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한 후기]① 로드자전거(싸이클) 선택 방법 1)

in #kr7 years ago

제가 아는 상식 중 경험과 사용기를 합쳐 추천하고 싶은 내용을 연재해 보겠습니다.
사실 연재보다 추천에 가깝다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소 눈높이가 맞지 않더라도 주관적인 생각과 판단이니 너무 신경쓰지 마시되 생각이 맞다고 생각하시면 선택 시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이언트 tcr.jpg
[ 그림 : 자이언트사 TCR 2012 (제가타고 있는 자전거) ]

첫번째 이야기는 자전거 입니다. 전 자전거 전문가가 아니니 제가 타고 있는 로드자전거 예전엔 싸이클 자전거라 불린 자전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자전거는 크게 산악자전거, 하이브리드 자전건, 로드자전거로 나뉩니다. (사실 종류가 더 많지만.. 전 자전거를 설명하려고 하는게 아니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제가 로드자전거를 타는 이유는 일반 자전거에 비해서 날렵하고 빨라 자전거 타는 즐거움이 더 크고 장거리 여행시 거리에 대한 피로감이 덜합니다.
(저는 보통 3~4시간 정도 바짝 타는 스타일이라.. 로드 자전거가 맞습니다.
보통 평균시속 24킬로 이상으로 40~100킬로미터 정도 거리를 탑니다.)

1.자전거 브랜드.jpg
[ 그림 : 자전거 브랜드 종류 ]

로드자전거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제 나름대로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전거도 브랜드가 많습니다. (미국, 독일, 이탈리아, 대만, 한국, 스웨덴…)

자전거 후기를 보면 핸들링이 좋고 단단하여 주행감이 탁월하다..
(사실 저는 이런 건 잘 모르겠습니다. 차량도 아니고 무슨 자전거가.. 이런가.. 싶을 때가 많아서 제가 지금 후기를 쓰는 가 봅니다..)

로드 자전거 구입시 가장 고려하셔야 하는게 1) 바디의 재질 (철, 알루미늄, 티타늄,카본)의 선택 2) 구동계 선택 3) 자전거 휠의 선택 만 고려하면 됩니다.

2.자전거 바디.jpg
[그림:자전거 프레임]

바디(프레임) 선택은 어느 자전거나 동일합니다. 바디는 무게가 가벼울수록 고가인데요..

철(하이텐강) < 알루미늄(6000,7000계열) < 티타늄 < 카본

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순히 무게가 가벼운 순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물론 계열별로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단순히 선택하실거면 그냥 무게로 판단하시면 되지만
카본 소재까지 넘어가면 무게가 아니라 주행감 (자전거 주행감이 소음이나 그런게
아니라 충격 흡수력입니다.)이 탁월해 집니다.

특히 로드 자전거는 산악자전거와 다르게 자전거 바퀴가 얇아 충격이 전해져 오는
정도가 만만치 않습니다.

사실 바퀴의 충격이 그대로 전해져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주 심할 정도로 그렇
습니다.

그러나 카본의 경우 전혀 다른 신세계가 있으니 가능하시면 중가(약 150~200만원)
의 자전거를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의 경우 선택은 본인이 맘에 드시는 브랜드를 선택하시면 된다고 저는
주장합니다. 브랜드 별로 만드는 방법, 재질의 종류등 각별한 무언가가 있는 듯하지
만 제가 보기엔 사실 자전거 프레임 만드는데 얼마나 차이가 날까 하는 의구심이
더 많이 듭니다. (개인적인 사견입니다.)

그리고 프레임의 종류를 선택하셨다면 이제 본인의 키에 맞는 자전거 크기를 아래 표에서 맞게 선택하셔서 타시면 될 듯합니다. (프레임 사이즈 선택이 브랜드 선택보다 중요하니..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자전거 사이즈 ㅍㅍ.jpg
[그림:로드자전거 사이즈표]

다음에는 로드자전거 구동계 선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내용은 제 개인적인 사견이며 특정 브랜드나 자전거를 폄하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음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skt 올림

Sort:  

한국 브랜드가 의외로 많군요. 저는 만약에 탄다면 돈 많이 벌어서 일단 보기좋은 비앙키를 타보는게 로망입니다. ㅋㅋ

맞습니다..보기 좋은거 사시면 됩니나.

Wow! I need a bike!

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데 가격이 있어서 지금고민중입니다 ^^ 잘보고 갑니다 ~~

나중에 추천 자전거 목록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

자전거에 대한 식견이 녹아있는 좋은글입니다 좋은하루되세여

아이고... 그렇게 까지는 아닌데... 배려 깊은 말씀 감사합니다.^^*

자전거 전문가 셨군요~?! ^^

아닌데...ㅋ

저도 전에 자이언트를 타다 작년에 트렉으로 바꾸었습니다. 출퇴근용이라 하이브리드형으로 샀는데 좋더라고요.

일단 제가아는 것부터..하느라... 제 느낌을 적은 겁니다..

운동을 좀 하긴 해야해서 안그래도 요즘 자전거를 살까 고민중이었는데 마침 이 포스팅이 눈에 띄어서 보고 갑니다~^^

좀더 자세하게 올리면 좋은데... 기술적인 내용을 포스팅 한 글을 여기 저기 있더라구요...
감사합니다.. 경매도 잘보고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다른 제주 특산품도 부탁드려요 ~~

감사드립니다^^
이것저것 고민 많이 하고는 있는데... 좀 더 고민해 보려구요... 감사합니다^^

한참 라이딩 좋아했는데 지금은 짬이 안나네요~ 담에 좋은 라이딩 코스도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누군가..했네요..항상 그러시조..뭐...ㅋ

야는 얼마 짜립니까?

이건 180정도 할겁니다.. 중급 라이딩용 카본 잔차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429.37
ETH 2327.68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