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3 로 채굴하기 Part-2 / 기본 셋팅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지난 주에 구입했던 라즈베리 파이3 포스팅을 기억하시나요 (https://steemkr.com/kr/@skuld2000/review-3-raspberry-pi-3)
흑흑.. 1초가 1년 같은 시간과 정신의 스팀잇에서 무려 1주일이나 흘러서 후속 포스팅을 올리게 될줄이야.
반성합니다.ㅠㅠ

이번에는 라즈베리 파이를 최대한 쓰기 편하게 셋팅 하는 과정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아무 셋팅도 되어 있지 않으니 HDMI, 마우스, 키보드, 랜선 등 주렁주렁 연결하고 시작 했습니다.

11.jpg

아이구야.. 보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 거리는 군요.

제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원 연결 외에는 아무 선도 연결하지 않는다.
  2. 회사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원격 연결로 모든 작업이 가능하게 한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에 연결할 microSD 카드에 라즈비안 OS 이미지 파일을 얹어줘야 합니다.
라즈비안 OS 는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여기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1.JPG

with desktop 과 lite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desktop 은 일반적인 윈도우나 맥 처럼 gui 기반의 os 이고 lite 는 dos 처럼 터미널 방식의 cli 기반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desktop 을 설치하시는 게 편하시겠죠? 뭐, 개발자 이시거나 유닉스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cli 가 편하실 지도 모르겠네요.
어차피 desktop 을 설치해도 터미널도 포함되어 있으니 with desktop 을 다운 받겠습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라즈비안 os 의 이미지 파일을 sd 카드에 구워줄 etcher 라는 프로그램도 설치해 보겠습니다.
https://etcher.io/

0.JPG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받으신 후 설치해 주세요.

2.JPG

라즈비안 os 이미지 파일과 복사될 sd 카드의 드라이브를 선택 후 flash 를 눌러 주면 5~10 분 정도 후에 완료 됩니다.
해당 sd 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끼우고 전원을 연결 하면 자동으로 부팅이 시작 됩니다. 별도의 파워 버튼 같은 거 없어요.

4.JPG

짜잔... 간단하네요.
와이파이 연결해 주고 인터넷도 잘 되나 확인해 봅시다.

3.JPG

네. 전혀 문제 없네요.
웹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크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글은 기본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한글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 ㅁㅁㅁㅁ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한글이 나오게 하려면 로케일 설정 및 한글 폰트를 별도로 다운로드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지금 그다지 필요하지 않으니 패스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구글 검색을...

자, 이제 지긋지긋한 선들을 없애 버리기 위해 원격 접속을 설정하겠습니다.
라즈비안의 테스크바에 있는 메인 버튼을 눌러서 Preference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에 들어갑니다.

5.JPG

스크린샷과 같이 SSH 와 VNC 를 Enable 로 바꿔 줍니다.
SSH 는 putty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통해 원격 접속을 하게 해주고 VNC 는 우리가 흔히 아는 원격 데스크탑 연결로 바탕화면 자체를 원격에서 보면서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VNC 연결을 다뤄보겠습니다.

6.JPG

VNC 를 Enable 시키면 테스크바의 우측에 VNC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걸 눌러보세요.

7.JPG

원격 접속시 입력할 IP 주소가 보입니다.
자주 사용하실 분은 VNC 에 회원 가입을 하면 IP 입력 없이 로그인 만으로 여러 기기의 원격 연결을 관리할 수 있어 편리 합니다.

그리고 Option 에 들어가서

8.JPG

스샷과 같이 Authentication 을 UNIX Password 에서 VNC Password 로 바꾸고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서 종료.

자! 이제 다 끝났습니다.
원격 접속할 PC 에 VNC 뷰어를 설치해 봅시다.

https://www.realvnc.com/download/viewer/

9.JPG

보시다시피 온갖 종류의 OS 를 지원 합니다.
스마트폰에서도 PC 나 라즈베리파이에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100_1.JPG

IP 를 직접 입력하시거나 로그인 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미리 설정한 비번을 입력해서 접속하시면

10.JPG

짜잔!
데스크탑에서 원격 접속이 되었네요.

12.jpg

아이패드에서도 잘 되는 군요.
이제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으니 선들을 싹다 뽑아 버리겠습니다.

00.jpg

속이 다 시원 하네요.ㅎㅎ
전원만 연결 한 상태로 안보이는 곳에 짱박아 버렸습니다.

이번 편은 사실 채굴과는 관계 없이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기 위한 셋팅 작업 이었네요.
다음에는 스트라티스 코인을 본격 채굴해 보겠습니다.

