 연구를 기다려봐야겠네요.
올해 안으로 치아에 대한 임상실험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Sort:  

This post has been ranked within the top 80 most undervalued posts in the second half of Jun 27. We estimate that this post is undervalued by $29.30 as compared to a scenario in which every voter had an equal say.

See the full rankings and details in The Daily Tribune: Jun 27 - Part II. You can also read about some of our methodology, data analysis and technical details in our initial post.

If you are the author and would prefer not to receive these comments, simply reply "Stop" to this comment.

말로만 그러지 말고요...^^;

실제로 어떤 신약들에서 발견되는 부작용? 으로 새로운 치료방법이 생기는경우가 참 많은 것 같아요 ㅎㅎ

임상도 잘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 계속 주시하려고 해요

우와 완전 신기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빨리 나왔으면 좋겠어요.. 애기 치과 데리고 가기 너무 힘들어요...

부... 부작용인데 정말 혁명과도 같은 소식이네요

다음 논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으흫흫ㅎ

보리팔해요 ㅎㅎ
치아 호재 많네요 zr 도 그렇고 ㅎㅎ

네 ㅎㅎ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봬요~

우와... 이런 말도안되는 소식이 제가 늙어 치아가 다 빠지기전에 상용화 되길 빌어봅니다.

저두여 ㅋㅋㅋ 양치는 열심히 하는데 이가 영 쓸만하지 못하네요

좋은글 업봇 하고가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이 기사 봤었던 기억이 나네요 ! 치과에서 나가는 비용이 너무 커서 걱정인데.. 하루빨리 완전한 기술력이 발달되서 치과 진료 비용 부담이 덜어지면 좋겠어요!

저도 두근두근 기다려봅니다 ㅎㅎ

와,,, 엄마 이번에 임플란트 하셔야 한다는데,..
이거 빨리 나오면 좋겠네요, 우와 굳 정보 감사합니다
보팅하고가요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부 부작용인거죠? ㅎㅎ
비아그라처럼 다른 효능이 하나 더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네 맞아요 비아그라도 원래는 그러려고 만든 약이 아니었죠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4453.36
ETH 3507.44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