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행렬의 곱에 대한 생각 – 왜?에 초점을맞추어(1)

in #kr7 years ago (edited)

ooik.png
안녕하세요! ryanhan입니다. 오늘은 행렬의 곱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행렬을 수업시간에 배우셨나요?
요즘에는 교육과정에서 행렬이 빠졌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ㅠㅠ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행렬이란

행렬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자면,
행렬은 수를 이차원으로 나열한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표도 행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종목, 날짜별 가격(단위 : 만원)
ljljl.png

행렬의 합과 차

행렬의 합과 차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행렬에서 같은 위치에 있는 숫자를 더하고 빼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암호 화폐의 종목별 1주일 후 가격 변화를 알고 싶다면,
(1월 5일에서 12일, 1월 6일에서 13일, 1월 7일에서 14일까지의 변화)

hthth.png
이런 행렬을 하나 만들어서 같은 위치에 있는 것끼리 빼면 되겠습니다!

iyii.png
그럼 원하는 결과를 보기 좋게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행렬의 합, 상수항도 마찬가지로 생각하면 됩니다!!

행렬의 곱

행렬의 곱은 행렬의 합이나 차와 연산 방식이 다릅니다.
같은 위치끼리 곱하면 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행렬의 곱 연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iyiiy.png
앞에 있는 행렬의 1행과 뒤에 곱해지는 행렬의 1열의
각각의 원소를 곱해서 더한 것을
결과의 1행 1열의 원소로 취하게 됩니다.

수업시간에는 계산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곱을 왜 이렇게 정의하게 되었는지
행렬의 곱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는 자세히 다루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행렬의 곱을 이런 방식으로 정의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소개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yanhan이었습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전 수학을 못하진 않았는데 왜 행렬이 더 어려웠는지 모르겠습니다...
보팅 주사위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https://steemkr.com/venti/@floridasnail/26qaf3
tip! 0.784

헐... 제가 당첨됐군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floridasnail님!
행렬이 어렵긴 어려워서 교육과정에서 빼버린 것 같습니다 ㅋㅋㅋ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예전에 배운것들인데 왜 이렇게 새로워 보이죠? 학교 다닐때 공부 안한 티가 나네요.^^

ㅋㅋㅋ개털님 안녕하세요! 원래 쓸 일이 없으면 새로워 보이는게 정상이죠 ㅋㅋㅋ
제 포스팅 보시면서 다시 기억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얼마전 인공지능에 대한 이론을 보았는데, 행렬곱이 활용 되더라고요.
덕분에 행렬을 다시 보게 됐다는...
팔로우 하고 갑니다.

튜미님 안녕하세요! 그렇습니다. 행렬곱이 정말 많이 이용됩니다.
그런 활용을 배우지 않는게 아쉬워서 제가 한 번 쉬운 예시로 소개해보려구요!!

행렬이 결코 간단한 개념이 아님을 선형 대수학 공부하면서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공학 연산의 기본이 행렬 연산이더라구요 도움이 되는 내용 입니다 ^^

kaine님 맞는 말씀이십니다!! 거의 모든 함수의 연산에 필요한 개념이죠!!
정작 제대로 된 활용을 안 배우는 것 같아서 제가 한 번 정리해보려구요.
그리고 함수가 아니더라도 경로를 통한 응용도 소개해 볼 것입니다!!

사실 제목만 보아도 어질 어질 하네요
수학이란 용어만 보아도 현기증 ㅎㅎ
이렇게 또 보니 잼나요

happysteemit님 안녕하세요!
수학 글은 솔직히 현기증 나고 읽기 싫을 것 같습니다...ㅋㅋㅋ
하지만! 제가 한 번 재밌는 내용들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중딩때부터 수포자였던지라.. 이름만 들어본 행렬이네요ㅎㅎㅎ

헉 coldbeec님 중딩때부터 포기하셨나요 ㅠㅠㅠ... 수학 어렵지만 재밌는 부분이 참 많은데
제 포스팅에서 좀 가볍게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

Hi @ryanhan! You have received 0.784 SBD tip + 0.02 SBD @tipU from @floridasnail :)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아...행렬이 빠진다니..너무 슬프네요 ㅠㅠ 수포자에게 유일한 희망이었는데 ㅠㅠ

맞습니다... 행렬이 이제는 없어졌다는군요... 수포자들의 유일한 희망 ㅋㅋㅋㅋ
행렬도 나름 어려웠는데요 ㅠㅠㅠ
아무튼 너무 아쉽습니다.

ㅋㅋㅋ수포자들의 희망이기도 하지만 수포자냐 아니냐의 1차 갈림길이기도 했죠 ㅠㅠ빠르면 행렬에서 빠져나왔다는...

gudrn6677님 안녕하세요!!
ㅋㅋㅋ 갈림길이 행렬이었나요. 여기서 빠져나오면 안되는데요 ㅠㅠ
행렬이 그나마 좋았던 이유는 뭐랄까 다른 영역이랑 연계를 잘 안시켜서
희망이었던 것 같습니다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2249.58
ETH 2435.15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