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채굴 바로알기-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 5편

in #kr6 years ago (edited)

가상화폐 채굴 바로알기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 5편

1편-채굴의개요
2편-작업증명과 이의 필요성, 나뉘어진 블록체인의 생존 경쟁
3편-작업증명이 가져온 네트워크의 안정성
4편-채굴 경쟁 과열이 보여준 작업증명의 한계

지난 4편에서는 채굴 경쟁이 과열되었을 때, 작업증명 방식이 가진 한계점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그 한계점으로 부터 출발한 지분증명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분증명(Proof of Stake)

작업증명 방식이 가진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을까요?
아마도 가상화폐 커뮤니티는 무수한 채굴기가 가져오는 막대한 자원낭비를 걱정했던 것 같습니다.
채굴기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재료들 그리고 그들이 소모하는 어마어마한 전력량등을 말입니다.

주목해야할 점은 그 "잡일"이라는 것이 꼭 "수학문제를 푸는 것"일 필요는 없다는 것니다.
만일 "잡일"이 은행예금처럼 내가 "지갑에 일정량의 지분을 넣어놓는 것"이라면 어떨까요?

또, 내가 지갑에 보관하고 있는 지분의 양이 클 수록, 내가 블록을 캘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채굴자들이 문제를 풀어 블록을 캘 권한을 쟁취하는 것이 아니고, 지분에 따라 다음 블록을 캘 권한을 "확률적"으로 얻게 됩니다.

그럴 경우 시스템이 어떻게 바뀌는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가진 총 채굴기의 연산속도 = 내가 가진 지분의 양 (코인 개수) 

그렇게 바꾸고 나니 지분증명은 위와 같은 대응이 성립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을 수록, 블록을 캘 확률은 늘어납니다.
생각해보니 PoW 방식에서 블록을 캘 확률을 키우려면, 고성능의 채굴기를 많이 사서 총 연산 속도를 키워야했습니다.
그러니, 총 PoW에서의 연산속도는 PoS에서의 지분의 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겠네요.

PoW 채굴기를 구매하는데 들어가는 총 자금 = PoS 채굴을 위해 구매하는 총 지분

그런데 채굴기를 많이 사려면 자금이 필요합니다. 앗,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대응이 된 것이네요!
채굴기 살 돈으로 채굴하고자 하는 그 코인을 사라 이것이네요.
어라? 뭔가 또 바뀐 것 같은데요?


PoW 채굴기의 가격 = PoS 기반 코인의 가격

PoW 기반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채굴기를 따로 구매해야했습니다.
그런데 PoS 기반 코인 채굴을 위해서는 그 코인을 사면 되네요.
곧, 채굴기의 가격이 코인 가격으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오호라, 지금까지는 그냥 대응관계였던 것 같은데 지금에서야 뭔가 좋아진 것 같습니다.

"A코인 채굴기를 산다 -> A코인 채굴기 가격이 오른다 -> A 코인 가격이 오른다 -"
는 뭔가 어색한데,
"A코인 채굴을 위해 A코인을 산다 -> A코인 가격이 오른다"
이건 더 설득력이 있으니까요.
채굴자들도 더 선호하겠어요.


PoW 채굴기가 소모하는 전력 및 자원 => 해소

이것이 PoS 방식이 가진 진정한 의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PoW가 채굴하는 전력은 더이상 PoS에서는 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또, 채굴기를 만들기 위해 필요했던 실물 자원들도 더이상 낭비되지 않습니다.

어떤 코인이 환경친화적이라고 광고하는 것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PoS 방식을 채택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명백히 PoS는 PoW보다 환경친화적입니다.
다만, PoS가 기존 화폐보다 환경친화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쯤에서 드는, 아니 들어야만하는 의문이 있으시겠죠?
아니 왜 내가 산 코인이 아직도 PoW인거지? 왜 안바꾸는거야?
비트코인은 왜 변화하지 않지?
그 이유는 채굴자들 사이의 이해관계 때문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것에 대해서는 다음편에서 차차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맺음말:

저는 한국의 가상화폐 투기 열풍이 가라앉고, 좀 더 성숙하고 건전한 시장 참여가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 글이 아직은 너무 없는 것 같아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모두 건강한 투자 하시어, 부자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팔로우/댓글/보팅 감사드립니다. 더 알차고 신나는! 포스팅에 많은 힘이 됩니다. 

Sort:  

처음 채굴이라는 말 때문에 사람들이 가상화폐를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POW 라는 말을 잘 풀어서 퍼뜨렸다면 아마 지금보다 더 빠르게 변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PoS의 시작이군요. 시리즈 잘 보고 있습니다.
리스팀할게요.~!!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많이 배웁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1451.22
ETH 2929.56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