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이야기 - 생산성향상을 위해서 내가 하는 거?

in #kr6 years ago

개발자에게 "생산성" - 조금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얼마나 빨리, 얼마나 효율적으로, 얼마나 잘 만드는 가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그것들을 높일 수 있는 가 고민하게되는 것은 당연한 문제이다. 라고 나는 생각하지만 동의를 못하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집중력

나를 비롯한 개발자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엄청난 집중력으로 자신의 일을 달성하기 위해서 일을 한다.
그런데 사실 개발자에게는 엄청난 난관이 있다. 컴퓨터 앞에서 일을 해야하는 직업의 숙명상, 코드를 보는 것과 더불어 수많은 정보의 유혹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글을 쓰는 본인은 음악을 즐겨듣지 못한다. 이유인 즉슨 음악을 들을 때 나의 모든 집중력은 멜로디에 머물게 된다. 한국어 가사가 들어간 음악은 더더욱 그 가사에 집중하게 된다. 그러면 난 일을 못한다. 참... 어의 없을지 모르겠지만 난 그렇다. 그러다 보니 음악을 들어도 가급적 멜로디 임팩트가 좀 작고, 가사도 잘 못 알아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듣기는 했지만 요즘은 그냥 백색소음을 듣는다.

백색소음 사이트 - noisli

비소리만 나오는 사이트도 있었고... 이거저거 많이 찾아봤는데... 이 사이트가 제일 괜찮다. 다양하게 소리를 선택할 수 있고, 각 소리별 볼륨도 조절할 수 있다.

백색소음을 들으면 난 굉장히 집중력이 높아진다. 어릴 적 엠씨스퀘어가 이 원리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그때 이십 몇만원이나 되는 돈을 주고 그걸 사서.... 내가 효과를 봤나? 모르겠다.) 어쨌거나 음악보다 일을 할 때 백색소음을 틀고 일을 하는 것은 굉장히 도움이 된다.

시간측정

일을 하면서 가급적 난 시간을 측정하려고 노력한다.

뽀모도르기법

난 뽀모도르 기법에 대해서 책을 읽은 적이 있고, 신박하다는 감동(?)에 힘입어 나도 많이 내 삶에 적용시키려 노려해보았는데...

다른 건 다 제쳐놓고, 내가 일을 할 때 항상 정해진 시간 알람을 해놓고 일을 하는 것은 내가 무언가를 좀 더 빠르게 만들어내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축축 쳐질 수 있는 마인드도 쉽게 붙잡을 수 있다.

FreeTimer

FreeTimer

그래서 나는 뽀모도르용 알람을 내가 만들어서 사용했었는데... ㅋ 뭐 이미 더 좋은 프로그램 많이 나와있기에...

오늘은 내가 스팀에 사용하기로 한 시간을 모두 사용해서 이곳에 이렇게 글을 쓰니 기분좋다.

하루에 30분? 오늘은 딱 십분 분배했다. ㅋㅋㅋㅋ

Sort:  

오우 대단하십니다.^^

과찬이십니다.~!!

집중력이 제일 중요하군요...

네네~~ 집중력이 제일 중요하긴 한거 같은데.. 집중력을 가지는게 제일 힘든 거 같아요.

제가 clayop님이 지원하시는 소모임 지원을 받기 위해 #kr-dev의 소모임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해주시고 지금과같이 개발 포스팅만 하시면 지원이 가능할듯 합니다~ 지원하시겠어요?

이제 봤습니다. 네네 전 개발 포스팅만 할거예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3161.84
ETH 3061.5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