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초보 트레이더의 일상]

in #kr6 years ago (edited)

많은 분들이 트레이딩 하면 초 단위의 싸움이라고 생각하지만.... 글쎄욧?...

저같은 경우 다섯 개의 캔들으로 만든 패턴을 기반으로 트레이딩을 하기 때문에 패턴이 만들어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1분봉인 경우 최소 5분, 5분봉인 경우는 최소 25분, 1시간인 경우 최소 5시간 이 소요되죠. 더불어 호가를 크게 들여다보지도 않습니다 하핳... (호가만 보며 트레이딩을 하는 스켈핑을 좀 배워보려 했으나 너무 어렵더라구요 ㅠㅠ) 그럼 그냥 단타를 할 경우 5분에 한 번씩 캔들을 봐주면되고 1시간봉으로 하는 스윙의 경우는 5시간에 한 번씩만 확인을 해주면됩니다.

저는 현재 단타로는 유로 선물을 하고 있으며, 스윙으로는 유로, 이더를 매매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23시간 장이여도 유로 같은 경우 런던장이 오픈할 때 부터 뉴욕장이 닫을 때까지 가장 움직임이 큰 구간이기 때문에 한국 시간으로 4시부터 새벽 3시 까지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단타는 수수료와의 싸움인 공간이라 짜증나긴합니다. (막 매매일지 작성할때 수수료만 막 몇백불씩 나오고 ㅠㅠ; 나중에 선물사하는게 꿈이 될거같습니다 ㅋㅋㅋ) 하루 평균 진입은 한 3회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rtytf 제이삼촌을 따라 지수 선물도 몇 번 해봤지만 너무 빨라요... 제 전략에 맞추려면 1분봉으로 해야되는데... 힘드러여....

스윙의 경우는 사실상 24시간을 하고 있습니다. 1시간 봉이기때문에 패턴이 만들어지는 5시간을 이용해서 휴식을 취하곤하죠. (잠을 연속해서 5시간을 자지 못하는 것은 함정?!) 얼마전 @rtytf 제이삼촌 한테도 하소연을 했는데 정말 애매한 중노동입니다. 평균 노동 시간을 따져보면 하루에 매수/매도 버튼 누르는 15분 정도? ㅋㅋㅋ 밖에 안되지만 24시간동안 신경이 곤두서있어야 하죠. 또 가끔 숫자 잘못 쳐서 수익을 못가져갔다던가 진입을 잘못한 날은 잠도 안옵니다. 어떻게보면 하루 24시간짜리 노동, 어떻게 보면 하루 15분짜리 노동

이러한 일상을 가지고 살다보니깐 자연스럽게 자유시간이라는게 많아집니다. 컴퓨터에 차트 띄워두고 가끔 캔들 관찰하다가 stop 주문 넣어두고 딴짓을 하다보면 체결되거나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가거나 둘 중 하나니깐요. 모니터도 세개씩 있는 이유는 ... 양옆에 차트 띄워두고 딴짓을 하기위함?! (모범생은 절대 따라하지마세유...)

아직까지는 제 전략이 충분히 좋지는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매일 백테스팅을 해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보조지표들을 조합해서 말이죠.

요런식으로 매일매일 백테스팅! 새로운 종목에 이전 전략을 적용시켜 확인해보기도 하고, 아예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서 해보기도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략을 수정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딩하다가 백테스팅하고 딴짓좀 하고 밥 먹고 손절되서 멘탈 몇번 나가고 하면 하루가 후딱 가버립니다. 게임 폐인과 사실상 다를게 전혀 없죠 ㅋㅋㅋ.... (요즘 돌아다니는 메이플스토리 유튜버들의 일상을 보면 저와 전혀 다를게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간략하게 주중의 일상을 정리해보자면

13:00 ~ 15:00 : 취미생활
16:00 ~ 03:00 : 유로 선물 데이 트레이딩

으로 깔끔하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윙트레이딩은 24시간 돌아가구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ort:  

밥은 먹고 다니는거지??

너무너무 잘먹고 다니죸ㅋㅋㅋㅋㅋ 점심에는 맛집 탐방!

뭔가 매 하루가 다이나믹하시겠군요 ㅋㅋㅋ

치킨과 커피가 증발하고 생기는 하루랄까요! ㅋㅋㅋㅋㅋ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잘 보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레이딩하다보면....불규칙한 일과가 되실텐데...
취미생활도 하시고.....진정 프로시네요^^
이전 글들 읽으며...배워야 겠네요.

처음 6개월 정도는 불규칙했는데 요즘은 그래도 일어나는 일이 대부분 예상되니 그렇게 불규칙하다고 볼 순 없는 것 같아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좀 지나면 자기만의 여유시간을 가지게 될꺼야.
전업 트레이더의 길이 쉽지는 않지 ㅋㅋㅋ.

하핳 감사합니다~ 그래도 심리적으로 그렇게 바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거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094.36
ETH 2436.39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