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C언어 개발이야기-1 : 개관, 기초 코딩

in #kr9 years ago

안녕하세요 @pepcilia입니다.

개발관련하여 무슨 글을 쓸까 고민을하다가, @kimty님이 쓰신 "누구든지 쉽게배우는 JAVA 프로그래밍"

이라는 글을 보고 프로그래밍 기초는 C언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 시리즈로 연재해 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C언어?

미국 벨 연구소의 리치(D. Ritchie)가 개발한 운영 체제나 언어 처리계 등의 시스템 기술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조가 기술 가능하고, 비트 조작 등 세밀한 기술도 가능하다. 미니컴퓨터용 운영 체제인 유닉스의 대부분은 이 언어로 기술되어 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컴퓨터소프트웨어의 공통화를 꾀하기 위한 언어로서 보급되고 있다. 라고 기술되어있습니다.
"절차지향적 언어" 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크게보면 "객체지향"과 "절차지향"이 있습니다. C언어는 순서지향인데, 이말의 뜻은 코드가 위에서부터 100줄이 쓰여있으면, 첫번째 줄부터 순서대로 읽어 가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C++에서는 Class라는 객체개념이 도입되게 됩니다.

 시스템 메모리의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포인터"라는 기능이 있기때문에 "운영 체제, 시스템 기술" 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라는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본적인 C언어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로 하고, 바로 실전 코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개발환경 설정 부분등은 사용하는 OS와 컴퓨터, 버전등의 차이가있어 생략하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소스를 보시고, 그소스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시는게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1번 라인을 보시면 #include는 헤더파일을 불러오는 명령어입니다. 엥? 근데 헤더파일은 뭐냐구요 ? 헤더파일은 우리가 앞으로 C언어 내부의 명령어를 쓸텐데, 그 명령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입니다. 그러니까 헤더파일을 안적으면,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쓰는 명령어들을 인식하지 못하니까 빼먹으면 안되겠죠 ?
3,4,6 번 라인은 메인문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모든 소스코드를 "{" , "}" 사이에 작성할 것입니다. 당분간은요 ㅎㅎ..

5번 라인은 가장중요한데요. printf 명령어는 말 그대로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printf("HELLO WORLD"); 라고 쓰여져 있는데요. 원형은 printf(""); 입니다.
원형의 큰따옴표 안에 하고싶은 말을 치면 출력이 되는 것이죠.

이렇게 출력이 됫네요. 아 참! 그리고 제일 중요한거 !! 모든 명령어의 끝에는 ;를 붙여줘야한답니다. 우리가 말을 끝낼 때 마침표를 찍는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위의 코드를 따라해보시면서 연습해보세요. 여러분 인생의 첫프로그램은 항상 HELLO WORLD로 시작합니다!
다음시간에는 변수,scanf명령어,이스케이프시퀀스 에 대하여 학습하겠습니다! 글쓰는 재주도 없고 에디터도 처음 써봐서 어색하지만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follow & voting 부탁드립니다~ @pepcilia 였습니다
Sort:  

Dennis Ritchie 는 2011년 고인이 되셨습니다.

소스코드는 ~~~~ 와 ~~~~ 사이에 넣으면 보기 좋게 됩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n");
}

하나 알아갑니다 !! 다음 포스팅은 더 깔끔하게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int main 안에 맨 마지막 줄에서 return 0을 해주는게 표준 스펙입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04476/what-should-main-return-in-c-and-c

업보팅 + 팔로우 하고 가요~

급하게 쓰다보니 까먹었네요 ㅠㅠ 다음부턴 더 신중히 쓰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로그래밍 시작 하시는 분들에게 파이썬을 추천 드리고 있어요. 문법도 더 심플하고 로직 흐름을 먼저 배우고 디테일은 나중에 배워도 된다고 생각해서요.
아마 C를 가르치지 않더라도 포인터 개념 정도만 설명하고 다른 언어에서도 포인터 개념이 어떻게 쓰이는지 정도를 설명하면 요즘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충분한것 같더라고요.

코딩의 시작은 명불허전 "Hello World!!" 반가운 텍스트입니드

저도 처음은 C언어로 시작을 했드래죠.... 이렇게 제 글에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앞으로 5년동안은 프로그래머가 되는것이 목표입니다.
배운 것이지만 좋은 글 읽고 갈게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맞팔했습니다~ 기초부터 심화까지의 C언어 코딩 글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0
BTC 58264.43
ETH 1536.77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