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 10억 모으기 프로젝트를 종료합니다.

in kr •  last year

otac.png

뭐 어쩌다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예상보다 13년 빨리 달성했고

많은 운도 작용하였기에 그간 열심히 살아온
업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즘 스팀잇은 사실 투자할 시간이없어..
라기 보다는 트레이딩에 미쳐있어서

흥미가 떨어진게 사실입니다.

@healings 님이 만드신 방에서 노가리나 까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healings 님이 쓰신 글도 읽어보았고
저를 너무 띄워주시는 통에 어깨도 으쓱하고 감개무량 하지만
결과적으로 보아 이런거지 사실 누구나 상승장에서는
겪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겸손을 잃지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드가 한참 낮게 시작한게 사실이고
전부 다 그 낮은 시드에만 초점을 맞추고 말씀을 하시는데.

사실 낮은 시드로 마진거래를 통해 흔히 말하는
대박을 낸것이 맞구요.

거기서 시드를 7~8천까지 사실상 만들고 시작했습니다.
너무 그 낮았던 시드를 가지고 초점을 맞추어 허탈감같은걸 느끼실
필요가 전혀 없어요.

그리고 요즘 스팀방에서 말을 잘 안하는 이유는
물론 디씨에 온갖 욕설이 올라오는 이유도 있지만

만에하나 누군가 저를 따라한다고 하다가
손해를 볼까 두려워서 안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트레이딩 하시는 몇몇분들과 따로
따로 대화하고있고 이분들은 스팀잇 활동이 없는 편이니
보팅풀이나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제 최근 보팅사용을 보시면 됩니다 보팅도 안합니다)

팁을 알려달라는 분들이 많아서 알려드리자면

손절컷은 무조건 지키기


손절컷은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저는 펌핑코인을 탈때는 7% 까지 보고
우량주에 있을때는 3% 라는 비교적 빨리 손절합니다

이 부분은 본인 스타일에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만
절대 시나리오쓰면서 버티지마세요

떠나간 배도 쳐다보시면 안됩니다
손절은 무조건 확실히하셔야 됩니다

저도 하루에 5번도 더 손절합니다

차트를 맹신하지마라.


이 부분은 반발도 있을 수 있고
제 개인적인 주관 100% 입니다.

저는 차트를 믿지 않습니다.
차트로는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쉽게 말씀을 드리자면
대표적인 지표인 RSI 가 극과매수를 가리킬때

누군가 100억을 넣으면 과매수지만 시세는 오르지요
이런 부분을 차트가 예측할 수 없고 차트는
그저 과거의 심리적 시장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저는 제 시드로 스팀같이 거래량이 적은 코인은
과매수를 가리켜도 저 혼자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차트를 맹신하게 되었을때 생기는 부작용

내가 차트를 분석하고 그대로 먹었다 -> 내 분석이 맞았군
내가 차트를 분석했으나 틀렸다 -> 내 분석은 맞았는데 외부적인 다른 요인이 작용했군

차트가 맞아들어간건 실력이지만
차트가 틀려버린건 본인의 실력부족으로 단정하거나
틀린 이유를 다른 외부적인 시각에서 접근을 하게되는데

애초에 그냥 차트로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위에서 말씀드린
손절을 못합니다.

혼자 차트보면서 망상에 빠지게됩니다.

시나리오 쓰지마라


저는 시나리오를 쓰지 않습니다.
해당 코인의 호재나 악재에만 집중합니다.

가끔 코인판이나 코인톡방등을 보면
무슨 XX 코인은 익명화가되어 마피아를 통해
지하 경제를 다 먹을것이다

우지한이 이제 나설것이다..
~~가 어떻게 할것이다

뭐라 하면서 손절이든 익절이든 하지않고
버티기에 돌입하는 부분들을 볼 수 있는데

시나리오 쓰지맙시다.
우리 뇌는 방어적 기제로 스스로를 합리화하게 됩니다.

내가 이 코인을 타고있을때 내가 갖는 생각이 맹신인지
내가 이 코인을 사려고하는데 내가 하는 생각이
이미 무의식에 이 코인은 사야된다고 확정지어놓은 상태에서
갖는 망상인지 두번 세번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되게 웃겼던게.
1% 2% 3% 5% 10% 만 떨어져도 안절부절 못하면서
이분들이 그리는 시나리오는 적어도 5년뒤에나
일어날법한 소설들이 많더라구요.

