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심리 증후군(효과) 상식 공부

in #kr6 years ago

낭떠러지 효과(cliff effect)
=>자신의 분야에서는 매우 뛰어나지만
약간이라도 벗어나면 모든 능력이 저하

리플리 효과(Ripley Syndrome)
=>계속된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로 믿는 것

링겔만 효과( Ringelmann effect) <-> 시너지 효과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록 개인별 공헌도는 떨어짐

바넘 효과( Barnum effect)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심리상태를 자신만의 특성이라고 여기는 것
( 슬픈 노래, 점쟁이, 심리 테스트)

앵커링 효과 (Anchoring Effect) ( = 정박 효과)
=> 인간의 사고가 처음에 주어지는 정보로 부터
큰 영향을 받아 그 조건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
(첫 가격에서 크게 못 벗어난다)

언더독 효과 (Underdog)
=>경쟁에서 뒤저지는 약자가
절대적인 강자를 이겨주기 바라는 현상
(선거에서 누구나 진다고 생각했던 자가 당선)

제노비스 신드롬 (Genovese Syndrome)(= 방관자 효과)
=>목격자가 많을 수록 신고하는 사람이 없다

조명 효과 (Spotlight Effect)
=> 사람들이 다 자신을 주목할거라고 여기는 현상

초두 효과 (primary effect)
=> 첫 인상이 매우 큰 영향

헤일로 효과 (Halo Effect)
=>상대에게 받는 어떤 특정한 인상 하나로
상대의 모든 면을 평가하는 현상

프레이밍 효과 (Framing Effect)
=> 어떤 정보를 전달받는 사람의 관점이나 정보가
전달되는 방식에 따라 그 내용을 다르게 받아 들이는 현상
( 같은 사건인데 진보 신문, 보수 신문)

사후 확신 편향( = 사후 설명 편향)
=> 거봐 ! 내말이 맞잖아 ! 그럴 줄 알았어!

브래들리 효과 ( Bradley effect)(=사회적 선망 편향 )
=> 다른 사람들에 의해 좋게 보이거나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답을 하려는 경향

부작위 편향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일어나는 개인적 손실 선호 >
하지 않았음으로서 일어나는 사회적 손실

손실 회피 편향 (= 미끼상품 마케팅)
=> 잃어버린 것의 가치 > 얻은 것의 가치

뜨거운 손 오류
=> 도박이나 스포츠에서 한번 성공적인 성과를
보인 사람이, 이후에도 계속 성공하리라고 믿는 현상

몬테카를로의 오류(Monte Carlo Fallacy)
( = 도박사의 오류)

=>계속 잃다가 이번엔 딸 것이 확실하리라 통용되지만,
평소 승률이 50퍼센트라면 100번을 연이어 진후라도,
101번째 이길 확률은 여전히 50퍼센트.
그러나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게 함정!!
(주식이 많이 하락했으니 오를거라는 기대 등등.)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미완성, 미해결 일을
오랫동안 마음속에서 지우지 못하는 증후군

스톡홀름 증후군(Stockholm syndrome)
=>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긍정적인 애착을 느끼는 현상

리마 증후군(Lima Syndrome)
=> 인질범이 인질에게 동화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정신적 충동이나 분열 증상을 느끼는

방사 효과 (radidation effect)
=> 매력적인 연인과 함께 있는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높게 평가


<참고자료>
https://quizlet.com/154230076/cat-flash-cards/


별별 효과가 다 있네요ㅎㅎ
안좋은 기억들 마음속 깊이 쟁여두어
자신을 괴롭히게해서 고통의 노예로 살지 말고,
완성의 종결된 기억으로 마음속에서 완전히 지우고!!!
좋은 기억들만 늘 가슴 속 미완성의 기억으로 남겨
힘들때마다 언제든 꺼내 삶의 활력소로 삼는 자세 중요^^!!
자이가르닉 효과 때문에 얻은 좋은 교훈^^

방사효과도 재밌네요 ㅋ
예쁜 여자 옆에 키작고 못생긴 남자는
사회적 지위와 지존감이 그냥 확 올라가는건가요^^;;

내가 잘 범하는 오류는..주식에서
대부분 사람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몬테카를로 오류!!
근데 이 오류 나온 유래가 참 웃프네요ㅋㅋㅋㅋㅠㅠ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우왕 감사요^^

저는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증후군이 아닌가 싶습니다~ㅋㅋㅋ
훌훌 떨쳐 내지 못하는 소심한 사람.ㅋㅋ

과거의 상처,트라우마 이런 안좋은 일은
더 기억 속에 달고사는 듯요.ㅠㅠ
미운 사람들 용서하고 내 잘못도 인정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이 고통의시나리오는 종결되지 않은채
계속 내 마음과 뇌를 야금야금 갉아먹고 살겠지요.

심리 증후군이 정말 많네요. 아는 것도 있고 처음 듣는 것도 있고.ㅎㅎ 잘 보았습니다.ㅋㅋ

우왕! 반가운 울곰님 방가방가요^^*

흥미진진 합니다 ㅎㅎㅎㅎㅎ
몇 개 해당되는 것도 있고요 ㅋㅋ

우와~ 이렇게 많은 것들이 있었나요?
아는 것도 몇개 보이고.. +_+;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당. 즐거운하루 보내세요 samojoon님..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5725.20
ETH 3370.19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