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뉴비에게 (포스트와 댓글에 관하여..)

in #kr6 years ago (edited)

스티밋을 시작하게 되면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글을 쓰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내가 쓸 수 있는 글은 두가지 종류의 글이 있습니다.

포스트와 댓글

둘다 이곳 생활을 하기 위해서 너무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번 포스트에서는 댓글의 중요성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상이라는 열매를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이곳에 글을 남깁니다. 즉, 나를 불특정 다수에게 표현하는 방법이 'Post'겠지요? 이 메세지는 불특정 다수를 겨냥하여 작성이 되지만 이 곳에서는 두 곳에 기본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먼저 내가 남긴 태그의 'New'에 노출이 될 것이고 다음으로 나를 Follow한 유저의 Feed에 글이 노출이 됩니다. 전자는 노출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저수가 많아질 수록 그것은 더 짧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노출되는 'Feed'라는 공간은 일단 나에 대한 매력을 알아주는 이가 있어야만 만들어질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니 스티밋에서 작가로 살아가는 것도 만만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Post'를 통해서 나의 매력을 어필 해야 하는데 내 매력을 알고 있는 사람이 없으면 나의 매력을 노출 시킬수 있는 방법이 매우 적고 짧다는 것. 이 사실은 우리를 좌절하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에겐 또 다른 선물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댓글'이라는 녀석입니다. 요즘 가입자의 증가로 심심치 않게 많이 보이는 유형의 댓글들이 있습니다. 글의 내용을 보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나의 블로그 방문과 팔로우를 요구하는 댓글들 말이죠. 우리는 잠깐 생각해보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것을요. 저는 그런 댓글을 보면서 어찌보면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댓글'이라는 아이를 그렇게 사용하는지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댓글은 그럼 왜 강력 할까요?

댓글은 해당 저자에게 나의 모습을 바로 알려줄 수 있는 도구입니다. 'Post'가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을 노린다면, 댓글은 목적지가 명확한 수단인 것이죠. 하지만 이 댓글이라는 녀석은 내가 정성을 쏟으면 그 목적지가 한 곳이 아닙을 눈치 채셔야 합니다. 저는 음식의 호불호가 매우 강한편이며, 어릴 때부터 육류에 대한 애정으로 부모님에게 편식을 하지말라는 소리를 듣고 자랐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지만 이 곳에서도 글에 대한 편식이 좀 있습니다. 저는 코인의 정보 보다는 일상의 이야기 또는 예술적인 이야기 아니면 내가 호기심 있는 분야의 글들을 좋아하며 그런 포스트를 집중하여 봅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글을 집중하여 읽게 되면 다음에 꼭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글에 남겨진 댓글들을 보는 것입니다. 이 행위가 저에게 중요한 이유는 그 장소에서 나와 조금일지 모르지만 취향이 비슷한 이를 만날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에 답하는 작가분의 이야기도 듣기 위해서죠.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작정하고 쓰는 포스트에서도 나올수 있지만 즉흥적으로 달리는 댓글에서 많이 나올수도 있거든요. (제가 지금 이정도 길이의 글을 써본적이 거의 손에 꼽기 때문에 계속 써나가면 이 글이 얼마나 읽히지 하는 두려움이 스믈스믈 올라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저의 개인적인 성향일지 모르지만 저는 많은 수의 팔로잉한 작가분들이 많은 비율로 댓글을 통해서 이루어 졌습니다.

자.. 사실 제가 말하고픈 것은 간단합니다. 우리는 잠재력이 엄청난 댓글이라는 아이를 재조명해야 합니다. 물론 말입니다. 모든 댓글을 공들여(?) 쓸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작가 또는 내가 감명 깊게 읽은 포스트에는 나도 포스트를 하듯 혼신의 힘을 다하여 댓글을 남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금은 가벼울수 있는 이야기가 더 있지만.. 위에 써 놓은 글과 어울리지 않는 듯 하여 스킵을 합니다.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제가 스킵한 내용을 많은 분들이 캐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나를 노출하고 싶으시면 댓글을 잘 활용하세요.)


역시나 글 쓰는 것은 어렵다! 여러분을 존경합니다!!

