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게임입문] 엑스박스의 패착? 플레이애니웨어
안녕하세요 리바이입니다.
오늘은 xbox이야기를 약간 해볼까합니다.
윈도우즈라는 희대의 OS를 만들고 90년대 2000년대 세계1위기업이였던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게임기 기종시리즈를 엑스박스라고 부릅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xbox one x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xbox360부터 이 게임기를 한번 사서 소유해봤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독점작이 소니진영만큼이나 대단했었습니다
헤일로시리즈가 가장 대표적이고 기어즈오브워시리즈는 양대산맥 중 하나였죠
그리고 포르자 라는 레이싱게임도 xbox로만 나왔었습니다
이러한 독점작 정책은 최근 기종인 xbox one에서도 마찬가지로
진행중이였는데요 그러던 어느날.. xbox수장인 필 스펜서는 갑작스런
발표를 게이머들에게 하게 됩니다.. 바로..
플레이애니웨어 정책이라는 거였는데요
엑스박스가 없어도 윈도우10 PC를 통해 엑스박스 독점작을 할 수 있게
하는 정책이였습니다. 거기에다 따로 게임을 다운로드로 한번 구입하면
플레이애니웨어 정책에 포함되는 게임은,
엑스박스,윈도우10 두 기기 모두 구입한걸로 적용이 되게 바뀌었습니다.
한번 구입으로 게임기와 PC 두군데서 다 할 수 있는거죠
세이브까지 연동되어서 xbox에서 하던 게임을 바로 PC에서 할수있습니다
하지만..이 정책은 한국게이머들에게 엑스박스 구입의 필요성을 떨어뜨리는
이면도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와 달리 PC보급률이 가장 잘 갖춰진 한국에서,
엑스박스 독점게임까지 PC로 할 수 있게 되자 기존 콘솔게이머들은
xbox를 왜 구입해야하는지 동기가 떨어지게 됩니다
(헤일로할려는 분들은 제외..)
저 같은 경우도 엑스박스 원 초기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가, 소음을 줄여
보겠다고 기기를 뜯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그러다가 케이블 하나를 끊어먹고
업체에 헐값에 팔아버린 경험이 있죠 ..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을 다운로드로 사서, 굳이 엑스박스원을 구입하지 않아도
윈도우10 PC로 기존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있었습니다
포르자호라이즌3를 하기 위해서는 굳이 엑스박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제가 아는 플레이 애니웨어 정책에 해당되는 기존
엑스박스 독점작 게임은
- 포르자 호라이즌 3
- 포르자 7
- 기어즈오브워 4
- 헤일로 워즈2
- 리코어
정도 입니다. 위의 게임은 플레이애니웨어 정책 때문에
윈도우10이 깔린 고사양PC에서 , 윈도우스토어에서 해당게임을 구입하시면
굳이 엑스박스원을 구입하지 않으셔도 할 수 있고
향후 엑스박스원을 구입한다면, 엑스박스원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을 결국 살리기 위해
xbox를 약간 희생하는 모양새가 되어버렸습니다
아무래도 콘솔기기 구입에 대한 수요는 독점작이 가장 크니까요
하지만 xbox수장인 필 스펜서는 이 정책을 포기할 뜻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playstation으로 유명한 소니사에서
절대 게임을 한번 구입했다고 해서 같은 게임을 여러기기에서
돌릴 수 있게 만든 적이 없다는 것을 볼 때
뭔가 대인배 같은 정책이기도 합니다 (소니는 같은 게임이
휴대용기기인 psvita와 거치대기기인 ps4에 나와도 게임을 2개
구입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하나만 사도
같은 게임이라면 플랫폼이 달라도 소유할 수 있게 해줘야된다고
생각하는 주의입니다)
플레이애니웨어 정책을 고수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존심이라고 할 수 있는 헤일로 시리즈는 풀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한글화를 포기한 듯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에 행보로 인해
기존 엑스박스 팬들과 신규구입유저들이 지친행태를 보임으로서
현재 가장 성능이 높은 콘솔인 xboxone x가 가격인하를 달리고
있죠...
이렇게 할인해도 안팔립니다 할 게임이 있어야 사는데..
헤일로를 굳이 하지 않는다면 이제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게임기가 되버렸습니다 (유비소프트 게임을 4k로 하실 분들도
구입하셔도 되긴합니다만...)