이런 부분들도 주의 또 주의!

공부해라


저는 코인을 하면서 코인만큼 내가 알아보기위해
노력한거에비해 그만한 대가를 가져다주는 투자상품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트공부 제외, 저는 차트안믿음)

백서를 보고 코인을 판단할 능력이 되셔야하고
각종 코인들에 대한 설명도 알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DPOS 와 POW 의 선택의 갈림길에 놓였을때
이더진영에서는 POW 의 우월성과 함께 DPOS 의 단점을 설명할테고

이오스 진영에서는 그 반대로 설명할 것인데.

문제는 저 두 부류의 투자 선택지에 따라
내가 갖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다르게 제시된다는 겁니다.

내가 DPOS 와 POW 등의 기본 개념과 이해를 하면
스스로의 가치에 대해 판단할 수 있고

급작스런 트윗질이나 릴리즈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 할 수 있기에 이 부분은
수백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해외비트와 국내알트의 커플링을 활용하라


저는 지금은 사실상 전업 트레이더 입니다.
직장다니며 하시는 분들께는 아쉬운 말씀이지만

저는 연구를 하여 저만의 트레이딩 방법을
고안해냈고 성공적으로 잘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거는 그 기반은 무조건적으로
해외 비트의 움직임에 의존합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해요
어떤 호재든, 악재든 비트는

모조리 씹어먹어요

차트보다는 매수세와 매도세를 보자


요기도 밑줄 쫙!
제가 트레이딩 할떄 쓰던 방법인데요

저는 차트를 믿지않기에 실제 거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수세와 매도세를 중점적으로 체크했습니다.

여기에 해외비트까지 같이 참조하면 금상첨화.
제가 고안해냇다던 트레이딩 방식은 이 두가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그리고 한가지 꿀팁이라면 지금이라도
호가창에 허매수 허매도를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정확하진 않더라도 체결 내역과
허매수나 허매도에 걸렸다가 빠진물량을 비교하면
대략적으로 얼마만큼의 큰 매도세력이 존재하는지
얼마만큼의 큰 매수세력이 존재하는지 구분이 가능합니다.

단순 차트의 지난 거래량 많을보면
개미들의 꼬임으로 인한 거래량 폭증과
구분이 안되어 또 시나리오 쓰는 경우가 있으니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부자 마인드 가지기.


이부분은 @healings 님이 설명한것과 동일합니다.
위에거 다 필요없고 제가 늘릴 수 있던
원동력은 초기시드가 너무 작기때문입니다.

평생 모은돈 1억을 투자해 -100 을 찍었을때 느낀 불안감과
100으로 1억을 벌고 -100을 찍었을때 느끼는 불안함은

차원이 다릅니다.

이건 어쩔 수 없이 인정해야 되는 부분이고
부자 마인드를 가지고 손절컷을 잘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딩에 있어서 진짜 적은 세력이 아니라 내가 갖는 두려움과 허탈감입니다.

사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소액으로든 어떻게든
뽀록으로라도 대박을 낸다음 투자해라라고 말하고싶지만

이것은. 서울대를 갈려면 공부를 잘해라라고 말하는것과
동일하기에 저렇게 밖에 표현할 수 없는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끝마치며


몇가지 팁을 알려드렸는데 제가 읽어봐도
이미 돈 딴사람이 쓰는 교과서인 얘기에 지나지않아서
송구스럽네요

다만 이 말외에는 없다는게 진리인거같아요.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늦더라도
답변달아드리도록 할게요

매번 쓰는길이 길어서 죄송하고
별로 도움도 안되는것 같아 죄송합니다.

사실 트레이딩을 하면서 스팀잇에는
조금 흥미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래도 알아두면 아는척하기 좋은 이야기는 제 스스로도
쓰면 재미있어서 가끔씩 쓰도록 할게요.

