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파워 임대 종료..한 달간의 활동 및 느낀 점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한달 간의 스팀파워 임대가 끝나고 다시 며루치로 돌아왔습니다. (유상 임대 2000 sp 가 남아 있으니 꽁치 정도는 될지도요)
임대 해 주신 @abdullar 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달 간 제가 활동한 내역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JPG

한달 간 총 390명에게 1957회 보팅이 이루어졌습니다.
하루 평균 보팅 횟수는 65회 입니다.
피드에서 저와 자주 소통하시던 이웃 분들을 제외하면 주로 kr-dev, kr-travel 태그 및 저평가 글을 위주로 보팅을 했는데요
글 쓴지 3일이상 지났는데 보상금액이 5 달러 미만이면서 제 기준에 정성을 들인 포스팅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지원했습니다.
임대 후반에는 뉴비 분들의 진입이 힘들어 지는 것 같아 이 분들을 주로 찾아서 지원했습니다.

한달 간 부족한 시간을 쪼개가며 나름 열심히 활동하려 했는데요.
그래도 돌아보면 좀더 효율적으로, 공익에 맞는 활동을 더 많이 할 수 있었는데 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특히 임대 초반에 스팀잇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의 비효율이 컸던거 같아요.

임대 받았으니 열심히 해야해 라고 스스로를 채찍질 하며 있는 시간 없는 시간 쪼개서 스팀잇 안에서 살던 어깨의 짐을 이제 내려놓고 다시 예전처럼 가볍게 천천히 즐겨보겠습니다.
근데 이미 스팀잇에 중독 되어서 다시 돌아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ㅎ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신 @abdullar 님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활동을 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점이 하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고 대안을 고민하고 계신 스팀잇의 유저 감소에 대한 부분인데요..
한달 전에 비해서도 새로 작성 되는 글의 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었습니다.

처음 뉴비를 지원할 때만 해도 kr-newbie 태그는 글 하나 읽고 오면 두 개씩 새 글이 올라 왔었는데요.
지금은 거의 10~20 분에 한개? 꼴로 올라오는 느낌입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태그 순위에서 kr-newbie 가 사라지기 까지 했으니까요.
많은 뉴비 분들이 떠나고 신규 유저는 줄고.. 설상 가상 스팀 가치는 연일 하락중이라 더욱 유지가 힘든것 같습니다.

제가 팔로우를 걸고 있는 분들이 현재 293 명인데요, 확인해 보니 80명 정도가 최근 2주 이내 한번도 글을 올리지 않은 비활성 유저들이었습니다. 약 1/4 정도죠.
2주는 안됐지만 1주 이상 글을 안쓰신 분들도 생각 하면 실제 비활성 유저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을 것 같네요.
예전엔 정말 자주 소통하며 열심히 글을 쓰시던 분들이었는데 말이죠.

물론 저 혼자의 미약한 힘으로 뭔가를 바꿀 수는 없겠지만 한분이라도 떠나시지 않도록 더 열심히 할껄 이라는 자책도 듭니다.
큐레이터로 활동하며 느낀 상황의 심각성을kr 커뮤니티의 구성원 모두가 인지하고 전체의 발전을 위해 함께 뭉쳐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그동안 수고 많으셨어요~!!
저도 시작한지 두달정도밖에 안됐지만 초반보다 좀 조용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미약하지만 열심히해서 다시 붐업될 수 있도록 작은 힘 보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노력해서 더 재밌는 스팀잇 라이프를 즐겨 보아요~ㅎㅎ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스팀잇이 요즘 나름 추워지는 시기라 티가 잘 안났지만 언젠가는 해뜰날이 오겠지요.

네. 처음 임대 받았을 때의 보팅 보상액수와 지금의 액수는 정말 큰 차이가 나네요.
참 가혹한 시기인거 같아요.ㅠㅠ
부디 예전처럼 좋은 시기가 빨리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스팀 유저수 감소는 스팀 유저라면 모두가 공감할만한 이야기입니다.

같이 고민해보아요~!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 혼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전체가 공감하고 힘을 모은다면 방법이 생길꺼라고 믿어요.

수고하셨습니다. ^^ 어서 빨리 스팀시세가 오르면 좋겠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 인것 같습니다.ㅎㅎ 저도 그날을 기다리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이제껏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마군님,
많은 분들이 떠난 것은 사실이지만 남아계신 많은 분들을 보며 저 역시 힘을 냅니다 ㅎㅎ 앞으로도 함께 하시죠!

감사합니다. 아직 남아계신 분들이 훨씬 많으니 저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잘 부탁 드려요^^

@skuld2000 님도 수고하셨습니다 ㅎㅎ 저도 꽁치정도.. ? 로 돌아왔네요 !

감사합니다^^ @louispark 님도 한달간 수고하셨어요.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아마군님 한달동안 너무 수고 많으셨서요..
자책하실 필요는 없으 실 듯 하네요 ㅎㅎ
앞으로도 좋은 활동으로 스팀잇이 발전하도록
함께 즐거운 소통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imsungmin 님의 댓글은 항상 힘이 되어주었어요.
이제 정말 짐 내려놓고 예전처럼 부담없이 즐겁게 해보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네 ㅎㅎ 편하게 즐기시면 더 좋은 결과가 오리라 생각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뉴비들이 유입할 먼가가 더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jungs 님의 활약을 보고 참 많이 배웠습니다.^^
커뮤니티의 모두가 함께 공감할 만한 계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려요!

고생하셨어요~ 이제는 같이 편하기 즐겨보아요~.

감사합니다^^ 아쉬움도 남지만 정말 홀가분하네요.ㅎㅎ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제가 스쿨드님께 보팅을 많이 받았었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스위티 님의 뉴비들을 위한 글은 보팅을 안할 수가 없었는걸요.ㅎㅎ
스위티님의 활동을 보고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9386.82
ETH 3714.50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