Sort:  

정성스런 댓글달기.. 중요하지만 참으로 어려운 듯 합니다. 우선은 시간을 투자하여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정성스레 읽어야 하고, 내 생각도 나름대로 정리해봐야 하고. 그렇기에 더욱 제 글에 달리는 댓글이 소중함을 느껴야하는데, 대댓글 달아드리기가 힘에 부치는 건 사실이네요. (오잉? 갑자기 왜 라님 글에서 신세한탄을 ㅋㅋㅋㅋㅋ)

제 댓글은 늘 이래요. 신세한탄, 내 이야기만 줄줄줄줄 쏟아내고 급하게 도망치죠 ㅋㅋㅋ

음... 제 관점은요.
우리도 사람인데 어떻게 매번 정성스럽게 댓글을 달겠습니까?

저는 뉴비이기 때문에. 나를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 댓글이라는 점을 많은 분들이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요즘 늘어가는 위에 언급된 댓글 같은 글들을 보며 아주 좋은 녀석인데 그렇게 사용되면 제 역할을 못하는 것인데 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부족하지만 글을 썼습니다 :-)
그런데 정성스런 댓글을 해야한다로만 읽혔으면 역시 전 솜씨가 떨어집니다 +_ +ㅎㅎㅎ

라님 글 잘쓰시는데요?? ㅋㅋㅋ 글쓰신 의도가 아주 잘 전달되어왔어요. 다만 글을 보며 느끼는 감상은 저마다이기에, 또 특히나 제가 댓글을 달때마다 제할말만 하는 스타일이기에 ㅋㅋ 이런 댓글이 되어버렸네요.

저는 댓글 뿐 아니라 포스팅도 제 할말만 하는 스타일입니다.^^

역시 스타와 팬은 통하네요^^

(내 입으로 이리 자연스럽게 스타라고...)

각자 자기할말만 다다다 쏴대는데 말이 통하는게 신기하네요^^ 각기다른 생각을 하지만 '메가교' 안에서 우린 하나인가봅니다 +_+ 개인적으로는 자기할말을 잘 풀어쓰고, 그안에서 덕담or교훈을 이끌어내는게 메가님의 가장 큰 매력포인트라 생각해요. 그리 길지 않은 인생을(아마도?) 살아오신 것 같지만 그 각각의 경험마다 얻은 깨달음이 있는 듯 해요. 다른 누군가가 메가님과 같은 경험을 했다할지라도(어두운 경험이나 밝은 경험이나) 이렇게 조리있게 글로 풀어쓰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그러니 앞으로도 지금처럼, 자기 할말만 하시면서 멋지게 활동해 주세요.

덕담이라고 하시니 정말 스팀잇의 어머님 같네요...

나는야 덕담하는 스팀잇의 어머님..

세상 모든 어머니는 위대하다. ㅎㅎ

그래도 저에겐 별님~

ㅋㅋㅋ 스동무에게 칭찬을 받을줄이야...
감상이 다른 것이군요. 저는 제가 모자른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ㅎㅎㅎ

할말을 할줄 아는 사람이 멋진 사람입니다.
다만 전 회사에서도 그래서... ㅋㅋ 누군가들에겐 가시 같은 존재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디가나 내편 한둘은 있어주니 복 받은 것 같아요~

<저는 뉴비이기 때문에.>

가상 공간에서만큼이라도 뉴~가 되고 싶은 우리 헌비들.. 저는 어느새 스팀잇의 어머님이 되었더랬지요...

뉴비가 되고 싶은 우리 난닝구님의 심정이 절절히 전해져옵니다...(토닥토닥)

메가포어님이 스팀임의 어머니시군요 ㅎㅎㅎ 아버지는 누구신지 ㅋㅋㅋ

ㅋㅋㅋ 스티밋의 어머니... .

스티밋의 누나로 불려지길 바랬지만 이미 어머님의 연령대인 모양이더군요...

국졸이면 어머니가 되는건가요? ㅋㅋ

주변에 보면 국졸 출신이면 학부형될 나이이긴 하지요. (먼산~)

학부형입니다 ㅎㅎ (뜨끔)

대댓글을 달아드리기가 힘에 부치면 안 다셔도 돼요...^^ 그래서 저도 맘 내키면 달고 안 내키면 안 달고..

