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및 모든 암호화폐를 분석하는 방법 - 1

in #kr6 years ago (edited)

-Intro-

그제 저녁에 남겼던 짧은 글을 통해,

어제 오전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한 후 8.4K 의 지지를 받는다면 우상향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실제로 어제 오전에 비트코인이 8.4K 까지 하락한뒤 지지를 받고 현재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있습니다.

제가 그제 저녁에 그렇게 판단한 이유는 아래와 같은 분석 때문입니다.

제가 분석을 어떤 방법으로 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로 어떻게 매매를 실행하는지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
-Analysis-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 6일 6K로 가격조정을 마치고 10일에 9K 까지 수직 상승한 후, 잠시 위 아래로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진 1)

20180215_AnalysisTriangle.PNG

.
<지지>

그 후 10일에 9K 였던 가격이 11일에는 7.8K 까지, 12일에는 8K 까지 하락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가격움직임을 단순히 '9K에서 또 떨어졌다' 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9K부터 떨어진 가격이 각각 7.8K 와 8K 에서 지지받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사진 속 붉은 동그라미)
분석은 바로 이런 생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두 가격에서 지지를 받았으니 다음 지지를 받는 가격대가 어디 인지를 트렌드라인을 통해 예측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12일에 7.8K와 8K 의 가격을 이어 하얀색 바닥선(지지선)을 긋게 되었습니다.

.
<저항>

그리고 다음날인 13일, 비트코인가격이 다시 9K 까지 상승하였다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고,
이번엔 지난 10일의 9K의 가격과 13일의 9K의 가격을 이어 하얀색 머리선(저항선)을 그었습니다.

.
<삼각형(Triangle Pattern)의 완성>

그렇게 지지선과 저항선을 연결하니 삼각형이 완성 되었습니다. (White Triangle)

제가 자주 말씀드렸던 Ascending Triangle 패턴입니다.
Ascending Triangle 패턴은 삼각형 속에서 가격이 움직이다가 끝에 다다르면,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특히, 가격이 하락한 후 바닥대의 가격에서 보여지는 Ascending Triangle 패턴은 보통 때 보다도 상승할 확률이 훨씬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집니다.

.
<준비>

두번의 저항과 두번의 지지를 통해 분석을 마친 저는, 비트코인이 다음 저항선의 가격대까지 하락하기를 기다립니다.

여기에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 하기를 기다린다'

제가 늘 위기는 기회라고 말씀드리는 바로 그 이유입니다.

예측하지 못하였던 가격의 하락은 위기로 다가옵니다.
예측하였던 가격의 하락은 이처럼 기회로 다가옵니다.

.
<실행>

-분할 매수 1

13일 비트코인이 제가 그은 저항선의 가격대(8.3K)로 하락하자 저는 매수를 실행하였습니다. (노란색 동그라미)

하지만, 가격이 앞에서 두번 지지 받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해서 항상 다음번에도 지지를 받는 법은 없습니다,

지지를 받지 못하면 분석이 틀린 것이기에, 저는 사고자 하는 금액의 30% 만 분할 매수를 하였습니다.

제가 첫 번째로 매수를 실행한 이 자리는 위험성은 있지만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자리로, Risk-Taking 을 할 자신이 있다면 매수하여도 좋은 구간 입니다.

-분할 매수 2

제가 매수한 후 비트코인 가격은 단기간 8.7K 까지 상승하다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것을 보고 또 다른 저항을 만났다고 생각하였고, 저항선을 그어 파란색 Triangle 패턴인지 여부를 관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하얀색 지지라인까지 가격이 다시 떨어지기를 기다립니다.
이때가 바로 그제 저녁이고, 여러분들께 짧은 글이나마 내용을 전달드린 때 였습니다.
만약 가격이 하락하였는데 8.4K 에서 지지를 받지 못하면 8K 까지는 하락을 더 생각해야 하고,
8.4K 에서 지지를 받으면 우상향으로 생각해도 좋다고 말씀드렸던 그제 글의 바로 그 이유입니다.

그리고 그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어제 오전에, 8.4K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지지를 받자, 저는 나머지 70%를 매수하였습니다.
또, 8.4K 의 가격의 지지는 위에서 제가 관찰하였다는 Blue Ascending Triangle 의 성립 여부를 결정 지어 주었습니다.