제목과 그대로 현재는 목표된 금액을 모두 달성하였고
지금은 고향으로 와서 트레이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제가 비록 돈을 벌기위해 다른 코인을 투자했지만
저는 대안제가 아닌 실 사용 목적의 코인
스팀밖에 없다고 확신하기에

스팀의 더 큰 가치상승을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SMT 의 더 자세한 윤곽이 보이지않아
투자하지는 않지만 저도 언젠가 여윳자금을 스팀에 더 투자해
@virus707 님이나 @skan 님 처럼 복지활동에 힘쓰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오우 축하드립니다~~

와우.. 멋있습니다 otac님 ,부럽기도하구요 ㅋㅋ
알아두면 아는척 하기 좋은 이야기 시리즈는 그만두지말아주세요..!!

아아 부럽습니다... ㅠㅠ

저도 작년 11~12월에 200이 4천이 되는 순간이 있었는데 흑흑
잽싸게 은퇴하자고 건드린 비트맥스 100배 마진에 올인을...커헉!

예상보다 13년 일찍 달성했다는 말에 뭔가 찡하네요...
과연 나는 얼마의 기간을 설정+작정하고 코인판에 뛰어들었는가..하는생각도 하게 되고....

행복하세요~

축하드립니다.

@otac님은 성공할 줄 알았습니다!

내용이 알차네요 (핥짝)

오탁님의 자산을 볼때마다 놀라움의 연속이였습니다 ㅋㅋ 이렇게 빨리달성하시다니 축하합니다 ㅋㅋ

레전드 탄생이네요 :) 축하드립니다 오탁님!

요즘 글을 안올리셔서 무슨일 있으신가 했는데 ~ 트레이딩에 전념하고 계신다는 소문은 들었습니다. ㅋㅋ
어마어마하게 큰 돈이니, 이제는 조금 지키는 방향으로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저도 천천히 따라가겠습니다 :)
"알아두면 아는척하기 좋은 이야기"는 제가 팬이니 계속 연재해주세요 ㅋㅋㅋ

오홋 두고두고 읽어봐야할 글이네용 매매에 익숙하지 않아 스팀에 투자한것도 있는데, 오탁님처럼 자산을 불리는 이런것도 재능같아요 ㅎㅎㅎ

축하드립니다 ㅎ

축하드립니다. 잃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ㅠ
전 승리의 기쁨에 취해 다 잃어버렸습니다

마진판이 들어간 것을 후회합니다 ㅎㅎㅎ

소문만들어도 부러웠습니다 ㅎㅎ 축하드립니다

지금은 누군가가 오탁님을 꿈꿀 것 같습니다 ^^

축하드립니다 오탁님! 엄지척!

·

아까 업무시간이라 지금 다시 읽었네요. 원래 스파에만 투자 하려고 했는데 오탁님 승승장구하는 거 보고 조심스레 소액으로 트레이딩 시작하게됐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부딪히고 있어서 어려웠는데 요 글 보고 저만의 기본적인 가이드가 먼저 필요하단걸 알았네요! 알. 아. 좋. 연재 기다리겠습니다 ㅋㅋ

와우~ 10억을 상승장에서 모으셨나 보네요~!! 축하드립니다!!

성공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오탁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정말 노력하는 모습과 자세는 상 받으실 만하다고 생각해요. : )

트레이딩에 있어서 진짜 적은 세력이 아니라 내가 갖는 두려움과 허탈감입니다.

정말이지 와닿는 문구입니다. 그 많은 지식을 겸비하고 노하우로 무장을 했어도 조바심과 공포심을 이겨내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은
진리와도 같습니다. 알아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또한 사실이고요.

아무튼 흑수저를 탈출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목표 13년 빨리 달성하다니 대단하고 부럽고 그렇네요
스팀잇에서 잠깐이지만 교류했던 분이 잘 되니 기분이 좋아요 축하합니다 ㅎㅎ

크 대단하십니다 ㅋㅋㅋㅋ

축하드려요~~몇일전에 3억인증본거같은데
실력이 대단합니다 저도 소액(100만)으로 단타치는데
이글보고오늘 7%먹고 내렸어요 떠난 버스 안보기 연습하려구요
손절도 연습해야겟네요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해내셨군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프로젝트 종료를 축하드리며, 좋은 포스팅 리스팀해갑니다 :)

첨 봽는 분이라.. 이전 포스팅들 읽어보고 왔는데, 와 진짜 대단하시네요..ㅎㅎㅎㅎㅎ 부러워요!!!