우리의 어떤 부분이 의무가 되는 순간 나의 즐거움은 사라지고 즐거움이 없는 상호작용은 상대방도 느낀다고 생각해요..

대댓글은 사랑이어야만 하고 의무가 되어서는 안되기에 달고 싶으면 달고 뭔가 안 내키면 안 달기를 권합니다..^^ 롱런하기 위해서는 즐거움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진심이 아닌 관심은 차라리 버려라>

-데일 카네기-

헐 뭐죠 메가님 댓글이 사라졌다 뿅하고 다시 나타났어요 ㅋㅋㅋ 의무가 되는순간 즐거움이 사라진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해요. 그러니 이제 짤도 의무적으로 달지 않는걸로 (후다닥)

맞아요.

사실 요즘 스텔라님의 짤 분위기가 왠지 의무적으로 다시는 듯한 느낌이...

(예전만큼 배꼽 잡게 되질 않는 걸 보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얏☆
그러고보니 오히려 메라투쓰 동무들과 댓글놀이 중엔 대댓글 패쓰할 때가 종종 있군요. 어느새 이리 마음편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그나저나 스동무님 생각을 하니...... 키보드가 다시 흥건해지는군요...)

키보드가...ㅋㅋ

조성모 뮤직비디오까진 수분 함량 훈훈 댓글이었는데 갑자기 <키보드 축축>에서 엥?! 해버린..ㅋㅋ

저도 어젯밤 침상에 누우니 그 댓글이 생각나서 자괴감 들고 괴롭더군요..

juke.jpg

ㅋㅋㅋㅋ
김혜수 짤 괜찮네요.

오랜만에 신선~~

싸이가 그랬다죠. 강남스타일이 자기생각보다 너무 떠버려서, 다음 곡의 부담감이 어마어마했다고.

첫 눈물 마약이 너무 떠버린 나머지 계속해서 히트짤을 찾지 못 하는 (령동무 제외) 스님... 관세음보살..

내레 앞으로도 더더욱 노력하겠지비! 무릇 고전이란 령원히 식상해지지 않는 법이지라이!

gamgong4.jpg

ㅋㅋㅋㅋㅋㅋ 얼른 가서 콧물이라도 닦아 줘야할 것 같은 짤이군요..

처음 스팃잇 시작하면서 댓글 실수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나름 열심히 읽고 쓴건데 혼자만의 오해였나보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더욱 조심스럽게 댓글을 달지요.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에너자이저님~~^^

사람들 사이에 교류하다보면 오해가 많이 발생하더라구요~~ 나는 진짜 그런 의미가 아니었는데 상대방은 완전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서 기분 나빠하기도 하고..

그래도 그런 과정 통해가면서 나에게 맞는 사람들 알아가는거니 그 과정이 달갑지는 않고 가끔은 쓰라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쳐나가야 하는 과정인 것 같아요~~^^

별님~ 여기서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드실텐데 ^^

문자로만 무언가를 전달하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글로 전달되는 한계가 아닐까 합니다.
내 의도와는 종종 다르게 독자에게 전달 되는 경우가 있죠.

자 이제 시작하시는 겁니다. 요즘 Dlive 나 Dtube를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영상과 음성이 함께라면 오해가 줄어듭니다!! :-)

노출이란 단어에 난닝구입고 남미를 걷겠다시던 라동무님 말이 생각나서 또 이렇게 콧방귀를 끼고 맙니다. 저도 이번주가 지나면 다시 댓글의 진수를 누리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수북~~하니 따뜻~~~한 댓글 앞으로도 만들어가요.

콧방귀의 연금술사 난닝구님..

코감기약 광고 모델 데뷔 할까요?
코막힘엔 라이언!
생각지도 못한 콧방귀가 뿡뿡~!

댓글 못 본척 하고 지나갈까 하다 아무도 달지 않을 것 같아 영혼없이 달아봅니다..

유난히 별님의 이런 직감은 적중률 100%에 수렴하니깐... ㅠㅠ
그래도 안 지나가셔서 다행입니다 ㅎㅎ

스동무도 와줘야 할텐데... 콧방귀와 함께..

