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재테크인가] 무엇을 보고 투자하십니까?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DQmbJKxNNda32UPva5nmk2oggyb5saWoGdBVMmykAjthg64_1680x8400.jpg
안녕하세요? @realgr입니다.
오늘은 무엇을 보고 투자를 하는가?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운로드 (3).jpg

흔히 어떤 투자방법을 선호하냐고 물어보면 사람들의 답변은 대부분 몇 가지로 압축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가치투자를 지향합니다. 라는 답변이 제일 많은데요.

가치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기업의 어떤 가치를 보십니까? 라고 여쭤보면 대부분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합니다. 혹은 기업의 미래를 보고 투자합니다. 라고 많이 하시더군요.

그럼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봅니까? 하고 여쭤보면 재무제표를 보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기업이 재무제표가 조작되었으면 어떨까요?

굳이 조작이 아니더라도 윈도우드레싱 등 회계를 교묘하게 만질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어디 상장폐지 당하는 코스닥 업체 얘기라구요?
뉴스 찾아보시면 꽤 유명한 기업 중 최근 몇 년간 분식회계 걸린 회사들도 꽤 있습니다.

그럼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봅니까? 하고 여쭤보면 뉴스나 보고서 등을 보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럼 정보는 어디서 얻으세요? 그러면 보통 인터넷에서 뉴스나 업로드된 보고서를 본다고 하시는데..
그 정보가 옳다는 확신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내부자가 아니고서야 남들보다 발 빠르게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으며 얻은 정보는 많아도 참, 거짓을 판단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뭐 실적이 좋다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사상 최대실적을 내고도 주가는 속절없이 하락하는 회사도 있으니 정보매매로는 단기간에 수익을 취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운로드 (2).jpg

다음으로 저는 차트를 신봉합니다.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차트위에 그림을 그리며 1번, 2번, 3번, MACD, 거래량, 볼린져밴드 등.. 이것저것 붙여서 설명해보는 것, 저도 많이 해봤었는데요.
결국 차트도 주가가 지나온 자리를 그림을 그려서 나타낸 것 뿐이고 ’이 차트가 오를 차트다‘라는 건 결국 과거의 특정한 패턴에 따라 비슷한 차트들을 분류화한 추상적인 개념일 뿐입니다.
똑같이 생긴 차트인데 하나는 오르고 하나는 내린다면 무슨 차이때문일까요?
금년도 이더리움의 급격한 상승을 차트 분석으로 설명할 수 있나요?
지난 5월 10만원일때도 추세는 좋지만 고점이라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몇일 전 13만원까지 갔을 때 이더리움이 다시 이렇게까지 올라올줄 알았을까요?

차트를 이쁘게 그려 개미들을 꼬신 다음 물량을 넘기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차트로 단기적인 추세는 확인해 볼 수 있을지언정, 앞으로 장기간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럼 외국인, 기관이 사는 주식을 따라다녀볼까요?
이 방법은 저도 많이 썼었는데요. 절대 쉬운 방법도 아니며 돈을 버는 방법도 아닙니다.
기관, 외국인이 이 주식을 왜 샀는지를 모르거든요.

물론 세상만사 삼라만상에 통달하신 분이시라면 주식도 잘 하실테니 제 글을 보고 ’모르니까 저런 소리를 한다’ 라고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까지 3년에 2배를 목표 수익률로 삼고 투자를 해 왔습니다.
왜 하필 3년에 2배냐구요?
화폐의 가치는 경기 호황기때는 5년에 반, 경기 불황기에는 7년에 절반으로 감소한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에 2배를 먹으면 인플레이션을 충분히 방어할 수 있다고 생각했구요.

구체적으로 3년에 2배를 먹으려면 1년에 25%정도 수익률을 내면 됩니다.

단기간이 아니라 3년에 2배 수익내기 정도를 목표로 하면 제가 위에 썼던 가치투자, 차트투자의 문제점을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3년에 2배 수익내기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오늘부터 연재해볼까합니다.

  • 팔로, 리플, 업보팅은 저자에게 큰 도움이됩니다.
  • 이미지 출처는 픽사베이입니다.
Sort:  

Very nice
I love to join steemit and to help earh other
#vote and follow you
Do not forget to follow and Vote Me

@realgr
투자세계에 이제 첫 발을 띤 입문자입니다 ㅎㅎ 아직 아는 것은 별로 없지만, 저는 모든 투자자들이 자신만의 기준점을 세워놓고 그것을 잘 지키면서 투자를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 나온 내용 중

그럼 정보는 어디서 얻으세요? 그러면 보통 인터넷에서 뉴스나 업로드된 보고서를 본다고 하시는데..
그 정보가 옳다는 확신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내부자가 아니고서야 남들보다 발 빠르게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으며 얻은 정보는 많아도 참, 거짓을 판단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말에 심히 공감합니다, 투자란 것은 상당히 어렵네요.

잘 읽고 갑니다~

투자야말로 세상의 모든것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라 생각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소중한 댓글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주식투자이야기네요 ~^^항상 유용한정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감사합니다^^

흥미를 돋구는 이야기네요 가치투자도해보고 차트투자도해보지만 답이잘안보이네요 ㅎㅎ 다음글도기대하겠습니다 3년에 2배!

ㅎㅎ 핵심을 잘 짚으셨군요

이번에도 역시 다음 포스팅(3년에 2배 수익내기)가 기다려지는군요 ㅎㅎ

매번 다음포스팅만 기대하게 만들어드려 죄송합니다 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소통하고 싶어서 팔로우 및 보팅도 남기고 갑니다 ^^

저도 맞팔합니다^^

요즘 하도 몇십배 몇백배 수익을 봤다라고 증언하는게 암호화폐 시장에 많아서 다들 둔감해졌지만, 잃지않고 3년에 2배만 해도 상당히 선방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글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픽글 보고 방문합니다.

감사합니다^^ #kr-pick은 처음 당첨되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7383.45
ETH 3525.45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