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RSI 지수와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초단타 매매 실전투자일지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otac 입니다
최근 차트를 통한 트레이딩을 하고 있는데
아주 수익률이 좋아서 RSI 지표와 볼린저밴드 두가지를 이용한
트레이딩을 해보았습니다.

위 두 지표 전부 업비트 차트에서 기본 제공하므로
유용히 쓰실 수 있도록 고대하겠습니다

해당 차트에 대한 설명은

@pys 님의

비트코인(주식) 차트 분석할 때 유용한 보조지표 :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
비트코인(주식) 차트 분석할 때 유용한 보조지표 : RSI

에서 발췌했습니다

RSI(Relative Strength Index)

RSI 지표는 시장가격의 추세가 가지는 강도를 수치로 표현한 지표입니다.

스크린샷 2018-02-27 오후 12.32.59.png

위의 형태를 띄게 되고 시장가격의 변동폭중에서 상승세 또는 하락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수치화 시켜나타낸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레이딩 하시는 분들의 경우 RSI 지표가 가장 대중적이고
RSI 가 아니더라도 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 RSI 등 이에 기반한 지표를 사용합니다

계산 공식

RSI = 14일간의 상승폭합계 / (14일간의 상승폭합계+14일간의 하락폭합계) * 100

사실 디테일하게 설명을 하면 너무나도 길어 상단에 적은
@psy 님의 강좌를 보시면 되겠고.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RSI 는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료 표기하므로 0~100 까지의 값을 가지게 되는데

70 이상일 경우 과매수 상태로 보고 추후 하락을 예상하며
30 이하일 경우 과매도 상태로 보고 추후 상승여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 디바이전스나 뭐나 졸라 복잡한 여러가지가 있던데
가방끈이 짧아서 영어를 자주보면 그날 컨디션이 안좋아지기 때문에
적지 않습니다.

RSI 지표의 경우 예상방향과 다르게 흘러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필히 다른 지표와 병행해서 사용하라는 조언을 들었으므로

어떤걸 참조하지 하다가 이름이 간지나는 볼린저밴드와 같이 사용했습니다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

이 보조지표는 주가의 움직임이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일정한 가격 범위를 잘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John Bollinger가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것이며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것이지요. 매매 거래할 때 잘 활용하시면 도움이 크게 될 것입니다.
(@psy님 글 발췌)

구성은 위와 같이 ...

음.. 적을려다가 너무 길어서 포기했습니다.

그냥 비트코인(주식) 차트 분석할 때 유용한 보조지표 :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

이걸 보세요. 저도 보고있습니다.

스크린샷 2018-02-27 오후 12.43.16.png

아래쪽 밴드에 도달하면 과매수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이걸 이용해서 트레이딩을 해봅시다

먼저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를 찾아서 업비트 지표를 켠뒤

RSI 지수가 30 이하 이면서
볼린저밴드가 과매도를 뜻하는 상태

찾아봅시다 가즈아!! 하락장이라 차트들이 너무나도 똑같은 모양세를 하고있어서
잘 나오지 않던 찰나에

찾았습니다!!



스크린샷 2018-02-27 오후 12.28.47.png

그 당시에는 캡쳐를 못했으므로 글쓴 시각에 캡쳐했습니다.
위 코인은 리스크 코인이구요 어차피 단타라 이 코인이 뭔지는

머리아파서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2만원대인거보니 괜찮은놈 같습니다

RSI 도 내려 꽂혔고
볼린저밴드도 밑으로 튀어나왔으니

이는 (@psy님의) 짬에서 나온 바이브로 볼때
필시 상승의 여력이 있습니다

바로 로그인을하고 카카오인증을하고
시장가로 긁었습니다!

저는 초단타 매매이므로 약 5% 만 먹고 빠질 생각입니다.
여러번의 매수주문을 넣어 총 200만원 어치를 구매에 성공했고

5%는 너무 많은거 같아서 3% 위쯤에 매도를 걸고 꿀잠잤습니다












스크린샷 2018-02-27 오후 1.02.08.png


물렸습니다

Sort: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ㅂㄷㅂㄷㅂㄷㅂㄷㅂㄷㅂㄷㅂㄷㅂㄷㅂㄷㅂㄷ

RSI랑 볼린저 밴드 너무 맹신하면 안 되더라구요...

가격이 흘러버리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ㅎㅎ

다시는 차트안봅니다

ㅋㅋㅋ웃프네요ㅠㅠ 그래도 이런저런 시도하다 보면 신뢰도 높은 방안이 한둘쯤은 나오지 않을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acd도 참고해서 보세요~

전 이런거는 잘 볼줄 모르지만 ....ㅋㅋㅋ마이너스라니 ㅠㅠㅠ

단타거래를 하더라도 평소에 관심있는 종목으로 하시는 걸 추천해요.
진행 중이신 10억 프로젝트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흐미 물린아픔은 저도 잘 알죠 ㅠㅠ
리플42층 트론26층 팬트하우스에서 관망중이라서요 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요즘 손해에요 ㅎㅎ

차트가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무용지물이 될 때가 있더라구요 ㅎㅎ 차트 매매기법은 정말 공부를 많이 하고 특히 훈련이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오탁님은 참 재주가 많은것 같아요
컴도 잘하고 프로그램도 잘하고
재구가 부러울 따름입니다

아닙니다 과찬이십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4294.06
ETH 3427.66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