Sort:  

오오 신기하네요... 기계 자체는 그렇게 안 비싼걸로 알고있는데 나중에 한 번 따라해봐야겠습니다 ㅋㅋㅋㅋ

네, 라즈베리파이3 본체 기본가격은 4만원대 입니다. 여기에 sd 카드와 케이스, 어댑터 등을 구매하면 좀더 올라가죠. 뭐 어댑터는 안드로이드 폰 충전용 어댑터 쓰시면 되구요.

라즈베리 파이만 가지고 채굴...스마트폰보다 성능은 낮은건가요? ㅜㅜ

라즈베리 파이 사야지 사야지 전부터 했었는데 벌써 라즈베리파이3 네요 ㅋㅋㅋㅋ

라즈베리파이4 나오면 사서 가지고 놀아야 겠어요....

스트라티스 같은 경우 pos 기반이라 연산을 통해 새로 채굴하는 게 아니라 가지고 있는 코인을 staking 해 두면 보유량에 따른 이자 지급 형식이라서요.
컴을 계속 켜두고 인터넷 연결만 되어 있으면 일정 시간마다 늘어나는 거라 라즈베리파이 같은 저사양 저전력에 적합하죠.

앗 POS방식은 마스터노드라는 명칭이 익숙하다보니...ㅎㅎ

라즈베리파이라면 전기세 부담은 없겠네요.

미니pc라 음청 귀엽네요 ㅎㅎ
저도 다음 채굴 포스팅이 기대가 됩니다 +_+

감사합니다^^
가급적 빨리 후속 포스팅 하겠습니다.

와우 정말 신기하네요 ㅋㅋㅋ 채굴이 얼마나 될 지 궁금하네요..

제가 가진 스트라티스 에 비례해서 지급 되는데 워낙 소액이라 얼마 안될 것 같아요.ㅎㅎ
재미 삼아 한다고 봐주세요^^

아 네 ㅎㅎ 그렇군요..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따라하기 한번 해봐야 겠습니다.
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워낙 셋팅 과정이 간단해서 금방하실 꺼에요

검색해보니 상품이 여러가지가 있네요.
어떤 옵션을 추가 하는게 좋은지 같이 올려 주실수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마켓에 올라와 있는것을 보니 뭔가 복잡하네요.
너무 여러가지 옵션들이 있어서요^^

필요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 있을 텐데요. 일단 필수는 최소 16GB microSD 카드와 케이스, 어댑터 정도 입니다. 어댑터는 혹시 안드로이드 폰 충전기가 있으시다면 대체 가능하구요.
랜선이나 hdmi 케이블은 처음 연결시 필요하긴 한데 컴퓨터에 연결 중인게 있다면 그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goo.gl/xw7Eun 예를 들면 이정도 구성이면 풀패키지 라고 생각 되네요.

감사합니다.
일단 장바구니에 넣어 뒀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기다리겠습니다^^

이해하려 노력했지만 채굴에 대해 무지한 저에겐 어렵군요 ㅠㅠ 안타까운 마음에 미약한 풀보팅하고갑니다 ㅠ

감사합니다.ㅎㅎ
사실 스트라티스 코인 보유량 대비 지급되는 거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으면 채굴량이 미미 할 거에요.

라즈베리파이..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제 블로그에 스트라티스

댓글이 오류 때문인지 끊겼네요.ㅎㅎ
근데 여기까지만 봐도 감이 와서... dachshund 님 블로그를 훑어 보니 이미 거의 한달 전에 동일한 작업을 하셨었군요!
이런 뒷북을..ㅠㅠ

Thank you skuld2000

Please have a look at JSEcoin it is a new coin that is mined through a web browser so anybody can mine! Its very new so will be easier now to earn coins and there is a free initial bonus

Here is a referred link:

https://jsecoin.com/platform/?register=1&utm_source=referral&utm_campaign=aff270&utm_content=

Many thanks

BlueRiverCard

오~ 뭔가 전문적인데요. 스트라티스 채굴.. 저도 좀 배워봐야겠어요 ^^

사실 윈도우 설치 하는 거랑 비슷한 수준의 작업이에요. 그닥 전문적일 것도 없어서 아마 보시면 금방 하실 꺼에요.ㅎㅎ

ㅋㅋㅋ까막눈은 그저 신기할 뿐...^^
아마군님의 바탕화면에서 전문가의 향기(?)가 느껴집니당..ㅋㅋ

실제로 보면 그닥 어려울 것 없는 쉬운 작업인데 이렇게 써놓으면 괜히 전문적인 느낌이 나는 법이죠.ㅎㅎ
전문가의 향기를 느끼셨다니 작전 성공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57.41
ETH 3119.12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