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작업 기억_2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Ria입니다 :)

작업 기억에 대해서 조금 더 내용을 다뤄보고 싶어서ㅎㅎㅎ
2부로 찾아왔습니다! :-)

작업 기억의 언어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내용입니다.

작업 기억이 발성과도 연관이 있다는 사실!

알파벳 F를 눈으로만 외우도록 시킨 후 회상을 하게 합니다.
아까 외운 알파벳이 무엇이었냐고 물어보는 것이죠!
그 상황에서 F를 기억하는 사람도 있지만, 물론 기억하지 못 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기억력이 나쁜 것이 죄는 아니니! :)

그렇다면 F를 기억하지 못 하는 사람들은 어떤 대답을 했을까요?
여기에 주목해봅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E 또는 S를 대답했다고 합니다.

자, 문제입니다.
이 결과가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F와 E는 생김새가 비슷하지요?

하지만 F와 S는? 서로 닮지 않았습니다.
하지만..둘은 발음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프' '에스', 비슷하지요?

다시 앞으로 돌아가봅시다.
아까 F를 눈으로 외우도록 했다고 했습니다. 기억하시죠?
눈으로 외운다는 말은 소리내지 않고 암기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F는 문자입니다. 소리가 있는 알파벳이지요.
따라서 누군가 우리에게 F를 외우라고 지시한다면, F의 발음을 아는 사람이라면, 마음 속으로 '에프'라고 소리를 내며 이 문자를 암기하려 합니다.

따라서 눈으로 암기하는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유사 발음을 가진 S를 답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언어 심리학에서 작업 기억을 이야기할 때, 등장하는 모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Baddeley-Hitch 모형인데요.

아, 이건 그림이 있어야 하는뎈ㅋㅋㅋㅋ
어쩔 수 없지만ㅠ 링크를 달아 둘께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4211&cid=41991&categoryId=41991
(출처: 네이버 백과 사전)

이 모형에서 Baddeley는 3가지 요소들을 가정합니다.
(가장 마지막에 추가된 일화적 완충기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 분리된 요소들이지요.

'중앙 집행기, 시공간 잡기장, 음운 루프'

시공간 잡기장과 음운 루프는 중앙 집행기를 통해서 소통을 하게 됩니다.

위의 결과를 이 모형에 접목시켜 설명해볼까요?

시각적 조건으로 제시된 F는 시공간 잡기장에서 인식이 됩니다.
그리고 이 정보가 중앙 집행기를 통해 청각적 정보로 변형, '에프'라는 소리로 인식이 되며 음운 루프로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F 회상의 오답으로 S가 도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음운루프에서 인식된 '에프'라는 소리의 유사 결과 이니까요.

이에 연장선 상에서 발성 기관이 상실된 사람이라도 속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음운 루프를 사용한 과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좀 헷갈리시죠?
어려운 부분입니다ㅠㅜ
최대한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하나의 검증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았는데,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작업 기억, 그리고 음운 루프에 대한 소개는 여기서 마치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점,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용! ^0^

감사합니다! :)

Sort:  

좋은 정보 감사해요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0^ 감사합니다!
저도 공부하게 되고 좋아요!!!

심리학에 무지한 사람이라 조금 어렵지만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잘봤습니다 ㅎㅎ

^0^ 감사합니다!! :) 흥미로워요~

인지심리학 배울 때 열심히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정말 저런 실험은 어떻게 고안해 내는건지, 천재인 것 같아요...

ㅋㅋㅋㅋ맞아용ㅠ 저도 그들처럼 멋진 사람이 되고 싶어요ㅠㅜ!

재밌게 잘 읽었어요 ㅎㅎ !

감사합니다! ㅎ_ㅋ

리아님 글을 왜 이제서야 볼까요?... 팔로우도 돼있는데 ㅠ 앞으론 잘 챙겨보겠습니다 ㅋㅋㅋ 작업기억이 발성에도 관련이 있다니 정말 흥미롭네요. 감각기관마다 기억하는 시간이 다르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혹시 그것에 대해서도 포스팅해주실 수 있을지... :) 아무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보셨으니 저는 그것으로 만족합니당!
넵! 원하신다면, 꼭 올려드릴께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6
JST 0.030
BTC 66028.29
ETH 2694.36
USDT 1.00
SBD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