ㅎ흥흥ㅎ흫ㅎ 이 콧방귀 쥐어짜는데 3일이 걸렸네요....

이번주는 친구들 앞에서 멋진 춤을 보이기 위해 연습하시는 것입니까?
함께 보고 싶습니다.

댓글의 진수... 아 긴장됩니다~

스팀잇의 특성상..
(인터페이스가 불편하고 편하고를 떠나서..)
글이 올라오면 대다수는 사장되어지죠...

그리고 그에 따른 과정을 통해서
타올랐던 열정도 가라앉게 만드니..

그렇게 묻혀가는 포스트를 조금이라도
눈에 들기 위해서는 님께서 언급하신
댓글은 그저 댓글이 아니라
댓글을 쓴 이를 집중하게 하여 블로그에 방문하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까 싶네요...

잘 보고 가요

네, 대다수 사장되는 글들에 처음에 의욕적으로 시작한 분들이 떠나는 모습들도 많이 보았어요.
그래서 예전 포스팅에 처음부터 전력을 다하지 말아달라는 당부 아닌 당부도 했었죠.

많은 분들이 이 곳 시스템을 조금 이해하고 본격적 시작을 하시면 어떨까 하고 지금도 생각한답니다.
접으시기엔 아까운 분들이 분명 많을테니깐요.

댓글부터 시작하는 스티밋 라이프 라고 누가 멋진 가이드 하나 써주면 좋겠습니다~

방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에 포스팅 준비를 정말 열심히하고 포스팅 했습니다만, 가입 얼마 안된 뉴비 누구나 겪듯이...그런 경험을 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겠지만 1개의 포스팅을 위해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드리면 안되니깐 여러번 교차검증하고 글을 다듬고... 수시간에 걸친 노력으로 포스팅을 했었죠.

하지만 결과는...가입한지 얼마 안되는 뉴비들이 겪는 그런 경험을 하게 되었죠. 관심을 가져준 사람 한두명이 생기니 답방하고 그렇게 소통을 하기 시작하다가 느꼈어요~ 아, 나도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한 사람이었구나~ 그게 그냥 관심이든, 댓글이든, 보상이든... 나는 사람들에게 정보제공을 해줘서 단 한사람이라도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말하고는 있지만 사실 내 이면에는 내가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해서 글을 올린 거였구나~

그렇게 살짝 뜨끔~한 자신을 발견하고 정말로 정보제공을 하는데 목표를 두자라고 생각을 하며 포스팅을 하게 되지만 솔직히 포스팅이 부담이 너무 되더라고요. 어느 순간 댓글을 즐기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댓글러가 되어 버렸어요. 컨텐츠보다는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것이 더 중요도가 높아져서 이제는 자칭 댓글러가 되어 버렸어요. 이런 저런 일들을 겪다보니 누군가 말씀하신 "스팀잇은 지갑만 신경쓰지 않으면 좋은 커뮤니티다"에 크게 공감하며 앞으로도 틈틈이 댓글러로 살려고 합니다. 글 쓰는게 어려운 사람으로서 공감하다보니 정신없이 댓글을 쓰게 되었네요~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 리스팀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야심차게 패기있게 시작하려는 분들을 자주 봅니다.
조금이나마 이 시스템 위에서 활동을 해봤기에 저는 그런 분들을 보면 걱정부터 앞서곤 했어요.

별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 이상 보통 그 글은 20회 미만 열람이 될 것이니깐요.
그러면 열정적인 만큼 상처 받을텐데 하고 말이죠.

이런 글들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가끔은 적어 볼려고 합니다.
왜냐면 제가 즐겁게 활동하는 곳이고 좋은 곳이라는 확신이 있기에 많은 분들도 이곳에서 같은 느낌을 받았으면 해서요.