제 생각엔 헤일로6 가 나와야 그나마 팔릴것같습니다
그것도 5보다는 아주 잘 만들어야겠죠
플레이애니웨어 정책은 정말 좋은 정책이지만...
더 나은 행보를 보여줬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한글화되는 게임도 없고, 독점작도 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엑스박스.. 언젠가는 더 분발해서 예전 전성기만큼
게임콘솔계를 이끌어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어힉후!
작년에 포르자 시리즈 하려고 그래픽 카드를 1070ti로 넣고 고성능 PC조립했는데 한 달만에 질려서 지금은 그 PC로 비트코인골드 캐고 있네요. ㅎㅎ
플레이애니웨어라니 혹 하게 들리는데
정작 xbox를 안사게되는군요ㅜ
요즘 다들 엑스박스는 구입하지 않는 분위기이기도 하죠 ㅎㅎ
한 가지 보충 설명해 드리면 소니도 일부 게임들은 플랫폼에 상관없이 플랫폼이 가능합니다. 소니쪽에서는 이걸 크로스 바이 라고 부르고요
주로 서양권 게임들은 대부분 지원하는 편이나 일본 PSN에서는 거의 적용되는 걸 못 봤습니다.
마소는 플레이 애니웨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게임 패스를 적용중입니다.
한달 이용권만 구매하면 게임 패스 서비스에 등록된 게임들을 모두 무료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이게 콘솔의 수명이 끝나도 게임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는 참 좋긴 한데 전통적으로 게임을 사서 플레이 한다는 개념과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소니와 마소가 게임 사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너무나도 달라서 참 재미있는 부분이죠. (고전 게임도 리마스터로 국물이 안 나올때까지 우려먹는 소니 클라스)
컴퓨터만 잘아시는줄 알았는데, 콘솔쪽도 잘아시는군요^^;;ㅎㅎ
그냥 이거 저거 얕은 지식입니다. ㅎㅎ
요새 그래픽 카드 값이 올라서 엑박 사는 게 나을 수도 ㅎㅎ
처음부터 고성능컴 맞추는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그 선택이 나을수도 있을 것 같아요 요즘 엑원도 50만원 아래행사가 많으니..특히 4k모니터나 tv가 있으면 엑원x도 좋은 선택인듯
옛날에는 정말 양대산맥이었는데 위상이 많이 떨어진것 같아요. 지금은 거의 플스 독점 시대인듯 합니다.. 라이벌이 있어야 서로 경쟁적으로 타이틀들 내는데 말이죠 ㅎㅎ
소비자에게 엄청 좋은정책인데
xbox가 매력이 있는건 아닌가보네요ㅜㅜ
어제 액정깨먹어서 노트북검색하고 있는데
100만원 초반대에 살만한게 있는지 모르겠네요 ㅜㅜ
사라고 허락은 받았는데 생각지도 못한 지출에 가슴이 아프네요 ㅎㅎ
플레이애니웨어라니 혹 하게 들리는데
정작 xbox를 안사게되는군요ㅜ
저도 게임 정말 좋아했는데 점점 xbox 보다 플레이스테이션을 선호하게 되었네요.
이젠 게임을 즐기는것보다 게임 사는게 더 잼있어지다가 스팀잇을 하고선 거의 게인을 손놓고 있게 되었네요.
헤일로 때문에라도 엑박은 가지고 싶은데 이제 컴퓨터에서 즐길수 있다니 MS의 정책히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그 여부가 궁금하네요.
저도 스팀잇 하고나서는 아주 가끔 건드는 정도네요 빠져서 하더라도 예전보다는 덜 하는거같아요 ㅎㅎㅎ 헤일로는 자존심 때문인지 아직 PC로 할 수 있게 하지는 않는데 헤일로 갓겜이긴 합니다 ㅎㅎ
사실 제 스타일의 겜은 아니었는데 남들이 잼있다고 하는건 다 해보고 싶었던 욕심이 있었네요 ㅎㅎ
요즘은 가끔 스파, 킹오파, 철권 같은 격겜 정도 즐기고 있는데 손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ㅎㅎ
기존에 콘솔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어떻게 보면 날벼락일수도 있겠다 싶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적지 않은 분들이 환영할만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보고 가요
콘솔에도 스팀같은 시스템을 도입했다고도 할 수 있으나 콘솔은 중고시장이 활발하기도해서 중고로 못파는 장단점이 있다고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