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쌓기 놀이, 아이들의 계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in #kr6 years ago



자기 아이가 공부 잘하길 바라는 것이 모든 부모의 마음입니다.

"계간 유아 연구(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최근호에 실린 퍼듀 대학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단순한 놀이 중 하나인 블럭 쌓기 놀이가 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Using block play to enhance preschool children’s mathematics and executive function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이 연구에서는 블록 쌓기 놀이가 아이의 계산 능력 및 집행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블록 쌓기 놀이를 통해, 계산 능력,인지 유연성 및 집행 기능면에서, 교육 수준이 낮은 부모의 아이들이 가장 큰 향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블록 쌓기 놀이는 아이들의 학습 준비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블록 쌓기 놀이는 아이들이 공간 개념과 물체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놀이는 종종 다른 이들과 공동 활동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소통과 협동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블록 쌓기 놀이는 어른과 함께 할 경우 특히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연구진은 사회 경제적 수준이 다른 9개 유치원에서 6세에서 9세 사이의 아이 59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아이들을 대조군과 실험군으로 나누고, 실험 전후의 계산 능력과 집행 기능을 평가했습니다.

실험군에 속한 아이들에게는7주에 걸쳐 14가지 블록 쌓기 놀이를 시켰습니다. 실험군의 각 그룹당 3명 이하를 참여시켰으며, 7주 동안 같은 그룹에 소속시켰고, 감독관들이 점점 더 복잡한 블록 쌓기 놀이를 시켰습니다. 최종적으로 실험군 아이들의 계산 능력과 집행 기능을 평가했습니다.

연구진은 표본 크기가 작았기 때문에, 블록 쌓기 놀이가 아이들의 계산 능력과 집행 기능에 미친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통계 협회의 권고에 따라 효과의 크기에 중점을 두면, 양자간에 분명한 연관성이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었습니다.

연구의 주 저자 새라 슈미트는 추후 표본 크기를 늘려 같은 연구를 반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지도 대신, 부모나 유치원 교사의 지도 하에서도 아이들에게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는지도 실험할 예정입니다. 슈미트는 표본 크기를 늘려도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자신하고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에게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님

이 연구에서 보다 의미있는 결과는 블록 쌓기 놀이가 학력이 낮은 부모의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효과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계산 능력,인지 유연성 및 집행 기능을 비롯하여 여러 면에서, 교육 수준이 "대학 중퇴" 이하인 부모의 아이들이 가장 큰 향상을 보였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가 중요한 이유는, 알려진 대로, 부모의 수입보다 교육 수준, 특히 어머니의 교육 수준이 아이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 준비도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육 수준이 낮은 부모의 아이들이 교육 수준이 높은 부모의 아이들 보다 학습 준비도가 더 낮은 상태에서 유치원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슈미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주는 의미는 블록 쌓기 놀이를 통해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 아이들의 학습 준비도 부족분을 채워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Quartz, "The simplest and oldest of toys can be massively helpful to children">

Sort:  

앗 조카의 선물이 어떤게 좋을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블록을 선물하는게 좋겠네요!ㅎㅎㅎ
소통하며 지내요~!

얼른 마트로 달려가시길^^

흥미로운 결과네요 ㅎㅎ 리스팀합니다 ㅎㅎ

조카가 자꾸 블럭놀이 해달라고 하는데, 열심히 해줘야 겠군요 ㅎㅎ 포스팅 잘 봤습니다^^

열심히 같이 해주세요. 어른과 같이하면 효과가 더 좋다니까요^^

갠적으로 블록 쌓기 놀이 때문이라기 보다는
손으로 이런저런 만지면서 활동하는 놀이가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친게 아닐까 싶네요..

잘 보고 갑니다.

그럴수도 있겠네요. 어릴때부터 피아노 친 아이들이 똑똑하다는 얘기도 있으니까요^^

갠적으로 블록 쌓기 놀이 때문이라기 보다는
손으로 이런저런 만지면서 활동하는 놀이가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친게 아닐까 싶네요..

잘 보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6832.31
ETH 2344.40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