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표면에 물이 광범위하게 퍼져있다

in #kr6 years ago

moon.0001_print.jpg

2009년에 달에 상당한 물이 있다는 보고가 확인되면서 달에 얼마나 물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제와서 물의 존재로 달에
생명의 흔적이 있을거라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달은 인간이
우주로 진출하기 위한 최초의 기지가 건설될 것이 거의 확실하기 때문에
지구 생명에 필수적인 물의 존재에 관심이 많이 가는것이죠. 사람이 살려면
물이 필요한데 달에서 물을 확보 할 수 있다면 지구에서 물을 운반할 필요가
없으므로 달의 기지 건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입니다. 물론 지구에서도
지역별로 물의 성분이 다른것처럼 달의 존재하는 물도 사람이 바로 사용하긴
어렵고 정수과정을 거쳐야하겠지만 그렇다고해도 수송에 비해 훨씬 유리하죠.

0002381685_001_20170929160136960.JPG

그래서 나사에선 달의 물이 얼마나 있는지 관찰중이고 작년엔 물 분포 지도를
만들어서 극지에 상대적으로 많다고 발표를 했었습니다만 미국 시간으로
24일에 새로운 분석 결과 물이 달의 표면 전체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있다는
기존 발표와 상반되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기존엔 달 표면에서 반사되는
태양광이 물이 존재하는 지역에서는 다른파장을 보여주는 점으로 조사했는데
이는 태양광이 제대로 영향을 못미치는 지역에선 측정하기 어려워서 이를
보정한 결과 기존과 다른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1년도 안되서 결과가 뒤집어진걸보면 지금의 결론 역시 확정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워보입니다. 당장 나사의 발표에서도 연구원들이 달의 물의 근원이
어디에있는지 지속적인 논의중이라고하고있고.....달의 물이 있다는것조차
달착륙이 일어난지 40년후에서야 밝혀졌으니까요. 지금까지 달에 물이
있다고는했지만 현재까지 나사가 밝힌 달의 습도는 지구의 사막보다
건조한 수준이라고합니다. 물론 앞서 말한것처럼 결과가 뒤집히고 있으니까
어딘가에서 지하에 달의 호수같은게 나타날지도 모를 일입니다 ㅎㅎㅎㅎ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흥미로운 글이네요. 달과 관련해서 수많은 논란들이 있는걸로 아는데 그것때문인지 자꾸 의심하면서 정보를 접하게 되네요. 우주와 관련해서는 아직 모르는게 많네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

아직도 달에 못가봤다고 주장하는사람들이 있긴하죠 ㅎㅎㅎㅎ 전 우주정거장도 있는데 불가능하다 생각하진 않습니다 로봇이지만 더 멀리있는 위성에 보내고 있기도하구요

표면은 건조해도 지하수가 있을지도 ?!

신기방기 하내요 ㅎㅎ 팔로 하고가욥~~

사실 가능성은 낮긴합니다 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43.42
ETH 3152.93
USDT 1.00
SBD 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