졸업 축하드립니다
손절 너무 어려워요~ 기계적 손절을 하도롣 노력해야 갰어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대부분 공감가는 좋은 글이네요!
단지 의견이 다른 부분은 차트 부분 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호재? 악재? 코인에 대한 이슈들보단 차트를 참고하거든요..차트와 나만의 매매방법!

10억모으기라 1억도모으기 힘들던데 대단하시네요. 10만원모으는것도 힘들어 홀랑써버리는 전 주식은 높디높은 장벽인듯 합니다. ㅠㅠ

좋은글 감사합니다. 다 노력의 보상이죠. 축하드립니다 ^^

크.. 진짜가 나타났다. 정말 멋지십니다 축하드리구요

축하드립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크헉 부럽네요

십억 잘 쓰세요ㅎ 큰 돈을 번 사람도 봤고 큰 돈이 나가거나 깨지는 것도 몇 번 봐서 별로 놀랍지는 않지만...잘 쓰셔야 할겁니다ㅎ 젊은 나이에 큰 돈은...

헉 성공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부럽네요.

대단하십니다 !!!!
정말 멋지시네요!! 축하드립니다!!

이전글들 읽고 왔는데 너무 글도 재밌게 잘 쓰시네요. 트레이딩 뿐만이 아닌 다른 능력도 출중하시고...아는척하기 좋은 이야기 시리즈는 참 재밌던데 계속 연재해 주실거죠??

소문만으로 멋있으셨는데 실제로 글을 써놓으시니 그간의 노력이 보이는 군요.
무엇이든지 열심히 하면 열매를 얻는 것 같습니다.
많이 부럽네요. ㅎ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역시 공부밖에 없는 것 같네요....주식과는 다른 코인들을 차트를 보며 하기엔 애매한 부분도 있었어여... 그 부분은 동감하긴 합니당~~

멋있습니다!! 축하드려요!!

Congratulations @otac!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와우. 그냥 부러울뿐이네요 ~
축하합니다

일단 축하드립니다.
그래서 저한테 보팅은 언제 해주실건지요.

우와 대박입니다. 진짜 놀랍네요

오웃 진심 축하드리고 곧 뒤를 따르겠습니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역시 돈버는 이야기는 재미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막연한 5년후 시나리오를 쓰는 저를 봤네요.

사실 일일동향을 보며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음~~ 고민을 좀 해보게 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탁님의 자산이 불어나는걸 매일 보면서 대리만족 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소설같은 이야기일수 있겠지만. 가능한 일이라는것을 알고, 저는 이렇게 하지 못할것이라는것을 알기에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축하드립니다. 존경스러워요!

오탁님 넘 부러워요ㅜ 앞으로도 자주 와주세요

길게 할말 없네요. 축하드리고 부러워요 ㅠㅠ

축하드립니다.
오탁님의 신화를 처음부터 지켜보며, 조금이나마 대리만족하며 희망을 품게 되었습니다^^

진짜 뭔가 전설의 레전드를 눈앞에서 보는 느낌이네요.. 두고두고 회자될 위인이 되실듯 합니다 ㄷㄷ
완전 축하드려요 !! ^^
근데 해외비트를 보란 말은 바이낸스로 비트코인이 오르는지 내리는지를 먼저 보란 말씀이신가요 ??

좋은글 잘보고 가요 :)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일만 있기를 바랍니다 :)

축하드립니다...^^

여기 모두를 바라는 목표달성 축하드려요..^^

갓오탁님 축하드려요 ^^

고생하셨습니다! 오탁님!
하루하루 오탁님의 노력을 봤습니다 ㅎㅎ
이제는 행복하게 :D
앞으로도 승승장구하시기를!

목표한 바를 달성하셔서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간간히 글 남기시길 부탁드립니다
편안한 저녁 보내세요~^^

정말 대단하시네요 ㅋㅋ

역시, 하루아침에 그냥 이룬 성과가 아니네요.
이런 학습과 경험이 있으셨기에, 더욱 값진 것 같습니다.
축하드리고, 귀중한 글 리스팀해 갑니다~

선물 투자 얘기인 줄 알았는데 코인 투자 얘기네요. 잘 읽었어요.

esteem://kr/@kgbinternational/-d6b3fc46571a6 가입 인사에도 한 번 들르세요.

