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캣요약] 북한 광물자원, 개발하면 돈 될까?

in #kr8 years ago

북미회담과 이후 남북 경협에 대한 관심사가 연일 뜨겁습니다.
손에 잡히는 경제에서 북한 광물 자원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요약해보았습니다.


photo-1517604561872-9884e874dc04.jpg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2018.05.04 - 북한 광물자원, 개발하면 돈 될까?

Q.북한에는 광물이 정말 많은가?

A. 그렇다. 종류도 다양하고 양이 많다.
산업에 쓰일 수있는 광물의 종류는 220여종이라고 한다.
철, 흑연 등 그 양이 세계적인 수준이다.

Q.그렇다면 경제사정이 어려운 북한은 왜 진작에 팔지를 못했나?

A.실제로 광물이 돈이 될려면 채굴하고 운송하는 비용까지 따져봐야하기 떄문이다.
우리가 호주에서 석탄과 철광석을 수입하는 이유는 인프라가 잘 되어 운송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몇백조원 몇천조원의 양이 국제시장에 쏟아져나온다면 지금 생각하는 가격을 못받게 된다.
지금은 경제성이 있어 보이지만 막상 그 물량이 쏟아져나오면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결국 원가 경쟁력인데 자원이 있고 없고 문제보다 자원이 있더라도 그 채굴하고 운송하는 인프라가 있느냐 없다면 얼마나 그 인프라를 저렴하게 만드냐가 관건이다.

결국 현재는 인프라 구축 비용을 투입해서 채굴 해본들 이익보고 팔기는 어렵다.
따라서 광물자원을 수입하는게 더 저렴한 상황이다.

관광지 개발 등의 복합적인 인프라 구축을 함께 함으로써 투입 비용을 줄이는 수 밖에 없다.


결국 전기도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북한 환경에서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투입해서 채굴하고 또 그걸 판다는게 경제성이 떨어지는가 봅니다. 남북 경협이 원할히 잘된다하더라도 광물자원 하나만 보고 우리쪽에서 투자를 할 수는 절대 없는 일이겠죠. 통일만 되면 아니 뭐 어찌 전쟁만 없어져도 자원들을 금방 활용할 수 있을 줄 알았더니 또 그게 아닌가봅니다. ^^;

vote.jpg

Sort:  

안녕하세요 뉴비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저도 북한 및 통일에 관심이 많아요. ㅎㅎ
좋은글 올리겠습니다.

네 반갑습니다 ^^ 기대하겠습니다.

광물도 광물이지만 북의 기초 과학기술도 장난 아니죠. 자력으로 ICBM 개발하는 게 장난아니거든요^^

그야말로 인정 ㅋ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6
BTC 60144.09
ETH 1576.73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