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의 거장 안도 타다오

in #kr5 years ago (edited)

안도 다다오.JPG

source

내가 아는 몇 안되는 (?거의 유일한) 현대 건축가 안도 타다오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다
빛, 물 등 자연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건물 안으로 끌어들이고 그의 시그니쳐 처럼 여겨지는 노출 콘크리트 기법의 대가? 정도로 요약 되려나. 그의 이력도 굉장히 특이한데 전문적으로 건축에 대한 교육을 전혀 받은 적이 없고 독학으로 공부해서 오히려 상식과 이론의 제약을 뛰어넘는 건축을 했다고 한다.

건축에 대해선 어설픈 관심이 있는 것뿐이라 깊이 있는 글을 쓰는 건 무리일 것 같고 영화에 나온 그가 설계한 건축물 몇 가지를 소개하는 정도로 포스팅 해얄 것 같다.

안도2.JPG

오사카 우츠보 공원 근처에 건축했던 집의 내부 모습
공원과 집안의 경계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공원을 집안으로 끌어들인(?) 건축물. 건축주에 따르면 안도 타다오는 공원 근처의 터를 본 순간 모든 구상이 떠올랐다며 당장 땅을 사라고 했단다.
source

빛의교회2.JPG
source

그의 대표적인 건축물 중 하나인 오사카 소재 빛의 교회, 내가 안도 타다오라는 건축가에 대해 알게 된 건축물 이기도 하다.
건축주 (목사님?)의 요구사항은 단 하나, 성경에 나오는 '너희들 두 세 명이 모인 자리엔 내가 함께 있다(?정확한 워딩은 아니지만 이런 뜻이었음;)' 라는 구절을 표현하는 교회를 지어 달라는 거였다고 한다. 이 어려운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요구사항을 벽에 뚫린 '십자가를 통해 교회 안으로 들어오는 빛' 으로 완벽하게 만족시킨 천재성이 놀랍다.
저 십자가 부분은 현재 유리로 만들어져 있는데 안도 타다오는 언젠간 유리를 제거해버릴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있단다. 현재는 건축주의 절대 반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

나오시마.JPG
source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나오시마의 지중 미술관
이 미술관 때문에 나오시마 섬에 가보고 싶어졌다. 물론 이 미술관 때문에 섬이 유명해지기도 했지만..
바다 풍경을 가리지 않기 위해 지하에 만들어진 미술관이다
타다오는 이 건물에 대해 '건축은 밖에서 형태가 보이지 않는 게 좋다, 외형보다 내부에서의 체험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어느 건축물인지 기억은 안나지만 영화에서 집안에 심어진 나무가 자라면 집을 거의 가려줄 거라며 건물을 짓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나무가 성장한 이후 자연과 하나될 건축의 모습에 대해서도 고려하는 그의 철학이 인상적이었다.

오사카.JPG
source

오사카 출신인 타다오는 오사카를 벚꽃 도시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1인당 만엔의 기부금 모금을 했는데 놀랍게도 5만여명이 참여하여 3천그루 이상의 벚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그는 일본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미술관, 교회, 절, 공공시설, 공연장 등 유명한 건물들을 건축했는데, 서울에도 안도 타다오의 건축물이 몇 군데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중 한 두 군데는 가본적이 있는데 기회가 되면 다른 건축물도 보고 싶고 유럽 여행 중 들렀던 그가 건축한 미술관에 대해서도 기회가 되면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내가 팔로우 하는 이웃분 중 몇분이 건축 전공이거나 관련된 일을 하시는것으로 알고있다. 이분들이 건축에 대해 멋진 글을 올려주시길 내심 기대해본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해서 WTO가 일본을 패소시킴을 보며(부제 : 뭔가 낌세가...)

이 현상에 대한 저의 생각에 대해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Sort:  

독특한 건축양식이네요 어떻게 지하에 미술관을 지을 생각을 했는지..

굉장히 상상력이 뛰어나신듯 하더라구요 ^^
감사합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다큐는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오늘도 디클릭!

생각보다 짧았는데요 (1시간 정도?) 볼 만 합니다 ^^
감사합니다~ ^^

안도 다다오 들어본이름이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책도 번역되어 나오고 여러 매체를 통해서도 잘 알려진듯 합니다~ ^^
그런데 어르신 정말 멋지세요~
댓글로만 뵙지만 제가 배우는게 정말 많습니다!! ^^

저도 책을 읽어본 기억이 있네요. 닛코 주택 프로젝트와 항상 62kg의 체중을 유지한다는 기억이 나네요. ^^

저도 책은 샀는데 먼지만 쌓여가네요;;ㅎㅎ
영화에서도 운동을 열심히 하시던데 체중 유지때문에 그러신가 보군요~
감사합니다~ ^^

운동 누락보팅분 보팅하고 갑니다~!
우와.. 미술관 신기하네요..! 바르셀로나 여행갔을때 안토니오 가우디에 푹 빠진 적이 있었는데 오사카 빛의교회도 인상적이네요! 와..

완전 상식을 뛰어넘는것 같죠?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가우디도 정말 천재성에선 넘사벽인듯요~ ^^
보팅도 감사드립니다~ ^^

Thank you for considering investing your precious resources in JJM. JJM is a token based on steem-engine.com using a side chain of Steem. With a holding Steem Power of 500K SP owned and bought from @virus707, this SP is used in combination with JJM tokens to upvote, reward and distribute dividends out of the JJM project to JJM token holders.

감사합니다~

안도 마사오는 이름만 들어봤는데, 상당히 창의적인 건축물들이네요 :)

디자인도 상상을 뛰어넘지만 건축철학도 상당히 인상적이더라구요 ^^

아낌없이주는 나무에 대한 후원으로 왔어요. 미약하나마 보팅 하고 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드립니다~ ^^

big-tree-3443533_960_720.jpg

아낌없이 주는 나무 보팅하고갑니다^^

오늘의 링크 : https://steemit.com/kr/@best-live/6xcjq7
내용 : 아낌없이 주는 나무 복귀 및 전부 보팅 완료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언젠가 한번 보았던 건축물이었는데 안도 타다오가 주인공이었군요.
독특한 철학을 담은 건축물을 만들었네요. ^^

jcar토큰보팅 신청 감사합니다. ~^^

건축철학이 남다르시더라구요 ^^
거장의 삶은 그 자체로 배울게 많은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20스팀 송금했습니다
혹 토큰 교환도 가능하실까요? 안되면 스팀피로 교환 부탁드립니다~ ^^

토큰으로 1만개 전송해드리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0035.79
ETH 3187.54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