그리고 비행시뮬님~
댓글을 즐기는 모습에 먼저 박수를 드리구요~

한가지 더 말씀 드리면~ 놀러가서 하는 댓글과 손님을 받는 댓글이 또 묘하게 느낌이 다릅니다.
그 재미도 알아가시면 더 재미있을거예요~ ^^

맞습니다. 그런데 또 남이 보든 안보든 포스팅을 제대로 안한 상태에서 댓글이든 누구든 찾아왔을때 포스팅이 부실하면 또 부실한데로 첫인상이 부실(?)이가 될까 두려워 열정적으로 작성할 수 밖에는 없는 것 같아요. 내가 아무리 작성을 잘한다 하더라도 시스템 특성상 초반에 노출이 많이 안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안다면 도움이 될텐데 말이죠. ㅎㅎㅎ

말씀하시는 묘하게 다른 댓글의 느낌이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 좀 더 스티밋 생활을 즐기면서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큰차이가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습니다.
다 개인 차이가 있는 것이니깐요.

처음 오시는 분들은 조금 시스템을 알아보시고 활동하셨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

내일도 힘찬 하루 되세요~

라이언님 글솜씨가 나날이..^^

왠지 뿌듯합니다..^^

그리고 조금은 가벼울 수 있는 이야기가 더 궁금하네요.

극도로 상업적 관점에서의 이야기라..
원래 줄 거진 부분은 읽고 난 후에 잊게 되는 부분입니다.

자~~

동감합니다. 댓글의 위력이 생각보다 엄청난 걸 새로 스팀을 접하시는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을 통해 서로의 취향이나 성격도 알게 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

씨마이너스님은 웃긴분.. (욕아님)이란걸 알았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들이 더 웃겨요 ㅋㅋㅋ

저는 cmns님의 프로필에서 내면의 무언가를 느꼈죠...
아리따운 작품들이 아닌.. 저 초록 눈빛에서 말이죠.. 움하하하하~

욕아님이라고 하셔서 씨마이너스님이 욕아라는 분인줄...

댓글 달 때 괜히 친한 척

“욕아님~^^
잘 지내셨죠~~^^”

할 뻔 했네요... ㅎㅎ

아까비...

ㅎㅎㅎ 띄어쓰기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글이 되었군요.

저는 요가까지 하시나 했습니다 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가......

요가하시는 욕아님~^^
잘지내셨죠??

라고 다음에 씨마이너스님 글보면 댓글 달 예정입니다. 언제인지
어느글에서인지 알수 없지만.. 찾아보는 깨알재미? ㅋㅋ

씨마님께서 어찌 댓글을 받으시려나 궁금하네요 ㅋㅋ

안받으셨네요....

오래도록 페이스북과 인스타를 해왔지만, 이웃분들과 댓글로
깊은 대화를 하진 않은 저입니다. 하지만 너무나 재밌고, 감사하게도
스팀잇은 댓글로 더 깊은 소통을 하게 되더라구요.

진짜 sns를 하는 기분이 들어요.
댓글에 대한 의견 공감하며...:)

댓글의 묘미가 뭐냐면요 dolcat 같은 분을 알아 갈 수 있다는 것이죠.
포스팅이 여러가지 모습이 보이네요~
제가 몇일 스티밋을 비울 예정이라 오늘 이후 제 피드에서 뵙겠습니다 ^-^

맞습니다..저도 전문적인 글을 쓸 정도가 안되고 해서
일상 포스팅정도로만 하고 댓글소통을 시작한지 얼마 안됐는데
스팁잇의 특성상 상업적인 글이 없다보니 재미도 있고
대댓글의 기대도 되더라구요
댓글은 뉴비에게 정말 좋은 나를 알리는 방법인듯합니다

저도 전문성이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해오니깐 오늘 같은 날이 오더라구요.

그래서 이 포스팅도 이렇게 올려볼 용기가 생겼는지도 모릅니다.
그간 함께한 이들과 즐거운 이야깃거리를 만들고 싶었거든요~

재미있게 즐기시면 어느새 함께하는 이들이 생기고 여러 즐거움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와도 비슷한 것 같아요. 댓글에서 포스팅에 대한 리뷰를 하는 동시에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느낌이 드러날 수 있도록 말이죠!

맘에 드는 사람에게 하고픈 말을 전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매력적입니까~
아마도 포스트를 하며 그 사람의 발걸음을 기다리는 것은 언제일지 모르죠.

요즘 시대는 표현하는 시대니깐 댓글 매력덩어리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4
BTC 63997.36
ETH 3133.23
USDT 1.00
SBD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