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신은 개인주의자입니까 공동체주의자입니까?

in #kr6 years ago (edited)

1학년 신입생, 친구의 꼬임에 뭣도 모르고 동아리에 들어갔었다. 그 동아리는 협업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했는데, 당시 나에게 납득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다. 내 기준에는 이런 아이디어가 훨씬 합리적이고 조직에게 이익을 크게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이 조직 공동체가 세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사용될 수 없는 그런 것들. 내 역량에 따라 내 맡은 일을 다 끝 맞췄음에도 다른 동료를 기다려줘야 하는 그런 것들. 나보다 조직이 우선시 되는 그런 사상을 이해하지 못했었다.

개인보다 조직이 우선되는 곳에 있다 보면 마치 나의 행동이 독단적이고 공동체를 거스르는 일처럼 강요받는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과거에는 가끔 내가 이상하고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물론 언제나 나는 나를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눈치 보이지는 않았다). 한편으로는 이런 게 이기적인 것인가 생각하기도 했었다.

전공 공부를 하다 깨닫게 되었다. 나는 이기주의자가 아니다. 단지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일 뿐이다. 그렇다면 학문에서 말하는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회 없는 인간은 야수 또는 천사라고 생각했다. 개인 이전에 사회(공동체)가 존재하고, 인간은 사회의 일부분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를 갖는다고 봤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 홉스,로크,루소와 같은 학자들에 의해 사회계약론이 등장하였다. 사회 이전에 개인이 존재했고, 한 개인으로서 인간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에 대해 교수님은 대표적으로 미국(개인주의)과 유럽 국가들(공동체주의)을 뽑았다. 구체적으로 어떤 유럽 국가인지 말하지는 않았지만 아마 여기서 유럽 국가는 사회민주주의와 같이 공동체를 중시하는, 복지가 잘된 국가들을 뜻하는 것 같다. 단순한 예로 미국에서는 한겨울에 누가 반바지를 입던 슬리퍼를 신고 돌아다니던 신경 쓰지 않는데, 공동체의 규율을 중요시하는 국가에서는 뭐 저런 미x놈이? 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공동체주의가 강한 곳에서는 공동체가 생각하는 기준, 가치, 규율 등을 벗어나는 것에 민감하고 이상하게 보지만 개인주의가 강한 곳에서는 누가 무엇을 하든(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이상) 상관없다는 것이다. 둘 다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극단적으로 갈 경우 개인주의는 이기주의로, 공동체 주의는 전체주의로 변질될 수 있다.

과연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좋은가? 옳다 보는가?”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나는 오히려 공부하기 전보다 공부한 뒤에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아마 사실상 대부분의 국가들이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면서 공동체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 개입하는데 무엇에 중요성를 더하는가에 문제인듯하다! 당신은 어떤 결론을 내릴지 궁금하다.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의 질서 중 부등호를 둬야 한다면?

*기억을 더듬으면 쓰는 글. 언제나 틀릴 수 있음을 알아두시길. 근데 정말 미국과 유럽이 그러는지? 아시는 분은 말해주시길!

Sort:  

둘 중 하나를 고르는게 정말 어렵지만 뭐든 극단으로 가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현명하시군요!

Congratulations @runhy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a First Reply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61227.60
ETH 3022.96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