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슨의 선택과제 - 논리적 추론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ryanhan입니다.
오늘은널리 알려진 심리학 실험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바로 웨이슨의 선택과제 실험입니다.
1966년 피터 웨이슨이 제시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번째 문제입니다.

dgadgadg.png
테이블 위에 3, 8, 빨간색, 갈색 카드가 놓여있다.
다음과 같은 주장이 사실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어떤 카드를 뒤집어야 하는가?
(복수 선택 가능)

한 쪽 면에 짝수가 적혀있으면 반대쪽면은 빨간색이다.

2. 두 번째 문제입니다.

dgadg.png
당신은 나이트클럽의 관리인입니다.
나이트 클럽에서는 입장할 때 카드를 나눠주는데
한 쪽면에는 음료의 종류, 반대쪽 면에는 손님의 나이가 적혀있다.
dagdg.png
다음과 같은 주장이 사실인지 알아보기 위해 어떤 카드를 뒤집어야 하는가?
(복수 선택 가능)

맥주를 마시는 손님은 20세 이상이다.

정답

첫 번째 문제의 답은 8 과 갈색 카드입니다.
첫 번째 문제는 정답률이 상당히 낮다고 합니다.
혹시 빨간색 카드를 뒤집어야 한다고 생각하셨나요??
빨간색 카드 반대편에는 어떤 숫자가 있든지 주장과 상관이 없습니다!
갈색 카드 반대편에 짝수가 있으면 안될뿐입니다.

두 번째 문제의 답은 맥주와 17입니다.
첫 번째 문제와 두 번째 문제는 동일한 구조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피실험자들은 두 번째 문제에서의 정답률이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이것은 명제를 논리적으로 추론할 때
같은 구조이더라도 인간이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르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설이 있는데요,
'인간은 부정을 저지르는 것을 경계하도록 진화하였다'
는 가설이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첫 번째 문제는 명제의 역, 이, 대우 공부를 하고 난 후 풀면
그 정답률이 올라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오늘은 인간의 논리적 추론과 관련된 실험을 소개해봤습니다.
재미있으셨나요?
감사합니다.
ryanhan이었습니다.

Sort:  

머...리...가....ㅠ

프사가 재밌으시네요ㅋㅋ
가끔 두뇌 스트레칭하면 재밌으실까해서 소개해봤습니다!! 머리아프셨으면 죄송해요ㅠ

흥미로운 문제를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역으로 1번을 맞추고 2번을 틀렸네요.

stella12님은 1번만 맞추셨나요..ㅋㅋㅋ 희귀한 경우신것 같습니다.
stella12님은 추상적인 상황에서 추론을 더 잘 하시는 경우인가 봅니다...
신기하네요!!!

오잉 그런가요!? ㅋㅋㅋㅋ 저도 처음 알았네요. 쓸데없는 생각을 많이 해서 그런걸까요?
근데 푸는데 엄청 오래 걸렸어요!

ㅋㅋㅋ쓸데없는 생각이라기보다는 상상하기 힘든 상황?을 생각하시는 능력이 뛰어나신 것 같은데요....ㅎㅎㅎ
오래 고민하셨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 참 머리아팠어요 ㅋㅋㅋ

'한쪽면에 짝수가 적혀있으면 반대쪽면이 빨간색'이니 8을 뒤집어서 원래 명제를 확인하고 '반대쪽면이 빨간색이 아니라면 한쪽면에 짝수가 적혀있지 않다.'를 생각해서 갈색면을 고르면되는군요. 완전재미있네요!!

네! 대우 명제를 생각하면 쉽게 풀 수 있는데,
그냥 추론으로 풀면 빨간색을 뒤집는다는 답이 많이 나온다고 하네요!!

그냥 다 뒤집어서 확인하고 싶네요ㅎㅎ 논리적으로 추론하면 손쉬운 해결인데.. 머리가 안돌아가 몸이 고생한적이 많긴 합니다ㅠ ㅋㅋ

ㅋㅋㅋ 다 뒤집는 것도 사실 틀린건 아니죠.
손쉬운 문제인데 또 생각이 많이 필요하기도 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재밌는데 둘다 틀렸습니다.^^

ㅋㅋㅋㅋ개털님 안녕하세요.
재미가 있으셨으면 됐습니다!!

고민하다가 조금 내렸는데
바로 정답이 있어서 조금 당황했어요 ㅎㅎ
물론 틀려서 더 당황했지만 ....

핫.... 정답이 너무 위쪽에 있었군요.. 죄송합니다.ㅋㅋ
마크다운에서 원하는 만큼 간격을 주는 방법을 아직도 모르네요 ㅠㅠㅠ
재밌게 보셨나요?? 감사합니다!

답을 보고도 이해를 못하겠네요

음 '짝수가 적혀있으면 반대편에는 빨간색이 있다.'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짝수가 있는 카드는 뒤집어서 확인해봐야합니다. 홀수가 적힌 카드는 뒤집어볼 필요가 없구요.
이제 색깔이 있는 카드중에 어떤 카드를 뒤집어야 하느냐의 문제인데
빨간색 뒤에는 홀수가 있든지 짝수가 있든지 명제와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갈색 뒤에 짝수가 있다면 명제에 모순이기 때문에
갈색 카드를 뒤집어야 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워 하고 가요~~

훈남팬더님 안녕하세요!
팔로우 감사합니다^^ 맞팔했습니다!

힘내세요! 짱짱맨이 함께합니다!
1일 1포스팅해주시면^^ 짱짱맨은 하루에 한번 반드시 찾아온다는걸 약속드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051.08
ETH 2417.58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