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초보의 아는척 - 나의 좋아요 가치는?

in #kr6 years ago

대세글.png

처음 스팀잇을 시작하고 대세글을 보면서
엄청난 보상에 마냥 부럽고 나도 저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었다.

스팀파워라는 개념이 없었던 시절이어서
왜 어떤글은 좋아요가 엄청 많은데 보상은
작은것일까? 라는 궁금증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스팀잇에서의 보상은 업보트를 해주는 사람의

  1. 스팀파워 보유량
  2. 보팅 파워
  3. 보트 웨이트
  4. 스팀 평균 가격

에 따라 다르게 나온다.

정확하게 어떤 공식에 의해서 결정되는지는
나도 모르지만 적어도 위 4가지 값을 알면
어느정도 수익이 찍히는지는 알 수 있다.
바로 스팀나우라는 사이트 덕분이다.

https://steemnow.com/

위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다.

첫화면.png

이 화면은 내가 접속해서 내 이름을 검색했기 때문에 이렇게 나오는데
username 부분에 자신의 아이디를 입력하고 save를 누르면
자신의 정보로 업데이트가 된다.

왼쪽에 보면 내가 보유한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의 양이 나온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4.92는 현재 스팀 평균 가격이다.
가운데 녹색바는 현재 보팅 파워를 나타낸다.
보팅 파워는 업보트나 다운보트를 할때마다 소모된다.

여기서 화면 왼쪽에 있는 계산기 모양을 누르면
새로운 팝업이 뜨는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것이다.

계산기.png

스팀 가격은 아까 오른쪽 상단에 있던 그 가격인데
평균가격을 의미한다.

스팀파워,보팅 파워,보트 웨이트에 내가 보유한
수량으로 바꾼후에 calculate를 누르면 오른쪽에
나의 좋아요의 가치가 표시된다.

예를들어 나의 스팀파워는 156.777
보팅 파워는 97.87%, 보트 웨이트는 100이다.
보트 웨이트는 스팀파워가 500이상이 되면
조절이 가능한데 500이하라면
조절하는것 없이 100%로 찍히게 된다.
위 값으로 계산을 해보면

내가치.png

$0.06. 현재 나의 좋아요의 가치이다.
이 가치는 변화하는데 왜냐하면
스팀평균 가격이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스팀 평균 가격이 오르면 나의 좋아요 가치 역시
오르고 스팀 평균 가격이 내리면 나의 좋아요
가치 역시 내려가게 된다.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이 글을 작성할 당시
찍었던 스팀 평균가가 $4.92였는데
글을 쓰면서 0.01이 더 내려 $4.91이 된것을
알수 있을것이다.

그리고 지금 당장 스팀 가격은

현재가.png

$3.59 이다. 따라서 저 평균가격이 더 내려갈것이고
나의 좋아요 가치 역시 더 내려갈것이라고
예상이 가능하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0166.58
ETH 2964.21
USDT 1.00
SBD 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