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파동으로 이해하는 패턴]

in #kr6 years ago

흔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많은 패턴들이 있겠죠. 더블탑, 헤드엔숄더, 삼각형, 쐐기형 등등... 하모닉 패턴의 몇 가지 패턴들을 제외한다면 가격 패턴들은 1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전부 다우 이론을 따른다는 것이죠.

기본적인 다우 이론은 이전 포스팅에서 트렌드를 설명드리며 소개를 해드린 적이 있지요. 고점과 저점을 높이는 사이클은 상승 사이클, 고점과 저점을 낮추는 사이클은 하락 사이클이죠. 또 저는 "유효한" 저점과 고점을 이어 만든 한 선을 (영어로는 leg 라고 부르기도 하더군요) 한 파동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기본적인 파동을 어떻게 활용하여 패턴에 적용시킬까요? 제가 아는 패턴 한개 한개씩 짚으며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삼각형들 (Triangles)

가장 많은 분들이 아는 삼각 수렴 패턴입니다. 진폭이 좁아지는 사이클을 보여주죠.

그럼 이 삼각형 패턴은 파동으로 이해를 한다면?

이런식의 이름을 써줄 수 있겠죠. 그렇다면 어디서 저점을 올리고 고점을 올리거나, 저점을 내리고 고점을 내리는 사이클이 발생할까요.

빨간색 부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진입은 고점을 높이는 부분, 저점을 낮추는 부분에서 하게되며 손절은 다시 상승 파동시 저점을 낮출시, 하락 파동시 고점을 높일시에 해당하는 부분에 손절을 설정하면 됩니다.

저점을 높이는 상각형이든 고점을 낮추는 삼각형이든 상관 없습니다.

셋업은 이리 하면 되거든요.

머리 어깨 패턴 (Head and Shoulders)

보통 헤드엔숄더를 보신다면 이런 패턴을 많이 찾아다니실 겁니다. 파동에 이름을 붙여준다면

이렇게 될 겁니다. 그럼 제 방식으로 헤드엔숄더를 해석하자면 두 가지 진입이 나오죠.

플래그 (Flag)

한국어로는 깃발쯤 되는 패턴 같네요. 보통 저는 플래그라고 부르는 패턴은 평행으로 조정을 줄 경우를 봅니다. 저점이나 고점이 다르게 조정을 준다면 삼각형에 해당하는 패턴으로 해석하구요. (패턴을 크게 생각하지도 않치만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이름을 써주자면

그렇다면 제 진입자리는?

당연하게 큰 것을 보실 것 같았겠지만 아닙니다. 저는 하락파동이 발생하는 방향으로 진입을 합니다. (물론 장기적 트렌드 분석에 따르는 방향에 배팅을 하겠죠)

그럼 저는 플래그 패턴에 대하여 언제 진입을 할까요?

플래그 패턴을 돌파하고 하락 파동 또는 상승 파동을 만들때 진입을 하게됩니다.

더블탑 더블바텀

일명 쌍바닥이라고 부르는 친구들입니다.

그럼 어디서 배팅을 해야할까요?

저는 쌍바닥 패턴에 대해서는 바로 저점을 낮춘다고 해서 바로 진입을 하지 않습니다. 플래그 패턴과 동일하게 한 번의 하락 파동을 확실하게 보여줄때 까지 기다리는 편이지요.

요롷코롬!

쒜기형 (Wedge)

하락폭이 줄어들거나 상승폭이 줄어들며 수렴하는 패턴입니다. 전 삼각형과 다를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위 사진에서 제가 배팅할 자리는 어디일까요? [5점]

웻지 패턴을 싫어하는 이유가 나오는데요. 조정을 줄때 진입시 거의 대부분 손절이 나가곤 합니다. 물론 쫄보인 저는 역추세 매매를 안하는 편이죠. ㅋㅋㅋㅋ.... (진입 횟수가 안습...)

이 내용만으로 실제 매매에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역추세에 해당하는지 추세에 해당하는지 구분이 어렵기 때문이죠.

실전

그렇다면 파동의 기본을 배우셨슴돠.

요친구는 비트코인이지요. 파동을 대충 그려놨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파동을 그리는데 기준은 각자 차트 천장 정도에 그리다 보면 생깁니다. 이정도면 이정도 가격 움직임에서 합당한 파동이다 이런 기준 말이죠)

가격을 없에버리고 파동만 본다면 이렇게 변하고

두 개의 진입자리가 나옵니다.

플래그에 대한 조정 파동에서 단타의 예도 있습니다. 얼마전 포스팅도 했던 넷플릭스.

물론 작은 시간으로 보시려면 고가 저가 까지 포함시켜야 하지만.. 이건 이론 강의이고 진짜 진입했던 자리들만 소개를 드리고 있음으로 :)

아직 진입을 안했지만 원하는 가격이 온다면 진입을 해볼만한 페이스북 입니다.

요런 진입과 손절이 가능하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정말 쉽게 설명하시네요. 비쥬얼도 짱! 잘 읽고 갑니당~ 감사감사!

댓글 감사감사 합니다 ^^

저장해야겠어요
패턴은 외우기 너무 힘드네요

패턴의 원리에 대한 이해는 필수 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패턴에 대한 이해가 쏙쏙 되네요! 감사합니다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차트 그림 이쁘당~~ 잘 배우고 갑니다 리스팀각!!

감사합니다~~

요고는 정말 도움 되겠는데요!

!!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222.08
ETH 3135.29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