긴 가격 하락속에 출현한 Ascending Triangle(White), 또 그 Triangle 속 끝에 출현한 Ascending Triangle(Blue) 은 정말 강한 상승을 암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평소 암호화폐 매매에 대하여 추천을 하지 않는데, 어제 매수 여부를 고민하던 회사사람에게 다소 강하게 말하였습니다.

'오늘이 2018년에 볼 수있는 마지막 8 자라고, 8K의 가격은 다시는 오지 않는다고.'
(안효열 대리님 ,설 선물입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분할 매수 3

저는 두번에 걸쳐 분할 매수를 하였지만, 안전을 무조건적으로 추구하는 투자자 께서는 이 자리에서 매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Ascending Triangle(Blue) 의 머릿선(저항선)을 뚫었던 가격이 다시 회귀하여,
그 저항선에서 지지를 받는 자리입니다.
저항은, 저항선 위로 가격이 올라가면 다음번에는 강한 지지선의 역할을 하여 줍니다.
반대로 지지는, 지지선 아래로 가격이 내려가면 다음번에는 강한 저항의 역할을 합니다.

.
.
-Closing-

위기는
위기를 미리 알고,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
기회로 다가옵니다.

상승은
상승을 미리 알고, 위기에 기회를 잡은 사람에게
기쁨으로 다가옵니다.

상승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아쉬움으로 다가옵니다.

.
.
-번외-

어제 저의 지인이 모 유명 암호화폐 유튜버(H) 방송을 보고, 그 방송에서는 아직까지 상승장으로 전환 될 것이라는 시그널을 발견하지 못했다던데, 그 사람의 말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으셨습니다.

저는 이렇게 답변 드렸습니다.

저의 투자 원칙은 절망에 사서 환희에 파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악재로 가격이 계속하여 하락하고, 모두가 절망에 빠졌을 때 저는 매수합니다.
만약 그 사람의 말처럼 차트에서 명확한 상승 시그널을 보여 준다든가,
정부 규제와 같은 여러 악재가 해소 되었을 때는 이미 가격에 그것들이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비싼 가격에 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미,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는 분석을 마쳤습니다.

저는 제가 분석한 것들이 많은 분석가들의 예측 방향과 다르거나, 주변에서 저의 분석을 비난을하면,
항상 생각하는 말이 있습니다.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

주변 누구든지,
어떤 찌라시 글이든 소문이든지,
여러분의 투자 판단에 반하는 이야기가 들려도 흔들리지 마십시오.

기차는 갑니다.

.
제 글을 읽는 보든 분들께, 성공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
.
*이 글은 제 글을 읽는 분들께서 참고를 하고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작성한 것일 뿐, 투자를 조언하거나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분석을 바탕으로한 본인의 예측대로 하시길 바랍니다.
.
**아래는 후원금 주소입니다. 제 글이 만약 도움이 되었다면, 저에게 커피 한잔을 선물하여 주세요.

-국민은행: 475802-01-293782, 안성수

-비트코인: 3BNVF9jG6HB2HRTK1oLZwAHGvJEdNH4NwS

-이더리움: 0x922b4a0f10a74f36f54ef2aefc91bbc8df4b65e7

Sort:  

최고입니다!

오호!?
분석 잘하시네요
ascending triangle 배워갑니다. 감사해요 추천!

비트맨에서 절필하신다는 이야기 듣고 이리로 옮겨왔습니다. 언제 봐도 좋은 글입니다.

매수를 추천해주신 자리를 저도 보았지만 다지기만 할 뿐이지 상승까지는 생각못했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방식도 있군요.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눈에 보이면 이미 가격반영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분석력 있는 글 잘보고 갑니다.

최근 며칠간 분석글 잘보았습니다.
매번 정확한 분석에 다음 글이 계속 기다려집니다.
따뜻한 커피 한잔 하시라고 소액이나마 이더리움 후원합니다!

안녕하세요 gogosing 님,
처음으로 코인을 후원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앗 처음이었나요? ㅎㅎ 수수료가 저렴한 코인들 주소도 같이 올려주시먼 후원하는데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렇군요.. 의견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러한 공부는 어디서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다른 사람에게 방법을 배우거나, 책을 보거나 한적이 없습니다.
투자를 시작한지 4년정도 되었는데, 매일매일 '왜 가격이 이런식으로 변동될까?' 를 계속 고민하였습니다.

항상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시후님 항상 응원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0
BTC 69828.11
ETH 3825.90
USDT 1.00
SBD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