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신경 과학] 양자 역학이 의식의 본질을 밝혀낼 수 있는 이유

in #kr6 years ago (edited)

글에 제시된 단계적 시각처리방식과 상태계산이 사실 요즘의 인공지능에 사용되는데, 개인적으로 좀 뜬금없는 한편, 하지만 또 굉장히 야심찬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생명과학은 전기화학적 단계이상은 넘어가는 과정이 글에서 말힌것처럼 단계마다 갭이 큰데 하지만 fMRI수준을 못 벗어나는 뇌신경과학의 방법론에 뭔가 필요해 보이긴 하기 때문입니다. 글쓴분이 신경과학.물리학 전공하신 분이신가 보네요.저는 사실 이런쪽 시도에 회의적인 편이었긴 한데 요즘 세상 돌아가는거 보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는 중입니다. 말씀처럼 우리가 모르는게 너무 많다는걸 인정하고, 겸손하게 길게 나아가는게 최선인듯 합니다.

Sort:  

네, 행동 신경과학과 인지 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 글을 읽으면서 '현 시점에서는 무척 먼 이야기를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좀 뜬구름 잡는 느낌이랄까요? 현재 우리의 시각과 뇌를 본따 만드는 뉴럴 네트워크도 사실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가상의 구조일 뿐, 물리법칙과는 거리가 먼 것이니까요.

다만, 만약 양자역학이 제안하는 중첩적 확률 파동의 원리가 우리 뇌의 의식에도 영향을 미친다면, 0과 1이라는 분명한 값을 가진 가상 신경으로 만든 인공지능은 어딘가 우리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상상해 봅니다.

음..그렇군요. 그것도 그렇고 저는 '감각과 행동없는 사고'도 사고인지가 매우 궁금한데, 왠지 sleeprince님은 레퍼런스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냥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해보고 있습니다.
근데 '조 로건'은 그 '조 로건'이 맞군요.

네ㅋㅋ 그 조 로건입니다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619.61
ETH 2698.75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