그런데 해외 비트가 뭔가요? 해외의 비트코인 시세를 말하나요?

지금도 끝을 알수 없이 오르는 자산들~~ ㅎㅎㅎ
축하드립니다~~~ 거제 밋업은 물건너가겠네요 ㅋㅋㅋ
부산밋업 추진 고고 ㅋㅋ

축하드립니다^^ 노력하지 않는자에게는 운이 따르질 않죠 ㅎㅎ

와~ 부럽네요. 빠른 목표 달성 축하드려요~

'성공하는 사람은 다 이유가 있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남들과 똑 같다면 성공하지 못하겠죠~
뭔가 다른 이유가 있는 겁니다.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노하우 공개 감사합니다

마진거래로 수익내는사람 정말 없다고 그러던데 대박이시네요

와~ 이거 소설인가요??

너무 실화 같아서 두근두근 하네요~

축하드립니다~

와우! 흑수저 프로젝트 종료 정말 축하드립니다!

와! 대박입니다.
읽어도 따라할수 없다는게 문제이긴 하지만, 어쨋거나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열심히 현업에서 노력하신 시드머니로 대박을 누리신거에 축하드립니다. ^^
당연히 그렇게 하시겠지만 어머님과 행복한 시간이 계속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혹시나 해서 말씀드릴게 있습니다.
이건 제 경험담이기도 해서 인데 큰 수익 볼때가 가장 위험할때 인듯 합니다.
투자의 자신감이 생겨서 투자금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생각지도 않는 위기를 맞이하게 될거고 그러다 멘탈관리가 안되서 손실을 맞이 할수가 있으니
10억이면 어머님과 편안하게 살 아파트 한채 사시고
나머지는 현금화 해서 맛난거 많이 드시고 오랫동안 쉬시다가
천만원 정도로 다시 도전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자신만의 투자스타일을 만드셨으니 언제든지 도전가능하시지 싶습니다.
또한 건강관리도 잘하시고요.
돈 많이 벌었으니 오래사셔야죠 ^^

대단하십니다. 글읽어면서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공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축하드려요~ 앞으로 10억을 더 불려서 100억만들기? 같은 프로젝트는 더 안하시나요?

otac님의 프로젝트를 응원합니다!!!

축복합니다. 제가 이루고 싶은 일을 이루셨네요.

통큰 수익, 대단하십니다. 축하드려요~

우와~~~~대단하네요,
어려운 장이었는데.....
최근에 이루신거라면 대단합니다.
현금화와 재투자 신중하게 하시길 바랄게요~~~

축하합니다.ㅎㅎ
복지활동 기대하겠습니다~

정말 꿈은 이루어지는거네요..
넘 멋집니다.. 과감한 결단력에 박수보냅니다.. ^^*

보기 좋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축하드립니다. ㅎㅎ 저도 10억 달성 목표입니다.

교과서가 널리 보급되어지고 쓰이는 이유가
맞아 떨어지는 측면도 있기에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말씀하신 부분들 잘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잘 보고 가요

ㅋㅋ오탁님 톡방에서 역사를 함께해 즐거웠습니다 ㅋㅋㅋ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오탁님의 마진과 단타능력은 단톡에서 많이 봤습니다.^^
전 잘 안되던데.. 엄청난 능력이 있으셔서 부럽습니다.

200w.gif

대단하십니다 투자 관련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저같은 사람에게는 이상향과도 같으십니다
otac님을 성공적인 투자 사례로 기억하고 더 열심히 배워야 겠다는 마음을 가져봅니다
복지활동을 계획 중이시라니 너무 기쁘네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대단하십니다.. 행복하세요~

축하드립니다.
힘없는 뉴비입니다..
한번 찾아와주시면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코알못이라 질문입니다.
손절컷 7%, 3%라는 말씀이요,
펌핑코인은 마이너스7%에 손절, 우량코인은 -3%에 손절이라는 뜻인가요?
그럼 우량코인의 기준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ㅠㅠ

Loading...

시리즈 읽는 재미가 있었는데 아쉬워요~ ㅎㅎ
동시에 축하드립니다!

축하합니다 :) 앞으로도 건승하시길!